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노 Dec 26. 2022

요즘 생각하는 성공의 기준

이 정도면 성공했지

  많은 사람들이 성공하고 싶어 하고 저 또한 예외는 아닙니다. 그런데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성공의 기준을 정의하는 것은 생각만큼 쉽지 않은 것 같아요. 어디에선가 성공은 개인적인 사건이라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 저는 그 말에 동의합니다. 대표적으로 성공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돈이라는 요소도, 얼마를 벌어야 성공했다고 이야기할 수 있는지 사람마다 다르니까요. 그래서 지극히 개인적인 제 성공의 기준들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문득 제가 생각하는 성공이 뭘까 궁금해졌거든요.


  우선 기본적으로 혼자 밥 벌어먹고살면서 생계를 이어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어른이 되는 것이 스스로의 일상과 삶을 책임지는 것이라 생각하고, 현대사회에서 그것의 시작은 경제활동의 주체가 되는 것이라고 봅니다. 더불어 저에게는 제 삶을 주체적으로 이끌어가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거든요. 물론 여유로운 가정에서 태어나 이럴 필요가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겠죠. 하지만 직업과 경제활동을 단순히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다른 이들이 필요로 하는 나의 무엇인가를 내어주는 행위로 해석한다면, 관계의 동물이자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다른 이들이 필요한 사람이 되는 것은 개인의 자존감에도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이것의 연장으로, 만약 독립을 위해 선택한 직업이 도전하고 싶고 잘 해내고 싶기도 하다면 성공했다고 봐요. 이건 제가 생각하는 좋아하는 일에 대한 기준이기도 합니다. 경제활동을 하는 이상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자신의 일에 쏟아야 하는데, 그 시간이 만족스러워야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을 테니까요. 좋아하는 일이라는 건 취미처럼 즐거운 감정이 드는 것이라기보다는, 잘 해내고 싶고 그것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자 하는 마음을 일으키는 일이 아닐까 싶어요. 프로로서 일을 하는 이상 항상 즐겁기만 할 수는 없으니까요. 즐겁지 않은 순간에도 일을 해내고 싶은 욕심이 생긴다면 좋아하는 일이고, 그러한 일을 찾아 하고 있다면 성공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앞서 말한 사회적인 요소만을 만족했다고 해서 성공한 것은 또 아닐 거예요. 우리가 사회적으로 무엇인가를 이루는 이유는 그 자체의 만족감도 있지만 결국에는 사적인 영역을 보다 풍성하게 가꾸기 위함일 테니까요. 그렇기에 가족이나 친구를 비롯한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애정과 시간을 쏟을 수 있어야 할 겁니다. 나의 성취를 축하해주고 어려움을 위로해줄 수 있는 사람들이 있는 것이, 그리고 그러한 사람들과 함께 많은 것들을 공유하는 것이 사적인 영역에서의 성공에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누군가와의 관계를 통해 살아가며 얻는 기쁨을 더 크게 느끼고 겪는 어려움들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을 얻으니까요.


  다음으로 사적인 영역에서 빼놓을 수 없는 건강입니다. 앞선 모든 것들은 나 자신이 건강하지 않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겠죠. 그렇기에 나의 몸과 마음이 건강해야, 나아가 몸과 마음을 환기하고 단단하게 만들 수 있는 건강한 취미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저는 이 부분에 있어서는 아무리 생각해도 운동 외에는 답이 떠오르지 않더라고요. 즐길 수 있는 운동이 하나 있는지, 그것을 꾸준히 함으로써 체력을 유지하고 있는지의 여부도 성공에 있어 중요한 기준이라 생각합니다.


  사실 이 기준들은 요즘 제 일상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지금 제가 해내고 있는 것들에 자부심을 느끼고 있고, 동시에 안정감과 여유도 느껴져 ‘이 정도면 성공했지’라는 말을 주변에 자주 하거든요. 그래서 그런지 힘든 일이 아예 없지는 않지만, 그런 어려움들도 기꺼이 이겨내겠다는 마음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물론 언젠가 성공의 기준이 바뀔 수도 있고, 같은 기준이더라도 제가 느끼기에 만족스럽지 않은 부분들이 생겨 더 큰 성공을 위해 노력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겠죠. 그럼 그때는 또다시 즐거운 마음으로 도전하려고 합니다. 어차피 성공은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이니까요. 제가 성공했다 자신 있게 말하고 또 만족할 수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 이 글은 영상으로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무래도 편하게 살기는 그른 것 같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