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지 May 28. 2020

해야 되는게 아니라, 하고 싶은 일을 느껴봐

너에게 귀기울여 주련다.

'해야 한다.'에는 은근한 압박감이 따른다.
'이거해야돼, 저거 해야돼, " 생각해보면 그 뒤에는 은근한 압박감과, 은근한 의무심이 따랐다. 약간의 무거움도 함께.

그 압박감에 괴로워하던게 내 학창시절이였다.
공부해야돼. 좋은 대학교 가야해. 중간은 가야돼. 남들보다 좋게 보여야 해.
은근한 압박감은 스스로 선택했던 일이였다.
그런 일이 옳은 일이라고 느꼈으니깐. 반면, 내 무의식은 그런 의무감에 답답한 느낌이 들었나보다.
그런 옥살이에서 발버둥 치려고, 스스로 옭아맬 수록 주변의 물건을 때려부수고, 발악했다.
그 모습을 보며, 난 못된 애라며 못으로 심장을 후벼파던 것도 나였다.

학창 시절의 나를 보면 참으로 힘든 나날이였다. 알게 모르게, 나를 부정했고, 부정하는 나 자신에 다시 옭아 메여졌다.
그런 슬픔들이 지금의 나를 만들었을진 모르지만....
지금까지의 나를 외면했던건 나였고, 옭아메질 수록 더 벗어나고 싶었다.

모든게 나를 둘러싼 감옥 같았다. 그리고 난 그런 감옥의 규율을 어기면 나쁜 아이라고 스스로 구박하는 삶을 살았다.
왜 그렇게도 구박을 했을까 싶지만, 그런 내가 있었기에, 현재의 내가 있다고.
알에서 깨어나기 전에 발버둥치던 내가 있어서 참으로 감사하다.

어떤 일이 닦쳐올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노력하는, 알에서 벗어나려 노력하는 내 자신을 믿어보고 싶다.
그리고 지지해주고 싶다. 부모님보다 더 한, 동반자가 되줄테다.
너에게는 내가 있다고.
네가 날 벗어나려 발버둥쳐도, 혹여나 도망에 성공한다고 해도, 사랑해 줄 내가 있다고.
그렇게 전달하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살고자 하면 죽을 것이고, 죽고자 하면 살 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