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찐찌니 Dec 02. 2023

내가 글을 쓰는 이유는

후회하지 않기 위해 후회할 말들을 쏟아내기

어릴 때부터 끄적거리는 것을 좋아했다.

어딜 가든 펜과 노트는 늘 함께였고 입 밖으로 내지 못한 소리들은 글로 노트를 빼곡히 채워갔다.


그렇게 난 '조용한 수다쟁이'가 되었다.


그러다 어느 순간 쓰는 것을 멈춘 것이 기록의 무서움을 마주 하고였다. 기록해 둔 순간 그것은 그대로 그곳에 묶여 더 이상 내 것이 아닌 공공의 것이 되었다. 그즈음부터였던 것 같다. 내 글이 더 이상 나의 말이 아닌 타인의 말로 써 내려가기 시작한 것이.


우연히 먼지 쌓인 상자에서 오래된 일기장을 발견했다.

초등 2학년 때였던가 3학년때였던가 이젠 연도를 보아도 계산이 바로 나오지 않을 정도로 어렸던 그 옛날, 내 안의 수다쟁이가 쏟아낸 수많은 고민과 크고 작은 사건 사고들이 빼곡히 적혀있는 일기장을 보니 난 그 시절부터 이미 완성형 수다쟁이였다.

한 페이지가 부족해 두장 세장씩 적어 내려간 일기를 읽다 보면 그 시절의 작은 소녀와 마주한다. 날 것 그대로의 감정과 상상이 넘치는 진정한 그 어린아이의 목소리가 그대로 담긴 수필집 같은 일기장은 그때의 감정과 상황을 상상하며 함께하고 꿈꾸게 했다. 그것은 어린 날의 내 목소리를 글로 담아낸 것이기에 아무도 공감하지 못할 그 감정들을 몸은 성인이 된 지금의 나에게는 생생한 감정 그대로 전달되기에 충분했다.

그렇게 먼지 쌓인 시간들을 뒤로 거슬러 가다 보니 어느덧 강력했던 사춘기 시절로 접어들었다. 그때부터 나의 글은 끊어지고 더 이상 공감하지 못하는 타인의 목소리만 남아 있었다. 자라는 과정 속에 나를 강하게  성장시키는 법을 배우지 못하면서 타인의 색을 내 것인 양 그대로 입히고 타인의 목소리가 내 목소리인 척 잰채하다보니 어느새 글은 뒤죽박죽 어떤 것에도 닿지 않고 있었다.

 

나를 설득시키지 못하는 말들은 결코 타인에게 닿을 수 없었다. 그렇게 성인이 되고 조용한 수다쟁이는 그저 조용한 사람이  되어 말없이 묵묵히 제 할 일만을 미친 듯이 집중해서 하는 사람이 되었다.


그렇게 쌓인 침묵들이 어느 날부터인가 날카로운 말로 내 목소리를 통해 입 밖으로 나오기 시작하면서부터 내 안의 수다쟁이가 다시 부활했음을 느꼈다. 글이 타인을 모방하면서 더 이상 소리 내지 못하는 자신을 드러내는 방식을 공격적인 방향으로 뾰족하게 날을 세워 존재감을 드러내기 시작한 것이다.

어린 날의 엉뚱 발랄했던 상상력은 집요한 집착과 인과를 만들어내는 쪽으로 바뀌어 세상 비판적인 백여 가지의 안 되는 이유들을 상상하고 만들어냈다.


기록하려 해도 어디서 어디까지 정리해야 할지 모르는 지경에 이르고 나니 후회할 때 하더라도 후회할 것들을 끄집어내고 속아내는 과정이 필요해졌다. 지금은 후회할 말들을 끄집어내서 기록으로 남기고 그 속에 진정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를 재해석하며 내 안의 '조용한 수다쟁이'를 다시 마주한다. 쓰고 싶다는 막연한 열망은 그 아이가 보내는 신호이니 마음껏 재잘거리게 두고 지금부터라도 차근차근 단단하게 성장할 수 있게 보듬어주고 들어주면 조금씩 달라지겠지.


요즘은 한 줄  한마디를 쓰는데도 수십 번씩 저장했다 지웠다를 반복한다. 아마도 타인의 시선과 목소리에 익숙해진 내가 계속 검수를 하는 건가 싶기도 하다.

굳이  이런 자기반성과도 같은 일기장에나 쓸 말들을 굳이 기록하는 위험을 감수하는 것도 아직도 십 대의 어디 즈음에서 소리가 잠겨 자라지 못한 내 안의 어린아이를 위해서다. 그와 같은 마음을 우울증이라는 이름으로 마주하고 있는 사람들을 종종 보며 나도 크게 다르지 않음을 느낀다. 내게는 치유의 과정이며 반성과 훈련의 과정이기도 한 기록훈련은 훗날  잃어버렸던 내 목소리를 다시 만날 수 있기 위한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지금은 부끄럽지만 미래의 나를 위해 지금은 그 부끄러움을 감수하고 그 결과는 앞으로의 내가 잘 감당할 수 있게 단단하게 그리고 조금은 친절하게 들여다보고 응원해주려 한다.


다양하게 사물을 비틀어보고 기록을 남긴다.

다양하게 사람을 들여다보고 그들의 의미를 재해석해본다.

다양하게 상황들을 상상해 보고 결과들을 지켜본다.

시간은 걸리지만 그 과정 속에 조금씩 긍정적인 힘이 자라나는 게 느껴진다. 내 안의 아이가 이제 곧 사춘기에 접어들 것 같은 불안감도 몰려오지만 그 또한 겪어내면 못할 것이 없기에 괜찮다 다독여본다.

조급한 마음을 내려놓고 그저 시간이 필요한 것이라 생각하며 한발 뒤로 물러나 기다린다.


그렇게 다시금 엉뚱한 상상력이 닿는 길에 한발 가까이 다가가는 연습을 해본다.

그리고 그 길에 수많은 시행착오로 인한 흉터 같은 후회들이 깔리겠지만 오늘도 후회할 것들을 기록하며 내일을 응원한다.



이전 03화 자존감 없는 자존심은 말이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