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의미 Dec 16. 2023

나는 언제나 배고프다(1) (공복 시간 지키미편)

다이어트 한지 언 60일이 다되어 간다. 결론적으로 총 체중은 5키로 정도 빠졌고, 화장실 갔다면 0.5~1kg 정도 빠지니까 5~5.5~6.0kg을 왔다갔다 하는중이다. 간헐적 단식이라는 게 처음이었터라 과연 내가 할 수 있을까 생각했다. 조금이라도 배고프면 입에 뭔가를 넣어주는 주의라는. 그런데 이게 '같이'의 집단지성의 힘인지 같이 식단하는 동료들이 있으니까 나도 공복시간 30분만, 1시간만 더 늘려봐야지 하면서 조금씩 늘려나갔다. 처음부터 공복시간을 지킨 건 아니었다. 베트남에 여행갔을 때는 나몰라라하고 먹고 싶은 것을 다 먹었다. 여행와서 먹지, 한국가면 못먹어 하면서 말이다.(실제로 한국와서 먹을 수 있는 베트남 음식도 많았다는 점) 처음에는 10시간, 그다음에는 12시간 그다음에는 13시간, ...14시간... 16시간 식으로 시작했다. 그러다보니 지금 16시간은 거뜬. 가끔 잊어버리고 밤에 뭘 주워먹지만 말이다. 





공복 시간을 지키기위해서는 필요한 공복아이템. 줄여서 공복템이 있는데 소개하고자 한다. 


1 올리브 오일 

2 원두 커피 혹은 아메리카노 혹은 방탄커피 

3 사과 식초 

4 소금 

5 앵커 버터, 기버터 

6 엠시티 오일 





1 올리브 오일과 커피 

위의 6가지 공복템들은 공복을 유지하는 동안 유일하게 먹을 수 있는 녀석들이다. 올리브 오일은 물에 타먹기에는 기름 둥둥 떠다녀서 미관상 안좋고 맛도... 조금 느끼하다. 그냥 밥숟가락으로 한스푼 떠먹는 사람도 있다고 하지만 나는 올리브오일을 삼킬 때 느껴지는 기름맛(?)과 목넘김이 따가워서 이렇게는 먹지 않고 샐러드에 곁들여 먹는 편이다. 원두 커피도 혈당을 건드리지 않아서 공복템으로써 굿굿! 커피 종류는 라떼 빼고는 탄수화물 당이 들어가지 않은 커피라면 오케이! 방탄 커피를 추천하는 이유는 엠시티 오일 버터가 들어가서 좋은 양질의 지방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 그러면서도 공복감도 채워주므로 일타쌍피! 아무래도 지방이 들어가면 포만감을 더 느끼게 되니까. 처음 시판 방탄커피를 사서 먹었을때는 너무 느끼해서 못 먹을 맛이었다. 그러나 직접 만들어먹으니 엠시티 오일도 조절할 수 있고 약간 더 수제 커피 느낌이 나서 훨씬 더 먹는게 편했다. 





2 사과식초 

사과식초는 공복시, 그리고 저녁 식후 먹으면 좋다. 한숟갈 정도를 권장하나 처음에는 식초향이 강해서 조금씩 늘려가시는 걸 추천. 사과 식초가 혈당을 조절하여 지방으로 축적되지 않게 한다나 뭐래나 구입한지 한참 되었는데 아직도 다 못먹었다. 그리고 치아에 직접적으로 닿으면 부식되므로 빨대컵으로 먹는 걸 추천. 어쩐지 요즘 날 것 그대로의 컵으로 먹었더니 치아가 아프더라. 그래서 조만간 빨대컵 구입예정. 이것 때문인지 뭔가 몸이 클린해지는 느낌이 들기는 하다. 이제 갓 두 달 다 되어가는 중이라 알쏭달쏭 하다는. 




3 소금 

소금으로 말할 것 같으면 말X 소금을 쓰는데 250g 정도에 8000원 정도 하는 소금계의 샤X, 구X 이다. 고기에 뿌려 먹으면 맛있는 소금이라 하는데 고기에도 뿌려먹고 사과 식초에 같이 타먹으면 신기하게도 약간 단 맛이 난다. 고기에 뿌려먹으면 소금맛인데 신기방기. 영국 소금인데 양질의 소금이라나 뭐라나. 이것도 챌린지 코치님 추천으로 먹고 있는데 공복에 타먹으면 물 배 채우기용으로 굿굿! 





4 버터와 엠시티 오일 

버터와 엠시티 오일에는 양질의 지방이 들어있고 포만감까지 추가할 수 있어 공복템으로 꿀템인정! 이 두 가지 재료는 방탄 커피의 베이스가 되기도 하는데 그냥 먹기에는 비리고 조리해서 방탄 커피나 수제 쿠키로 굽굽해서 만들어 드시기를 추천. 수제 쿠키 어떻게 만드는지 궁금하시다면 앞편 링크 참조:) 





그래서 주로 방탄 커피를 만들거나 따뜻한 물에 소금, 사과 식초를 넣어 공복을 견디는 편이다. 이렇게 하면 아무것도 안 먹는 것보다는 입터짐을 방지할 수 있다. 





한줄평: 물배, 커피배 채워 입터짐 방지하자. 공복 시간 엄수는 이루어진다. 





위의 20가지 주제로 식단 이야기를 담은 

어쩌다 키토식단 입문기 브런치북 출간되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https://brunch.co.kr/brunchbook/kitojoha1






© dariamamont, 출처 Unsplash





제 글이 도움 되셨다면

재밌게 읽으셨다면

공감하셨다면

라이킷, 구독, 댓글





구독자님의 라이킷 구독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다음 글 업로드 속도가 빨라집니다. 




제가 어떤 사람인지 궁금하시다면 프로필 참조 

공감하는 댓글과 구독 시작을 클릭하세요  




저의 다른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유의미 클릭!

협업 및 제안은 두 팔 벌려 환영합니다. 



이전 10화 내 식단과 가족의 식단이 다를 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