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난이 Jul 11. 2019

청춘 靑春

청춘이니깐 아프다. 아니다.

봄날이 흘러갔다.

지난봄을 생각하면 푸르다는 느낌이 있다.

그래서 봄 같이 젊은 날을 청춘()이라고 하는 것 같다.


하지만 나의 젊은 시기를 생각해도

지난 봄날의 그때를 생각해도 푸르지 않았다.

봄꽃이 피는 나무를 예로 들어보자!

보통은 푸르기 전에 꽃을 피울 준비를 하고

꽃이 핀 다음 푸르게 된다.

푸르름보다 화사함이 먼저다.

그렇다고 봄이 전혀 푸르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새싹이 피는 땅은 봄이 되면 점점 푸르러진다.

우리의 젊은 그때는 어떠한가?

너무 이쁘다.

잘 생기고, 멋지고...

생물학적으로 가장 화려하다.

하지만 푸르름의 희망보다는

현실에 대한 막연한 탄식과

미래에 대한 불안이 더 크다.

일반적이지  않을 수 있으나 적어도 나는 그랬다.

삭막하다고 생각될 수 있으나

나의 젊음은 화려한 한강의 야경과 같이 푸르름은 있으나 어둠 뒤에 숨어 있었다.

나는 생명력, 활력소, 희망으로 어둠에서 다시 낮으로 돌아온 것 같지 않다.

어둠을 이겨낸 것은 고통으로 인한 내성이고 그러다 보니 어둠이 낮같이 느껴졌다.

그리고 낮이 길어졌다.

봄이 지나간 지금,

청춘이 흘러간 지금,

다시 생각하니 그렇게 이겨내고 산 것 같다.

우리 젊은 친구들에게 이러한 것을 직설적으로 이야기해도 되나라는 생각도 든다.

왜냐하나도 청춘은 푸르다고 들었기 때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내에 대한 생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