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어라 Dec 12. 2021

넓히면서 동시에 깊어지기는 어렵다

깊이에의 동경


넓히면서 동시에 깊어지기는 어렵다. 넓히는 자는 깊이를 포기할 각오를 해야 한다. 통찰력과 창조의 에너지도 기대해선 안 된다. 넓이를 선이 아니라고 말할 수 없지만, 깊이와는 다른 선이다. 깊이를 동반하지 않은 넓이는 권장되지 않는다.


이승우 산문집 <소설을 살다> 중 <고독과 싸우다> 마지막 문단



어릴 때부터 잡다한 상식이 풍부한 편이었다. 굳이 몰라도 상관없는 다양한 이야깃거리들도 많이 가지고 있었고 여러 방면으로 화제가 풍부했다. 호기심이 많았던 탓도 있고 글 읽는 속도가 빨랐던 탓도 있다. 사실은 사회성 부족으로 친구가 없던 탓에 혼자 백과사전류의 책들을 탐독하다보니 얻게 된 뜻밖의 스킬이었다. 한 분야를 깊게 파지도 않고 대충 훑어본 지식으로도 누구를 어디에서 만나건 아는 척 하며 대화에 끼어들기 충분했다.


그렇게 어른이 되었다.사람을 사귀는 것도 금방 밑천이 바닥나는 내 지식과 다를 것이 없었다.  사람을 만나면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좋은 인상을 주고 쉽게 가까워지지만 그 뿐이고, 깊이있게 오래 가는 친구는 몇 없었다.


넓고, 얉은,  앎이고 관계였다.



스스로 깊이가 없다는 것을 자각하고 있었고, 늘 그 점을 아쉬워 했다. 깊은 사색의 힘을 지닌 사람, 깊은 지식을 지닌 사람을 만나면 금방 작아지며 열등감을 느끼곤 했다. 나름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열심히 살아오기는 했지만 역시나 깊이가 가진 통찰력에는 항상 뒤질 수 밖에 없었다.


동시에 어느 분야든지 간에 한 가지에 깊이 파고들 수 있을 만큼의 운명적인 만남 자체가 부럽기도 했다. 우유부단한 성격탓인지는 모르지만, 나는 세상의 모든 것이 흥미롭고 재미있어서 어느 한 가지를 고르는게 어려웠었다.


중년으로 접어드는 지금도 여전히 여기 조금, 저기 약간씩 아는 것은 많지만 정작 쓸모있는 지식은 가지고 있지 못한 듯 하다. 소설가들의 소설가라 불리는 이승우의 저 문장은 그래서 나를 아프게 찌른다.




넓은 것도 나름의 장점을 지니고 있으니 굳이 부정할 필요는 없지만, 깊이를 동반하는 넓이가 진정 매력있다는 것을 요즘 깨닫는다. 한 분야만 알고 나머지에 전부 무지한 깊이도 문제지만, 넓기만 하고 깊이가 없으면 작은 바람에도 떠내려가버리는 것처럼 의미를 두기 어려울 것이다. 깊이를 동반한 넓이가 되도록 에너지를 모을 필요가 있다. 글쓰기를 통해 조금이나마 더 깊어지고자 노력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이전 10화 모두를 감싸안는 맛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