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그만 보고 이 글 하나만 보세요.
작년부터 스마트스토어를 가지고 위탁판매 부업 형식으로의
교육이나 콘텐츠들이 너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 판매 경험 7년 및 위탁판매 3년이상 했던 입장에서 좋은점도 있었지만
나쁜점도 있었던 이야기들을 소개 해드릴려고 합니다.
이 이야기를 쓰는 이유는 사실 이거 관련해서 많은 문의와 상담을 진행하면서
일정한 형식의 똑 같은 질문들을 자주 하시는 걸 알게되어 저도 나름대로 정리를 하고
이 글을 보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면서 저의 비즈니스도 약간(?) 홍보도
하기 위해 작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개인적인 현재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에 대한
견해를 말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비즈니스가 그렇듯이 누군가에게는 이득이 될 수 있으면서 누군가에게는 득보다 실이 많을
수가 있습니다.
대량으로 상품을 유통하는 업체 입장에서는 상품을 많은 셀러들에게 공급하면서
유통이 보다 활발해질 수도 있고, 다양한 물건들을 많이 소싱하여 위탁 판매자들에게
공급을 하며 상품 판매의 기회를 넓히는데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공급과 동시에 직접 판매를 하는 업체들은 이걸 바탕으로 본인의 상품을 최저가로 하여
가격비교로 묶어서 본인의 상품을 최상단에 노출시키는 전략으로
판매 촉진을 일으키게 됩니다.
위 사항은 일부 비 양심적인 판매자들에 한하여 말하는 것이니
아닌 판매자분들도 있다는 걸 참고 해주세요.
그럼 위탁 판매자들의 현재 상황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사실 위탁 판매자들은 예전과 다르게 너무나도 많은 정보에 휩싸여 있습니다.
유튜브만 봐도 처음 보는 정보들이 매일 업데이트가 되고
누구나 쉽게 부업으로 월 1000 매출을 올릴 수 있다라는 콘텐츠들이
넘쳐 흐르고 있습니다.
무조건적으로 이런 콘텐츠들이 틀렸다 옳지않다라는 말을 할려고
이 글을 쓰는 건 아닙니다.
다만 처음하시는 분들에게는 콘텐츠를 읽는 눈과 귀가 아직 어리고 부족하기 때문에
올바르고 정확한 방법의 이해가 떨어집니다.
그래서 이해도를 높여주는게 우선적으로 시작 되셔야 합니다.
관련 기초자료부터 꼼꼼하게 보시고 그다음에
준비를 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사업자를 등록하는 순간 그것이 내 인생에 커리어가 될 지
주홍글씨로 남을 지는 여러분의 선택에 따라 달라 집니다.
무조건 적인 긍정과 희망은 오히려 독이 됩니다.
철저한 자료조사와 지식이 바탕으로 비즈니스를 준비하시고
정확한 아이템 선정과 내가 하고싶은 상품이 아닌
대중, 소비자가 원하는 아이템이 무엇인지 파악을 하세요.
이런 선행작업이 없는 상태에서 많은 위탁판매자들이 생기고
잘못된 방식 및 노마진 정책으로 가격이 심하게 무너져 버려
빠른 폐업과 중도포기 상태가 이어지는게 현재 상황 입니다.
단순 위탁판매라고 해서 취미가 아닙니다.
누군가는 이걸로 가족을 먹여 살려야 하고 목숨을 거는 일로 생각하는데
무턱대고 시작했다가 재미와 열정이 떨어지면 초저가로 내려 팔아버리고
사라지는 행위는 하지 말아 달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이제 처음 하시는 분들이 자주 하셨던 질문을 정리 해드리겠습니다.
Q. 사업자가 없어도 가능 한가요?
A. 스마트스토어는 사업자가 없어도 판매가 가능 합니다.
하지만 물건을 공급해주는 도매업체는 사업자간의 거래를 더 원하기 때문에
사업자가 없으면 세금문제 때문에 힘들 수가 있습니다.
해당 부분은 도매업체 대표님과 별도 협의를 하셔서 진행 하세요
Q. 투잡으로 할려고 하는데 직장인이 사업자 등록이 가능 한가요?
A. 답만 말하자면 가능 합니다. 그렇지만 해당 부분은 사내 내규, 규정에 따라 가능여부를
별도로 확인 하셔야 합니다. 겸업금지 조항여부를 체용계약서에 확인 해보세요
Q. 상품만 올리고 판매가 되면 다 처리 해주시나요?
A. 도매업체마다 다릅니다. 기본적인 CS처리 (배송,반품문의등)는 직접 다 하셔야 합니다.
해당 도매 거래처의 프로세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는 공지사항이나 담당자에게 문의를 하시면 됩니다.
Q. 상세페이지 이미지 써도 되나요?
A. 이 부분 역시 도매업체 마다 다릅니다. 자유롭게 쓸 수 있는 곳도 있고, 월별 사용료를 받는 곳도 있습니다.
Q. 대량등록 해주는 프로그램이 있던데 써도 될까요??
A. 쓰면 좋다 좋지않다의 최종 결정은 본인의 몫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쓰지 않는 걸 추천 드립니다.
내 상품이 얼마나 있고 어떤 상품들이 있는지 파악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대량등록을 일방적으로 하면
주문이나 문의가 들어왔을때 정확한 대응이 어려우면서 최근 네이버 정책상으로 봐도 대량등록을 줄이고 있기 때문에 쓰지 않는 걸 추천 합니다.
Q. 광고를 해야 판매가 이루어 지나요??
A. 이 부분 같은 경우에 전문가들은 여러가지 이유로 나누어 지게 됩니다.
저는 소액으로라도 광고는 해야하는 주의 라는 걸 먼저 밝힙니다.
네이버라는 기업은 이윤을 남겨야 하는 회사 입니다.
네이버의 주 수익원이 바로 광고죠
그런 광고 수익을 올리기 위해 여러가지 광고 방식을 많이 만들고 앞으로 더 많이 늘어 날 것 입니다.
과거에는 광고 없이 판매가 많이 일어나고 그랬지만 지금은 무리가 있는 현실 입니다.
판매를 위해서라면 광고는 하시는게 맞다는게 저의 생각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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