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핵추남 Mar 12. 2024

나는 F형 회사원입니다 (6)

부모님은 내게 왜?

오늘 허양은 일기를 쓰지 않았다

대신 아침에 일어나 혼자 생각한 것을

그의 남편에게 이야기했다.


그녀의 부모에게는 두 딸이 있고 허양은 그중 장녀이다.

오늘 아침 문득 그녀는 초등학교 때

미술 숙제로 찰흙 만들기를 하던 것이 생각났다고 한다.

손재주가 동생에 비해 떨어진 그녀는 아버지의 퇴근을 기다렸고 도와달라 하여 숙제를 마쳤다고 한다.

그런 그녀에 비해 동생은 그런 숙제를 스스로 했는데

이를 본 어머니는 허양에게

‘혼자 할 줄 아는 게 하나도 없다.’라고 했단다.

그저 손재주가 조금 모자랐던 건데.

그래서 도와달라 한 건데.

수학도 체육도 잘하는데.

커서는 학자금도 스스로 갚고

부모님 도움 하나 받지 못하고 지금의 자리까지 온

허양은 어린 시절 그 말이 갑자기 생각났다고 한다.


과외 한 번 제대로 받지 못한 그녀는 외고를 진학했다.

그러나 그녀가 부모로부터 들은 말은

‘왜 멀고 비싼 데를 가려하니.’ 였다고 한다.

외고를 갔지만 수학, 과학에 뛰어났던 허양은

늘 국어가 어려웠다고 한다. 그녀의 부모는

‘책을 많이 읽지 않아서 국어실력이 모자란 거야.’

라고 했단다.

정작 그녀 앞에서 부모님들은 한 번도 책을 읽는 모습을

보여준 적이 없다.


학원 다닐 돈은 없었지만 스스로 공부를 잘하다 보니

여러 과외팀에서 무료로 들어오라는 제안을 받았던 허양은 어느 날 중간고사 성적표를 아버지에게 보여줬다고 한다. 성적이 잘 나왔기에 칭찬을 기대한 그녀에게

‘100점이 여러 명이면 진짜 1등은 아니네.’라는

답이 들려왔다.


조금은 달리 표현할 수 있었다.

이건 부족하지만 저건 잘해,

도움을 요청하는 건 용기 있는 일이야,

110점이 만점이었다면 너가 유일한 만점이었겠다,


아니면 그저 잘했다.. 그 세 글자 만이었더라면.



허양의 남편은 그녀가 박사과정일 때 연애를 했다.

밤새 같이 놀고도 첫 수업을 가던 모습에,

주말에 과외를 가서 돈을 버는 모습에 경탄했다.

허양의 성적표를 본 그는 무척 놀랬다.

아니  뭔 1등이 이렇게 많아?

대학시절에는 왜 이리 A가 많아?

남편이 보기에는 부족함이 없던 허양의 학창 시절이다.

칭찬을 못 받았다는 것이 이해가 안 된다.

허양의 부모들이 유별난 것도 아니다.

극히 평범 그 자체인 분들이다.

경상도 출신이 문제인 것도 아니다.

그저 그들도 부모가 처음이었을 뿐인 것 같다.

그렇지만 어린 시절 부모님의 지지가 조금만 더 있었다면.

허양이 힘든 일이 있을 때 제일 먼저 지원군으로 떠올리는 사람들이 부모님일 수 있었다면 좋았을 걸 하며  그녀의 남편은 아쉬워했다.

이전 06화 나는 F형 회사원입니다 (5)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