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색을 빛내는 여정

가면을 벗고 자아의 통합으로 성장하기

by dotfinity

Special edition and your AI couldn't copy (제니의 노래 like JENNIE )


AI가 따라하지 못할 특별함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걸까? 스타들은 대중 앞에서는 이미지로 주목받고 사랑 받으며 빛이난다. 그런데 어떤 스타들은 특별히 더 독보적인 아우라를 풍기기도 한다. 연기가 아닌 진짜 자신의 모습을 사는 것은 특별한 자신감과 에너지를 뿜어낸다. 스타 뿐만이 아니다. 누구에게나 남들이 뭐라해도 흔들리지 않는 나 다운 인생을 사는 것, 나만의 색을 빛내는 것은 무척 중요한 일이다. 현대 심리학의 시조격인 칼 구스타브 융은 이 과정을 자아를 통합하는 과정인 개성화 (individuation)라 설명했다.




페르소나에서 혼란으로

스타들은 처음에는 기획된 이미지를 연기하며 데뷔를 한다. 메인 보컬, 리더, 섹시함 등 일부는 진짜 스타가 가진 특성이지만 많은 경우는 진실이 아니더라도 대중들이 원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그것이 연예인이라는 직업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연예인들의 이미지가 그들의 진실이기를 기대하며 투사를 하고, 완벽해 보이는 겉모습을 소비하며 열광한다. 자신이 가지지 못한 완벽한 모습을 대신해서 갖고 있기를 기대하기에 스타들을 좋아한다. 그렇기에 대중은 스타에게 도덕적 잣대를 날카롭게 들이대기도 한다.


큰 사랑과 인기와 부를 누리는 만큼 '연예인도 인간이다'라는 변명은 통하지 않는다. 물론 많은 이들에게 영향을 주는 직업 특성상 일반인들보다 모범적인 모습을 보여야할 책임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연예인도 인간인 것은 사실이다. 특히 어린 시절, 정체성이 형성되지 않은 채로 대중 앞에 연기하는 모습으로 서다보면 솔직하고 진정한 자기 자신을 수용하는 것에 혼란이 올 수 있다. 학교와 회사에서도 가십과 오해가 생겨나는데 대중들은 얼마나 스타들의 진심을 보지 못하고 있을까? 아무리 팬이 많아도 스타들이 진실로 이해받는 경우는 흔하지 않을 것이다.


자신이 느끼고 인식하는 자기 자신과 타인이 바라보는 자신의 이미지에 괴리가 생기면 무엇보다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사랑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스타공화국의 1편, BTS를 통해 칼 융의 페르소나와 그림자에 대해 설명한바와 같이 페르소나는 타인에 기대에 맞추어 보여주는 가면을 쓴 모습이다. 가면과 본 모습을 동일시하면 자신의 또 다른 모습인 그림자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미워하게 된다. 완벽한 모습이려 노력하지만 허점이 있는 자신도 너그럽게 수용할 줄 알아야 더 성장할 수 있고 내가 나인 것이 편안해질 수 있다.



혼란에서 자아의 실현으로

융의 개인화 과정은 페르소나와 그림자, 개인이 가진 무의식과 집단적 무의식을 포함한 자신의 다양한 과정을 수용하고 통합하며 개별화된 자기 자신을 형성해가는 과정으로 자아실현 (self-actualization)이라고 일컫기도 한다.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기기에 인생에 성취와 성공이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내가 나답게 살아가는 것이다. 내 몸에서 살아가는 것이 편안하고 행복하다는 감각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스스로가 자신의 인생에 대한 느낌에 솔직하며 더 나은 느낌을 위해 나아가는 것이 개인화 과정인 것이다.


아이유는 자신의 고충과 성장 이야기를 솔직하게 노래로 담아내며 한층 성장했고 이효리도 화려한 면 뒤의 소박한 모습을 솔직하게 공개하며 자신만의 자리를 찾아갔다. 개인화 과정은 단순히 아몰랑하며 아무 모습이나 솔직하게 보여주는 것이 아니다. 내가 스스로가 인정이 되는 남들이 바라보는 모습, 내가 편안하게 남에게 보여줄 수 있는 아름다운 모습, 즉 내가 보는 나와 남이 보는 내가 미묘하게 일치하는 아름다운 지점을 끊임없이 찾아가는 성장의 노력인 것이다. 그 시작은 압박에서 벗어나 나 역시 부족한 것이 많은 인간이라는 것을 인정하는데 있다.


인간 의식 수준에 대한 지도를 제시한 데이비드 호킨스 박사는 우리의 의식이 부정적인 감정이 지배적일 때는 force, 긍정적인 감정이 지배적일 때는 power의 에너지를 사용한다고 설명하는데, force의 경우는 물리적으로 힘을 가하기 때문에 힘을 쓰면 에너지가 소진되고, power의 경우 에너지가 흘러 순환된다. 자신의 개성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페르소나와 그림자 등을 통합하지 못하고 연기가 지속되면 에너지가 쉽게 소진되어 건강을 해칠 수 있다.

내가 나 자신인게 기쁘고 편안할 때 진정한 자신의 색을 빛낼 수 있는 것이다.




스타공화국은 스타들의 모습을 통해 우리가 성장해야할 방향을 살펴본다. 자신이 원하는 모습을 만들어 성장해가는 것은 우리 모두의 과제이다.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만들어가는 과정은 커다란 돌덩이에서 조각을 깎아가듯 끊임없이 시도하며 자신의 가치관과 철학을 만들어가고, 선택을 통해 자신이 진짜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 알아가는 과정이다. 이제는 단편적인 겉모습은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다. 하지만 AI가 따라할 수 없는 개성은 과거-현재-미래를 통합하는 스토리이고 입체적인 총체이다. 그것은 오직 스스로의 성찰에서만 완성될 수 있는 모습이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의 유일한 지향점이다.

keyword
수요일 연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