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정희진 「페미니즘의 도전」
내 강의에 대한 반응은 크게 "어렵다", "재미있다" 두 가지다. 어려운 것과 재미있는 것은 반대가 아니라 연속선의 감정인데, 강의를 듣는 사람들은 강사와 소통이 된('알아듣는') 순간, '난해함'이 쾌락으로 변하는 것을 경험한다.
가부장제 사회에서 남성은 권력과 자원을 가질수록 많은 여성과 섹스를 한다('가질 수 있다'). 반면, 가난하고 권력이 없는 남성들은 한 여성을 다른 남성과 공유한다. 계급과 섹스의 관계는 성별에 따라 정반대로 나타난다. 여성은 사회적 지위가 높을수록 한 명의 남성하고만 섹스하면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많은 남성을 상대해야 한다.
"빵을 훔친 사람은 징역에 처한다."라는 법은 평등하지 않다. 부자는 빵을 훔칠 가능성이 없기 때문이다. 이 법은 가난한 사람에게만 적용된다. 이처럼 개인이 갖는 권리의 내용은 그 개인이 속해 있는 성별 · 인종 · 계급 등 사회적 위치에 따라 달라진다.
이중 가능 내 성폭력이 3분의 1을 차지한다. 근친 성폭력은 드문 일이 아닌 것이다. 친족 내 성폭력을 포함한 모든 가정폭력의 특징은 반복과 은폐다. 아버지의 딸(혹은 아들)에 대한 성폭력이 지속 가능하려면, 지지든 방관이든 어머니의 '협조'가 필수적이다. 근친 성폭력 가정의 어머니가 현모가 되려면 딸 편을 들어야 할 것이고, 양처가 되려면 남편을 옹호해야 한다. 이것은 '미션 임파서블(불가능한 임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