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획하는 사람 May 10. 2023

절망의 끝에서

그저 한 걸음을 내딛는다는 것

절망의 끝에서 탈출하는 유일한 방법은 그저 한 걸음 내딛는 것이다


절망적인 상황이다

내가 하는 모든 게, 내가 처한 모든 상황이 나를 절망의 구렁텅이로 밀어 넣고 있다

답은 보이지 않고 사방은 꽉 막혀있다

활로가 보이지 않는다


어떻게 하면 절망의 끝에서 탈출할 수 있을까?


너무 힘이 들어서 이제 도저히 감당하 되지 않는 상황이라

정말 가족에게 이런 모습 보이긴 싫었는데 와이프한테 털어놨다

와이프는 그저 듣고 그저 이해하고 오직 하나를 책망했다

왜 이제야 말하는가? 왜 같이 나눠지지 않았고 왜 함께 해결해보지 않았는가


나는 창피했다. 이런 내 상황과 못난 모습을 가족에게 특히 와이프에게 들키는 것이 너무나 창피했다

하지만, 이런 나를 와이프는 그저 묵묵히 도와주고 응원한다

그리고 말했다

하나씩 해보자고, 한 번에 모든 걸 해결할 수 없지만 그저 하나씩 하나씩 한 걸음씩 걷다 보면

새로운 길이 보일 거라고


반대 상황이었다면 나는 아마 책망이나 하고 돼도 안 한 조언이나 하고 잔소리나 해댔을 거다

나는 이렇게 부족한 사람인데 정말이지 고마운 사람을 만나 삶의 구원을 얻는다

잘 해내고 싶고 잘해주고 싶다

아직은 아무것도 해결되지 못하고 변한 것도 없지만 이런 와이프 앞에서 좌절하고 절망할 수는 없다

그저 한 걸음, 내가 걸을 수 있는 한 걸음을 걷고 또 다른 길을 모색해 봐야지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어떻게든 좋은 방향으로 생각해 내는 게 나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아는 선배가 말해줬다

오늘까지만 절망하고 오늘까지만 슬퍼하자

이제 딛고 일어설 때다

요즘 나처럼 절망의 한가운데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많은 이들에게 부디 한 걸음 내딛을 수 있는 힘과 한 줄기 빛이 비치길 간절히 기도해 본다

이전 04화 정성을 다하는 것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