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말꼬투리 Jul 17. 2022

아이는 없지만 고양이는 키워요

혼자 사는 사람의 육묘 일기


나의 고양이 이름은 조조.

함께 산지 1년이 지났으니, 태어난 지 한 살 하고도 몇 주가 더 지났을 것이다.

사실 난 고양이보다는 강아지를 키우고 싶은 사람이었다.

고양이보다는 강아지와 의사소통하는 게 더 쉽고 심플하다 느꼈기 때문이다.

그건 아마도 내가 더 친숙한 동물이라 그렇게 여겼을 것이다.

입버릇처럼 나의 장래희망은 견주라고 말했다.

강아지를 키우는 것이 곧, 시간과 경제적 여유를 의미한다고 여겼다.

예전엔 무지했기에 그 두 가지 조건이 없더라도 사랑만으로 키울 수 있다 생각했지만,

현실을 알게 되면서는 필수조건이라 여기게 됐다.


그러니 견주가 된다는 건 시간과 경제적 여유가 충분하다는 것의 다른 말이다.


그런데 뜬금없이 왜 고양이를 키우게 됐냐고?

쉽게 말해 간택당했다. 친한 선배가 임보 하던 새끼 고양이(당시 이름'핑코') 구경 갔다가

핑크색 쫀득한 발바닥 촉감을 지울 수 없었다.

과거 강아지를 키울 때처럼 똑같은 잘못을 저지르고 싶지 않아 몇 날 며칠을 고민했다.

때마침 이직을 했고, 이직한 회사는 야근을 하지 않으니 내가 마음만 제대로 먹는다면 잘 키울 수 있겠다는

결론에 도달하자 나는 설레기 시작했다.


그렇게 조조는 나의 동거 냥이 됐다.

고양이를 잘 모르기 때문에 더 주의를 기울였다.    

조금만 숨을 가쁘게 쉬어도 발을 동동 구르며 병원 응급실을 찾았고,

구토나 설사를 하면 내가  잘못했는지, 스트레스 받을 일이 있었나 싶어 병원에 갔다. 심지어 나를 보며 윙크하는 줄 알았는데 아무리 봐도 부자연스러워 또 수의사를 찾았다.

(이는 사람으로 치면 감기 같은 '허피스 바이러스'의 증상 중 하나로 면역력이 약한 아깽이일수록 자주 나오는 증상이다)

나의 무지로 이 가냘픈 생명이 보내는 신호를  놓칠까 봐 두려웠다.


중성화 수술을 하기 전까지 자잘한 성장통은 겪었지만 다행히 지금까지 건강한 청소년냥으로 자랐다.

이제야 비로소 난 조조와의 관계를 신경 쓰게 됐다.


마치 아이가 옹알이를 할 때부터 자기 의사를 표현하고 고집을 피우고 주관이 생기기 시작할 때부터가 육아의 시작이라고 말하듯.

고양이도 점차 자기만의 루틴이 명확히 생기고 캐릭터가 생겼다.

조조는 말이 많은 고양이다.

처음 병원에 데려가서 예방접종을 맞는 날 눈치를 챘다. 이동장 안에서 계속해서 꿍얼꿍얼 말을 해대는 바람에 지나가는 사람들이 모두 쳐다봐서 나를 부끄럽게 만들었다. 병원 안에 다른 고양이는 찍소리도 안 내고 있는데 조조는 혼자 소리를 지르고 난리를 쳤다.

나중에 알고 보니 찍소리 안 낸 고양이의 발바닥은 땀으로 흠뻑 젖어 있었다고.

고양이마다 긴장을 표현하는 방식이 다른 거라고 했다.

그래, 조조는 말하면서 푸는 스타일이었다.


조조는 사람을 좋아한다.

특히 여자 사람은 꽤 친숙하게 여긴다. 그래서 손님으로 친구가 오면 언제 봤다고 다리 사이를 오가며 인사를 한다. 경계심은 많이 없다. 하지만 어린아이들이나 덩치 큰 남자는 경계한다. 옷방에 숨어 꼼짝도 안 한다. 한참 시간이 지나면 얼굴 빼꼼히 내놓는 정도다.


조조는 관종이다.

남자 친구와 둘이 있으면 자기가 후순위로 밀려나간다는 걸 아는지, 서랍장 문을 열어 그 안쪽 공간에 들어가 소리를 지른다. 재택근무를 하는 날에는 노트북을 점령하고, 누워서 스마트폰을 하고 있으면 그 사이를 얼굴로 비집고 들어온다. 그리고 만족스러울 만큼 만져주면 그제야 제 갈 길을 간다.


확실한 건 조조로 인해 내 세상은 많이 바뀌었다.

고양이의 세계를 알게 되고, 운전을 배우고, 여행보다는 집에 있는 시간이 좋아지고,

아이를 키우는 부모의 마음을 조금은 알게 됐다.

그럼에도 여전히 나는 조조에게 "엄마가 해줄게~"라는 말은 못한다. 그건 너무 남사스러운 일 같아서.

그래서 나는 그저 조조에게 '언니'라는 호칭을 쓴다.


최근 문득 내가 살 날과 조조가 살 날을 생각해봤다.

고양이가 아주 오래 산다면 욕심내서 20살까지 가능하지 않을까?

30대 후반인 내가 그 정도 나이가 되면...이라는 생각이 들자

조조와 나는 정말 같이 성장하고, 같이 늙겠구나 라는 결론에 다다르게 된다.


생각만해도 마음 아프지만, 나와 같이 늙는 고양이.

나중에 하늘나라에서도 금방 만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위안이 된다.


결혼도 안하고 아이는 없지만 고양이와 함께 하는 삶에 대해.

앞으로도 종종 남길 말이 있을 것 같다.

이전 06화 살이 닿는 기쁨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