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주혜 Feb 06. 2022

내가 내편이 되어줄게

커피줌마가 씁니다

커피소년은 달달한 목소리로 '내가 니편이 되어줄게'라는 노래로 위로를 전했다. 마음이 너덜너덜해졌던 어떤 날, 나는 늦은 밤 아무도 없는 집에서 불도 켜지 않은 채 방바닥에 누웠다. 삶이 지겹도록 공허하게 느껴지고, 세상에 내편 하나 없는 듯했던 그날 이 노래가 머릿속에서 재생되었다. 



누가 내 맘을 위로할까

누가 내 맘을 알아줄까

모두가 나를 비웃는 것 같아

기댈 곳 하나 없네


이젠 괜찮다 했었는데

익숙해진 줄 알았는데

다시 찾아온 이 절망에

나는 또 쓰러져 혼자 남아있네


내가 니 편이 되어줄게

괜찮다 말해줄게

다 잘 될 거라고 넌 빛날 거라고

넌 나에게 소중하다고


모두 끝난 것 같은 날에

내 목소릴 기억해

괜찮아 다 잘 될 거야

넌 나에게 가장 소중한 사람


커피소년의 노래를 들으며 마음속 슬픔을 눈물로 바꾸어 한참 덜어내고 나서야, 조금 가벼워진 마음으로 일어났던 기억이 난다. 그날 참 위로가 되어주었던 노래다.


세상 아무도 내편이 되어주지 못한다 느끼고, 나 역시 나를 비난하고 못났다고 꾸짖는 그때에 커피소년이 없었더라면 그날 밤을 나는 어떻게 보냈을까.


니편, 내편이라는 이 말이 유치하다고 생각했다. 세상에 뭐 살면서 편 가르기로 사는 게 어디 있냐는 생각에서였다. 그런데 나란 인간은 참으로 유치뽕짝 했다. 니편, 내편에서 내편이 없는 것 같다고 세상 서럽게 울어대다니... 커피소년이 내편이 되어준다는 이 노래 한곡에서 위로를 얻은 나는 절실하게도 내편이 필요했음을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내편이 있다고 하여 무언가에서 이기고 싶었던 건 아니다. 나는 공감이 필요했다. 치열하게 사는 매일매일의 반복 속에서 느껴지는 그 공허함이 조금이나마 '공감'이라는 위로로 채워졌으면 하고 바랐을 뿐이었다. 이기고 지고는 상관이 없었다. 그냥 내 맘을 알아주는 내편이 절실히 필요했을 뿐이다.

 





이런 마음은 항상 타인에 대한 기대감을 불러일으켰다. 누군가가 내 맘을 알아주었으면... 이해받았으면... 나를 위로해주었으면... 하는 그런 기대감을. 정작 나는 그런 사람인가 돌아보지도 못했으면서 받기만을 바랐다는 것도 모르고.


이런 기대감은 곧 잘 타인에 대한 비난으로 이어지곤 했다. 나의 마음을 몰라준다며 토라지기를 반복하고 스스로를 외로운 고독의 섬으로 데려다 놓고는, 상처받기 싫다며 차라리 혼자서 모든 걸 해결해야 하는 게 더 낫다고 생각했다. 평생 외로울 팔자를 타고났다는 어떤 이의 말이 묘한 위로가 되기도 했다.


늘 대상을 찾아 헤매었다. 인생을 걸어볼 만한 대상을, 나를 온전히 이해해줄 누군가를, 삶의 물음에 답을 해줄 지식과 배움에 대한 대상을 찾아 갈망했다. 그럴수록 타인에 대한 인정과 비판에 예민해져만 갔고, 늘 허공을 쫒는 느낌 속을 걷는 기분이 들곤 했다.


어떤 경우에도 나를 떠나지 않으면서 늘 나와 함께 있어줄 수 있는 존재가 있다면 누구일까... 그런 존재가 있을까... 생각했다. 한 명씩, 한 명씩 지우고나니 '나'말고는 아무도 없었다.



내가 내편이 되어준다면, 내가 나를 스스로 사랑해준다면, 내가 나를 위로하고 안아줄 수 있다면 된다는 걸... 숱하게 들어왔던 자기 자신을 사랑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스스로 납득할 수 있게 되었다.  


나 자신에 대한 너그러운 시선이 필요했다. 누구보다도 나를 잘 알아줄 사람은 나라는 것. 더 이상 외부의 대상에 기대어 이해받지 않아도 언제나 나는 나를 이해해줄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었다는걸 왜 몰랐을까.


외부를 향한 기대감을 거두어들이자 굉장한 자유로움이 찾아왔다.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야 말로 평생 지속되는 로맨스이다

- 오스카 와일드-


못나 보이는 나라도, 부족한 나라도, 미숙한 나라도 그래도 내가 내편이 되어주면 되는 일이었다.

평생 달달하게 사는 방법을 알아버렸다.



커피소년이 부른 '내가 니편이 되어줄게'를 한 글자 바꾸어 흥얼거려본다.



'내가 내편이 되어줄게♪'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살아가는 게 아니라 살려지는 존재더군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