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히말 Jun 13. 2023

평점 이야기

2022년에 내가 읽은 책들의 평균 평점은 5점 만점에서 3.90점이다.

그런데 2023년 들어 지금까지 읽은 책들의 평균은 3.68점이다.

정말 작년보다 질 낮은 책들을 만난 것일까?


식당, 쇼핑의 경우 대개 모 아니면 도.

즉, 별 문제가 없으면 5점이고, 뭔가 참기 어려운 문제가 있었다면 1점이다.

그런데 책의 경우에는 고민에 고민을 거듭한다.

그러다보면 그때그때 기분에 상당히 좌우되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avgn


그동안 내가 사용하던 기준은 대략 이렇다.


5 - 정말 좋았다.

4 - 괜찮았다.

3 - 읽었다는 데 의미가 있군.

2 - 시간 낭비했다.

1 - 시간 낭비는 물론 스트레스까지 받았다.


새 기준은 이렇게 하려고 한다.


5 - 괜찮았고, 큰 단점도 없었다.

4 - 약간의 단점은 있었지만, 괜찮았다.

3 - 그냥 한 권 읽었다는 데 의미가 있다.

2 - 시간 낭비했다.

1 - 시간 낭비는 물론 스트레스까지 받았다.


그러니까, 4점과 5점만 바꾸는 것이다. 기존의 5점 허들을 좀 낮추었다고 할까.

책을 읽고 나서, 쇼핑이나 식당처럼 무난하니까 5점 줄까 하는 생각을 하면,

그 전에 5점 줬던 책들이 생각 나면서,


"아니 책이  정도는 아니잖아?"


하는 생각을 한다.

그래서 10권을 읽는 동안 5점 짜리가 하나도 안 나오는 사태까지 벌어진다.


이 논리를 극단적으로 가져가면,

조너선 스펜스의 <강희제>, 스티븐 호킹의 <호두껍질 속의 우주>, 이언 스튜어트의 <우주를 계산하다> 정도는 돼야 5점을 받을 수 있다는 얘기가 되는데, 이 책들은 <올해의 책>들이다.

1년 동안 책을 읽어야 한두 권 만날 가능성이 있는 책들이다.



어떤 영화 평론가처럼, 사실상 만점이 4점이 되는 셈이다.

그래서야 5점 만점으로 평점을 매길 이유가 없어진다.

Rotten Tomato처럼 그냥 <좋아/싫어> 시스템이 나을 수도 있다.


1년 동안 5점 짜리 책을 100권 읽어도, 그중에서 <올해의 책>은 얼마든지 고를 수 있다.

2022년에도 5점을 매긴 책은 모두 130권이나 되었다.

그중 미카엘 로네의 <우산 정리>를 올해의 책으로 정했고,

차점작도 10권이나 추릴 수 있었다.


결론. 너무 까탈스럽게 굴지 말자.


쇼핑, 카페, 식당과 마찬가지로, 책도 별 불만 없었다면 5점을 줘야 하지 않을까.

매거진의 이전글 아포칼립스물이 재미있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