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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현진 Sep 29. 2022

미국의 차일드 파인드 서비스란?
Child Fine

- 4장 아동의 언어발달 지연 또는 장애 (3) - 

<행복한 이중언어 아이 키우기>

4장 아동의 언어발달 지연 또는 장애 (3)        




  4. 차일드 파인드 서비스   (Child Find)     


  앞에서 언급했듯이 3살이 지나면 관할 교육구에 소속된 차일드 파인드 스크리닝 (Child Find) 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된다. 이 또한 연방정부 교육부 산하 IDEA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 재정을 받는 미국의 모든 주에서 발달 지연이나 장애 위험군에 속하는 모든 3-21세  어린이/청소년들에게 제공된다. https://sites.ed.gov/idea/regs/b/b/300.111           

 



 1) 차일드 파인드 자격 조건     


- 발달장애가 의심되는 프리스쿨 아동

- 발달장애나 지연이 의심되는 사립학교에 다니거나 홈스쿨링을 받고있는 아동

- 관할 교육구에 등록된 적 없는 3~5세 아동

- 학령기 아동부터 21살까지는 각 지역 학교에 연락해서 추천을 받아야 한다.           




2) 차일드 파인드 서비스 단계     


(1) 1단계: 식별 및 추천     


자녀가 특수 교육과 관련한 서비스가 필요한지 식별하는 데 두가지 방법이 있다. 차일드 파인드로 직접 연락하거나 부모나 학교 직원의 추천을 통해서 가능하다. 


특수 교육 관리자는 추천을 받은 후 3일 이내에 요청의 진행 방법을 결정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관리자는 해당 문제를 학교 팀에 회부하고, 이 팀은 추천서를 수령한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회의를 소집하고 자격 여부 결정에 학생의 평가가 필요한지를 결정한다. 

프리스쿨에서 특수 교육 서비스를 받지 않은 유치원생의 학부모는 언제든지 최초 심사를 요청할 수 있다. 학생은 교사, 학교 행정관, 교육부, 정부 기관 또는 개인이 추천할 수 있다. 

http://ssd.ccsd.net/wp-content/uploads/2021/05/CF-Registration-2020-2021-7-9-19.pdf



(2) 2단계: 평가    

 

  자녀에게 특수 교육 서비스가 필요할 수도 있다고 판단되면 평가를 받게 된다.     

 

- 자녀가 IDEA에 의해서 판정된 장애를 가졌는지 판단한다. 

- 자녀가 그 장애의 징후로 인해 특수 교육 서비스가  필요한 지 판단한다. 

- 부모의 참여 및 동의하에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결정을 하게 된다.      


  학교 시스템에서 검사를 완료하고 평가 보고서를 작성하며 자녀가 특수 교육 대상으로서 자격이 있는 지 결정을 하는 데 처음 추천을 받은 날짜로부터 65 업ㅁ누일의 시간이 주어진다.     

 

  법에 따라 평가는 인지, 의사 소통, 사회적, 심리적, 신체적 장애 등 아동에게서 의심되는 장애에 관한 모든 분야에서 완전하고 개별하된 방식으로 시행되게 된다. 학교 시스템은 특수 교육의 수혜 자격을 결정하기 위해 다양한 검사를 사용해야 한다. 평가 보고서는 자격 심의 회의보다 2일 전에 학부모가 볼 수 있어야 한다.    

  

  검사나 평가의 유형은 다음 사항을 포함할 수 있다.      


    - 교실관찰

    - 심리평가

    - 교육적 시험

    - 기능정 행동 평가 (자녀가 다양한 환경과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 더 잘 이해하기 위해)

    - 말하기 및 언어 시험

    - 신체 검사 (일반적 건강, 시력 및 청력)

    - 말하기, 소근육 운동 능력 또는 총체적 운동 능력과 관련된 평가

    - 자녀의 기존 학교 기록 검토

    - 자녀의 교사(들)와의 면담     


  모든 평가가 완료되면 학교는 수행된 모든 검사의 목록, 결과/점수 요약 및 결과의 의미 설명을 포함하는 보고서를 작성한다. 평가를 했다고 해서 진단을 하는 것은 아니며 권장 서비스는 자격 심사 회의 후에 제시된다.    


       

(3) 3단계자격 여부 결정     


  IEP (Individualized Education Plan)팀이 모여 평가 결과를 논의하고 자녀가 특수 교육 서비스를 받을 자격이 있는지를 결정하게 된다. 

     

  특수 교육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1) 자녀가 IDEA에 정의된 14가지 장애 중 하나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자폐증, 난청, 농맹, 발달 지연, 감정 장애, 청각 장애, 지적 장애, 다중 장애, 정형외과적 장애, 기타 건강 장애, 특정 학습 장애, 말 또는 언어 장애, 외상성 뇌손상, 실명을 포함하는 시각 장애), 

  (2) 장애가 교육에 악영향을 미쳐야 하고, 

  (3) 아동이 특수 교육 및 관련 서비스를 요구해야 한다.     

 

  여기서 장애가 특히 학업 성취도, 또래 및 교사와 긍정적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 학교 구조를 파악하는 능력 등 학생의 교육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야 한다.      

  - 인지 영역에서 발달 제한 또는 결핍

  - 정서 또는 행동 장애의 증거

  - 소근육 운동 또는 총체적 운동 능력의 문제     


  자녀의 학교 수행 능력이 장애로 인해 방해 받지 않은 경우, 위에서 언급한 장애 중 하나가 있더라도 서비스를 받을 자격이 없을 수도 있다.   

   

  자녀가 자격이 없다고 확인될 경우, 학교는 사전 서면 통지서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학부모는 결정에 이의를 제기할 권리가 있다.   

        


(4) 4단계개별 교육 프로그램 작성     


  학부모는 자격 결정에 대해 서면으로 동의해야 한다. 자녀가 특수 교육 및 관련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을 갖춘 것으로 확인될 경우, 팀은 30일 안에 자녀의 필요를 만족하기 위한 개별 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IEP 는 최소한 연 1회 검토하고 수정해야 한다.     

      


(5) 5단계재평가   

  

  팀은 적어도 3년마다 특수 교육이 계속 필요한 지를 결정하기 위해 자녀를 재평가애햐 한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특수 교육 프로그램의 권장 평가 및 배정의 계속 또는 변경에 대해 학부모가 동의해야 한다.     

 

  만약, 자녀가 특수 교육을 받을 자격이 없는 것으로 확인될 경우, 1973년 재활법 504조에 의거한 서비스를 받을 자격이 있을 수 있다. 이 법에 따라 서비스를 받을 자격이 되려면, (1) 정신적 또는 육체적 장애가 있고, (2) 그 장애가 실질적으로 하나 이상의 일상 활동을 제한해야 한다 (자기 관리, 걷기, 보기, 말하기, 앉기, 생각, 학습, 집중 또는 타인과의 상호작용).      


IEP와 비교하여 504조 계획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 학습 환경에 대한 접근은 제공하지만 특별한 교육은 제공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504조 계획에 해당하는 학생은 일반 교육 교실에서 교육을 받는다. 

 주의력 결핍 장애, 난독증, 시력 저하, 우울증, 천식, 당뇨병, 투렛 증후군 또는 암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신체적 또는 정신적 문제를 가진 학생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 학부모 통지는 필요하지만 학부모의 참여 또는 평가나 계획 작성 자체를 위한 동의는 필요 없다. 

 공식적인 검사를 제공하지 않는다. 학교는 외부의 독립적 평가에 대한 지불을 할 의무가 없다. 

 필수적 형태가 없다. IEP와 달리 504조 계획은 서면 문서일 필요가 없으며 특정 조항을 포함하지 않아도 된다. 

 연령 제한이 없다. 학생이 22세가 되면 IEP보호가 중단되지만, 504조의 보호는 대학 및 직장으로 계속 이어질 수 있다.      


  IEP와 504조 계획의 비교는 다음의 웹사이트를 참조하면 된다. 

https://www.understood.org/en/articles/the-difference-between-ieps-and-504-plans    

 



              영유아 조기 중재와 차일드 파인드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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