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킵고잉 Dec 31. 2023

#10. 살아갈 방법, 살아 낼 방법

스스로 만들어낸 보호막

돌변한 그의 모습을 예상 못했던 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뻔뻔함에 대한 어이없음을 못 느끼는 건 아니었다.


저녁에 그렇게 통화를 마치고 다음날 일어나서 나는 내가 살아갈 방법과 살아 낼 방법을 찾으려 했다.


그의 태도로 봐서는 합의이혼이 될 것 같지 않고 소송을 갈 것 같았기 때문에 나에게 필요한 건 당장


돈, 돈이었다.


8년을 다닌 회사를 그만두고 1년 이상 쉬고 있던 나에게는 개인 돈이 없었고, 결혼생활 기간 동안 경제권을 갖지 않았다는 건 재산분할에서 매우 불리했기에.

그리고 소송을 간다면 변호사 선임비부터 시작해서 지금 살고 있는 집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했다.


그래서 일단 동기들에게 연락해 사내공고 나온 자리가 있는지 물어보았고,  한 달 전 나에게 퇴사했던 첫 회사에 자리가 났다며 재입사 어떠냐는 제의를 해준 후배에게도 연락을 바로 했다.


어젯밤 그와 통화 후 자고 일어나 바로 내가 한 일이다.

정말 생존본능으로 움직이고 있었다.

나의 몸과 생각은 너무나 현실적인 대비를 하고 있어 슬퍼할 틈이 없었다.


다행히 첫 회사 재입사 자리가 아직도 공석이라 바로 이력서를 보내달라고 얘기를 듣고 부랴부랴 오랜만에 이력서와 경력기술서를 썼고 하루 만에 면접이 잡혔다.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억지로 누가 시켜서 한 것도 아니고 조언을 해준 것도 아닌데 이 상황에서 내가 스스로 내 살길을 찾고 있는 게 어떤 면에서는 대단하고 한편으론 짠했다.

그동안 나의 방어막이 되어줬던 그가 등을 돌린 순간 나는 나 자신의 방어막을 만들어야 했으니.


그래도 불행 중에 감사하고 다행인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이전 10화 #9. 하루 만에 돌변한 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