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 J Mar 14. 2024

트로이의 노래 일리아드

호머



고대 그리스에서 구전으로 전해오던 호머의 서사시 일리아드는 기원전 8세기 말 7세기 초에 기록되었다고 합니다. 10년 트로이 전쟁의 막바지에 일어난 서사의 기록으로 오디세이와 함께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유럽 문학으로 일컫습니다.



___트로이 전쟁 배경 인물

제우스. 하늘 천둥 번개의 신

포세이돈. 바다의 신

테티스. 바다 (님프)여신. 아킬레스 어머니

에리스. 불화의 여신

파리스. 트로이의 왕자

헬렌. 메널라우스의 아내. 제우스의 딸

메널라우스. 그리스 스파르타의 왕.

아가멤논. 그리스 마이시니의 왕. 그리스왕 중 왕. 메널라우스의 형



___트로이 전쟁 배경 (기원전 12-13세기)

제우스와 포세이돈 형제는 바다 여신, 테티스를 원했다. 하지만 그녀의 아들이 그의 아버지보다 더 파워풀할 거라는 예시를 보고 자신들보다 위대한 신의 존재를 우려한 제우스와 포세이돈은 테티스를 인간과 결혼시킨다. 그들은 인간 펠레우스와 테티스의 결혼식을 거행하는데 그만 (불화의 여신) 에리스를 초대하는 걸 잊어버렸다. 어쨌든 에리스는 결혼식에 나타났고 ‘가장 아름다운 그녀에게’ 라고 새겨진 황금사과를 하객들 사이에 던진다. 세명의 여신, 헤라, 아테나, 아프로디테가 서로 사과가 자기 것이라 주장하며 심하게 다투고 결국 트로이의 왕자, 파리스에게 판단이 맡겨진다. 헤라는 파리스에게 뇌물로 권력을 아테나는 지혜를 줄 것을 약속하고 아프로디테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인, 헬렌을 그의 아내로 선물할 것을 맹세한다. 제우스의 딸이자 반인간인 헬렌은 그리스의 모든 리더 전사들이 구애했었고 스파르타의 왕, 메널라우스와 이미 결혼한 기혼녀였다. 파리스는 아프로디테의 도움으로 헬렌을 납치해 트로이로 데려온다. 이에 메널라우스와 그의 형 아가멤논은 전쟁을 선포하고 그리스 전역의 리더들이 이끄는 대규모 해군을 모집해 트로이로 항해해 전쟁을 일으킨다. 신이 세운 트로이의 성은 확고했고 트로이 군은 10년간 그들의 시티를 지켰다. 수많은 트로이와 그리스 전사들이 스러져갔다.


The Judgment of Paris by Henry-Pierre Picou 1824–1895 @Dahesh Museum of Art, New York




___일리아드 1권


아폴로. 활의 신. 제우스의 아들

크루세스. 아폴로의 사제

크루세이어스. 크루세스 딸

아가멤논. 그리스 왕. 그리스 연합군 우두머리.

아킬레스. 반신반인. 인간 펠레우스와 여신 테티스의 아들. 그리스 군 리더

캘커스. 예언자

아테나. 전략의 여신. 제우스의 딸

네스터. 웅변가. 파일로스의 왕

오디세우스. 그리스 군 리더

브리세이어스. 트로이 처녀 (전쟁 포로)

테티스. 바다 여신. 아킬레스 모

제우스. 하늘 천둥 번개의 신. 신들의 신

헤라. 제우스의 누나이자 아내. 신들의 여왕

헤파이터스. 제우스와 헤라의 아들. 장인의 신



___아폴로 저주의 화살을 쏘다

크라이시에 사는 아폴로의 사제, 크루세스는 그리스 원정군이 잡아간 그의 딸, 크리세이어스의 석방을 구하며 그리스 군 캠프에 와 수많은 뇌물을 바치지만 아가멤논만이 모질게 그를 내친다. 크루세스는 돌아와 아폴로에게 기도를 했고 활의 신, 아폴로는 분노해 그리스 군 캠프에 화살을 쏘아 역병을 돌게하고 수많은 군인과 가축을 죽게 한다. 이에 아킬레스는 미팅을 소집하고 예언자 캘커스에게 묻는다. 아폴로를 두려워한 캘커스는 먼저 본인의 안전을 지켜줄 것을 맹세받고 아폴로가 왜 분노하는지 알려준다. 아가멤논이 크리세이어스를 몸값 없이 크라이시로 돌려보내면 아폴로가 화를 풀거라 한다.


Chryses vainly soliciting the Return of Chryseis, Jacopo Alessandro Calvi 1815@Hinton Ampner England


___아킬레스와 아가멤논의 불화

이에 몹시 분노한 아가멤논은 크리세이어스를 갖고 싶지만 그리스 군을 위해서 그녀를 풀어주겠다고 한다. 그 대가로 다른 전리품을 바치라고 덧붙인다. 아킬레스는 너처럼 탐욕스러운 사람은 없다고 비난하며 당장 그녀를 아폴로에게 돌려보내라고 한다. 아가멤논은 그녀는 포기하는 대신 다른 전리품을 자기 손에 넣을 거라 으름장을 논다. 그러면서 어서 그녀를 배에 태워 아폴로에게 보내자고는 한다. 아킬레스는 누구 때문에 내가 여기 트로이에 와서 적들과 싸우는데 너는 사리사욕만 채우려 하냐고 퍼붓는다. 너와 메널라우스를 위해 여기까지 와서 싸우는데 너는 그런 것은 안중에도 없고 되려 내가 가진 것까지 뺏으려고 하고 있어. 그런 무시를 당하고 너희에게 좋은 일 해주며 여기 있을 이유가 없다며 고향 피티아로 돌아가리라고 엄포를 논다.  그러자 아가멤논은 돌아가라, 너 따위 중요하지 않다고 하며 아킬레스의 여자, 브리세이어스를 취할 거라고 한다. 이에 칼을 뽑을 것인가 참을 것인가 기로에 선 아킬레스는 마침내 칼을 뽑아 든다. 그러자 하늘에서 여신 아테나가 내려와 아킬레스의 머리카락을 잡고 참으라 한다. 지금 치욕을 참으면 나중에 보상이 있으리라고. 분이 안 풀린 아킬레스는 자기를 무시한 대가를 언젠가 치르게 할거라 한다.


Athena Preventing Achilles from Killing Agamemnon  Giambattista Tiepolo 1757@Valmarana Villa Vicenza


다음으로 파일로스의 왕 네스터가 일어나 연설한다. 그리스 군 장수들, 너희 둘이 이렇게 다투고 있는 것을 트로이 사람들이 알면 얼마나 좋아할 것이냐며 자기 말을 잘 들으라 했다. 아가멤논은 분노를 누르고 아킬레스의 여자, 브리세이어스를 탐하지 않기를, 아킬레스는 훨씬 많은 무리를 다스리는 힘 있는 통치자 아가멤논을 존중해야 한다고 일침을 논다. 그러자 아가멤논은 아킬레스가 모두를 지배하려 한다며 전쟁터에서 잘 싸우면 남의 명예를 막 손상해도 되냐고 응수했고 아킬레스는 내 것을 하나라도 건드리면 피를 볼 것이라고 으름장을 놨다. 아가멤논은 아폴로에게 줄 백 마리의 소떼와 크루세이어스를 배에 태우고 오디세우스를 리더로 크라이시로 향하게 한다. 그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아킬레스의 텐트에 메신저를 보내 브리세이어스를 데려오도록 시켰다. 아킬레스는 그들을 제우스의 메신저라 역설적으로 환영하며 브리세이어스를 아가멤논에게 보내버린다.


Eurybates and Talthybios lead Briseis to Agamemmon Giambattista Tiepolo 1757@Valmarana Villa Vicenza


___아킬레스 울다

그는 혼자 바다에 앉아 울면서 어머니에게 기도한다. 이 짧은 삶에 제우스 신은 적어도 내게 영광을 줘야 되지 않나요. 난 아무것도 없어요. 아가멤논이 브리세이어스를 빼앗아갔어요. 물의 여신 테티스는 아들의 기도를 듣고 깊은 바다에서 올라와 아들이 왜 우는지 물었다. 아킬레스는 그간의 이야기를 들려주며 제우스에 도움을 요청해 달라고 한다. 신들이 제우스를 묶어놓았을 때 손이 백개 달린 거인, 에지안을 불러 제우스를 도운 신이 어머니 당신뿐이지 않았냐고. 폭풍의 신, 제우스가 그리스 군을 바다에 갇히게 하고 아가멤논이 자신의 광기를 깨닫게 해달라고 매달렸다. 아가멤논 그놈이 그리스 최고의 전사인 자신을 멸시했다고. 테티스는 언젠가 죽어야 하는 아들의 운명을 한탄하며 울지 말라고 달랬다. 올림푸스 산에 올라가 천둥번개를 사랑하는 제우스와 얘기해 볼 테니 그리스 군과 떨어져 당분간 전쟁터에 나가지 말라고 당부했다. 에티오피안 귀족들과의 성찬을 위해 다른 신들과 바다로 출타한 제우스가 12일 후 돌아올 것이니 그때 제우스의 집에 가서 설득해 보겠다고 했다.



___크루세이어스의 귀가에 아폴로 누그러지다

한편 오디세우스는 크라이시에 도착해 배에 싣고 온 소떼를 풀고 크루세이어스를 그녀 아버지의 품에 안겼다. 크루세스는 두 팔을 들어 이제 그만 그리스 군에 가하는 저주를 멈춰 달라고 아폴로에 기도했다. 그들은 소의 목을 잘라 불에 익히고 와인과 함께 아폴로 신전에 바쳤다. 젊은 병사들은 하루종일 먹고 마시며 춤과 노래로 신을 달랬고 아폴로도 이를 듣고 기뻐했다.



___테티스, 제우스에 간청하다

아킬레스는 배 옆에 앉아 여전히 분을 삭이고 있었다. 그는 전쟁터의 함성을 그리워하며 거기에 머물렀다. 열두 번째 동이 텄을 때 제우스는 신들과 함께 올림푸스 산으로 돌아왔고 테티스는 아들의 요청을 잊지 않고 올림푸스 산꼭대기에 앉아있는 제우스를 찾아갔다. 아가멤논이 그녀의 아들 아킬레스의 명예를 짓밟고 그의 여자도 빼앗아갔다고 했다. 그리스 군이 내 아들의 명예와 영광을 되돌려줄 때까지 트로이인들이 이기도록 그들에게 파워를 주라고 간청했다.


Zeus and Thetis, Jean Auguste Dominique Ingres 1811 @Musée Granet, Aix-en-Provence, France


구름을 모으고 있던 제우스는 심히 난감해하며 말했다. 너는 내게 끔찍한 과제를 짊어지게 한다고. 그건 내가 트로이 편이라고 항상 질책하는 헤라와 적이 되게 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의 소원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자신이 한번 약속하고 이행한 것은 이뤄지지 않은 것이 없다고 하며 테티스를 안심시켜 보냈다.



___헤라와 제우스 부부 싸움

집에 돌아온 남편 제우스를 보자마자 헤라는 그가 테티스와 만난 것을 알아차리고는 이번에는 어느 신과 모의했냐고 그를 몰아세웠다. 그녀에게 속시원히 한 번도 말해주지 않고 항상 비밀리에 일을 벌인다고 불평했다. 해줄 말이 있으면 누구보다 그대에게 먼저 해줄 테니 내가 비밀로 하기로 한 것은 질문을 삼가라고 말했다. 눈이 큰 헤라는 새벽에 온 테티스가 당신 마음을 돌려세웠고 당신은 아킬레스의 명예를 위해 그리스 군을 죽이리라 약속하지 않았냐고 따진다. 이에 분노한 제우스는 자신이 도전하는 헤라를 제압하려 하면 올림푸스의 어떤 신도 헤라를 도울 수 없다며 조용히 그를 따르라고 명했다.



___헤파이터스 부모를 중재하다

두려움에 조용히 분노를 가라앉히는 헤라를 다른 신들이 걱정하는 가운데 그녀의 아들 헤파이터스가 사랑하는 어머니 헤라에게 말했다. 인간들 때문에 당신들이 싸우고 소란을 피우는 건 참을 수 없어요. 어머니가 아버지 편에 서면 어머니를 꾸짖지 않고 소란 없이 평온할 거예요. 아버지는 맘만 먹으면 우리를 모두 내칠 수 있는 최강의 힘을 가졌어요. 그러니 어머니, 아버지를 다독여줘요. 그럼 아버지는 우리에게 잘할 거예요. 어머니, 힘들어도 참아요. 나는 어머니가 내 앞에서 맞는 걸 참을 수 없어요. 슬프지만 어머니를 도울 수도 없고요. 올림푸스 신 제우스에게 도전할 수 없어요. 전에 한번 어머니를 도우려 했을 때, 아버지는 내 발을 잡아 천국 밖으로 내던졌어요. 하루 종일 추락하다 해 질 녘에야 죽기 직전 렘노스에 떨어졌지요. 거기 사는 신티안들이 나를 돌봐줬어요. 아들의 간청과 건네는 축배에 응하며 미소 짓는 헤라는 다른 신들과 아폴로의 라이어 연주를 들으며 노래하고 파티를 즐겼다. 해가 지자 신들은 절름발이 장인, 헤파이터스가 훌륭한 솜씨로 지어준 각자의 집으로 돌아가 잠자리에 들었다. 번개의 신 제우스도 달콤한 잠이 부르는 자신의 침대로 가서 헤라와 잠들었다.







___도서

2023년에 출간된 에밀리 윌슨 번역, 호머의 일리아드를 번역 요약한 글입니다. 24권(챕터)으로 구성된 일리아드를 매주 읽으며 연재할 예정입니다. 종이책과 킨들 kindle 전자책, 오더블 Audible 오디오북을 함께 이용했습니다. 글이 길어져 2권부터는 요약만 합니다.



___등장인물 참고사항

등장인물들의 이름은 영어 번역인 이유로 영어식 표기입니다. 호메로스가 호머, 아폴론이 아폴로, 헬레네가 헬렌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들은 인간, 반 인간, 신들이고 신들의 등장은 고대 그리스인들이 그들의 운명을 신들이 좌우한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여러 신들은 각자 주관하는 분야가 많은데 예를 들면 제우스는 하늘 천둥 번개뿐 아니라 법과 정의의 신입니다. 제우스 딸, 아테나는 지혜 전략 보호 기술의 여신이고 제우스 아들, 아폴로는 활뿐만 아니라 시 음악 춤 질병과 힐링, 예언과 진리, 태양의 신입니다.


___위키피디아에 의하면

그리스 신화에서 올림포스 12 신은 올림포스 산 정상에 살고 있는 그리스 신전의 주역 12 신을 말한다. 올림포스 12 신은 기원전 6세기경부터 그리스 신화에 정착되었으며 예술과 시에 표현된 고전적인 구성에 따르면 제우스, 헤라, 포세이돈, 데메테르, 아테나, 아폴론, 아르테미스, 아레스, 아프로디테, 헤르메스, 헤파이스토스, 헤스티아 또는 디오니소스로 이루어져 있다. (로마 신화에서 이들의 이름은 유피테르, 유노, 넵투누스, 케레스, 미네르바, 아폴로, 디아나, 마르스, 베누스, 메르쿠리우스, 불카누스, 베스타이다.)

 

Fragment of a Hellenistic relief (1st century BC–1st century AD) Twelve Olympians@Walters Art Museum


고대 도시 트로이는 현재 튀르키예 서북부, 히사르릭 (Hisarlik)에 위치해 있었다.


트로이, 터키/튀르키예


에게해를 사이에 두고 그리스와 아나톨리아가 있다. 아나톨리아는 비잔틴과 오토만 제국의 역사를 거쳐 현재의 튀르키예(터키)가 되었다.


트로이 전쟁 당시 왼쪽 그리스 : 오른쪽 아나톨리아




이전 01화 스티븐 디덜러스와 친구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