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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JS Aug 19. 2024

K-Beauty 경쟁력

K-뷰티라는 단어가 어느 순간 만들어지더니, 주변에서 이 단어를 사용하기 시작했고 이제는 한국 화장품의 전 세계적으로 높은 경쟁력을 의미하는 단어가 되었다. 


글로벌 소비자들이 한국 화장품을 선호하게 된 이유와 계기는 무엇일까?


어떤 성공의 원인을 찾는다는 것은 실타래를 정리하는 작업 같은 것이다. 이 실타래는 서로 복잡하게 상호 인과관계로 얽혀 있기 때문에 여기서 중요한 몇 가지 요소로 정리하기는 어려운 과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명확한 동력들이 존재한다. 



1) 혁신 제품: 에어쿠션, 비비크림, 마스크 팩


2008년에 출시 된 아이오페 에어쿠션을 시작으로 한 혁신 제품들이 한국의 화장품이 세계 무대로 확장하는데 1등 공신 역할을 하였다. 이 범주에 들어가 있는 제품은 에어쿠션, 비비크림, 마스크 팩 3가지 제품이 대표적인 제품들이다. 



에어쿠션은 아침 화장 후 시간이 지나면서 소비자들이 자외선 차단제를 편리하게 덧바르고 싶은 니즈가 있었는데 주차장 스탬프 원리를 차용한 아이디어로 만들어진 에어 쿠션이 이를 해결해 주었다. 비비크림은 화장을 했지만 안 한 것처럼 보이는 여성의 속마음을 채워주었다. 마지막으로 시트 마스크 팩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스킨케어의 효과를 편리하게 누리는 장점을 글로벌 여성들에게 깨닫게 해주었다. 



혁신 제품은 탁월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신제품인 경우가 많다. 이 3가지 제품이 더 의미있는 것은 혁신을 통해 현재 소비자들이 느꼈던 불편을 해결해주었다는 점이다. '혁신과 사용 편리함'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었다는 점이다. 




2) 문화 엔터테인먼트 공조 


많은 분들이 언급한 또 다른 이유 중에 하나는 한국의 문화 콘텐츠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인기를 끌면서 화장품과 같은 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것이다. 한국 아이돌과 드라마가 여러 나라에서 인기몰이를 하면서 한국 화장품의 주가도 같이 올라가게 되었다. 


실제로 전경련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이 분석한 자료 <한류확산의 경제적 효과 추정> 를 보면 한류는 일자리 창출과 화장품 산업 성장에 긍정적 도움이 되는데 특히나 한류 산업 1% 성장하게 되면 화장품은 0.45% 증가한다는 분석 모형 결과를 보여주었다. 결국 드라마를 통해 얻어지는 긍정적인 이미지가 한국 화장품을 받아들이는데 도움이 된 것이다. 



3) 사람: 까다로운 한국 소비자 


한국 여성의 화장품 사용법은 다른 나라와 다르다. 일단 사용 갯수가 10개 이상되고 제품 품질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서, 아무리 글로벌 브랜드라 해도 엉성한 품질과 효과를 가진 제품이 출시되면 이들에게 외면 받는 경우가 많다. 이에 반해 신생 브랜드라 하더라도 제품 품질과 컨셉이 차별화된다면 곧 히트 상품을 만들어 버린다. 또한 신상품을 그 어떤 나라보다 더 좋아한다. 


이렇게 제품을 많이 쓰고 있고 제품 정보도 많이 가지고 있는 눈이 높은 한국 소비자들의 니즈를 맞추다 보니 K-beauty 제품의 질을 상승하고 신상품 출시가 쏟아지는데 기여 했다는 점이다.




오늘 얘기한 3가지 이유외에도 외모도 경쟁력이라고 생각하는 우리나라 문화와 출산 후 여성이 재 취업하기 위한 노력 등으로 인한 화장품 소비 확대 등등의 다른 이유들도 존재한다. 이 이유들은 근본적이고 큰 주제를 담고 있어서 생략하려고 한다. 

2편에서는 이런 3가지 이유로 전 세계로 확장된 K-beauty의 넥스트 과제를 살펴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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