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니작가 Aug 13. 2022

둥지는 성장과 떠남이다

메멘토 모리

"엄마는 세상에서 누가 제일 좋아요?"

"엄마는 엄마 자신이 가장 좋아요!"


아이는 놀란 표정으로 나를 바라보며 이렇게 말했다.

"엄마는 나를 가장 사랑할 줄 알았는데... 난 엄마가 가장 좋은데...."


아이의 입이 삐쭉삐쭉 나왔다. 난 당연히 딸 니엘이의 반응을 예상했다.


"니엘아, 엄마는 엄마 자신이 가장 소중해요. 엄마 자신이 행복해야 니엘이에게도 더 많은 사랑을 줄 수 있거든. 엄마 마음이 아프고 불편한데 니엘이를 웃으며 대할 수 있을까. 니엘이도 니엘이 자신을 가장 아끼고 사랑했으면 좋겠어요. 니엘이 요새 기숙사 학교 가고 싶다며? 전에는 엄마 없으면 안 된다고 했으면서 이제는 친구랑 놀 생각만 하고 있잖아요.  근데 엄마는 니엘이 마음 완전히 이해해. 엄마도 그랬거든. 이렇게 엄마를 의존하다가 자립심이 생기는 건 너무 당연한 거야. 하지만 지금은 초등학생이니까 아직 엄마의 보호가 필요하니까  그동안 책 많이 읽고 여행 많이 다니면서 경험을 많이 하는 게 중요해요. 그럼 니엘인 자립심이 강한 멋진 여성이 될 거라 믿어요. 엄마가 그랬잖아요! 니엘이 대학생 되면  나가서 살라고. 네가 여기서 같이 살고 싶다고 해도 나가라고 할 거니까. 엄마가 매번 하는 말 기억하지? 인생은 한 번이니 멋지게 살아보자고!"



 6학년인 딸과 이젠 제법 말이 통한다. 니엘이에게 '메멘토 모리'를 말하며 인생에게 절대 변하지 않은 게 있는데 그게 바로 '죽음'이라고 말했다. 그 어떤 인간도 예외 없이 죽는다고 그러니 네가 살아가는 순간순간 최선을 다해서 살아야 한다고 말이다. 아이를 너무 강하게 키웠나 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감사하게도 니엘인 자기를 이뻐해 줬던 아빠 친구의 죽음을 말하면서 그 문장을 이해하는 표정이었다. 난 아이가 삶을 당연하게 생각하지 않고 감사한 마음으로 시간을 소중하게 사용하기를 바란다. 그런 아이는 어디에 있든 충분히 멋지게 성장하며 살아갈 수 있다고 믿는다. 그게 바로 내가 아이가 자립하기 전까지 가지길 바라는 마음가짐이다. 그런 자세를 가지게 되면 니엘이가 둥지를 떠날 때 웃으며  배웅해 줄 수 있을 거 같다. 생각보다 시간이 너무 빨리 간다. 니엘이가 태어난 지 12년의 시간이 지났다는 게 믿기지 않는다. 둥지에서 밝고 긍정적인 아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금 내가 아이에게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고 싶다.  





 둥지는 자녀가 자랄 수 있는 멋진 곳이다. 그러나 둥지를 떠나는 것은
훨씬 멋있는 일이며 떠나는 이의 눈에도, 떠나는 것을 지켜보는 이의 눈에도
아름답게 비칠 수 있다.

#행복한이기주의자

#웨인다이어 




매거진의 이전글 작가님 글을 못 본 지 무려 240일이 지났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