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찐파워 Mar 20. 2024

가민 Fenix 7 Pro는 왜 비쌀까?

퇴사 후 사하라 사막 마라톤 도전 | D-23

이왕 쓰는 거 제대로 써보자!


오늘은 현재 내가 사용 중인 시계인 가민 Fenix 7 Pro 모델에 대한 이야기다.

이렇게 좋은 시계를 그냥 시간 보는 용도로만 쓸수는 없지.

‘이왕 쓰는 거 제대로 써보자!’ 라는 마음이 들었다.


Fenix 7 pro 가격이 약 130만 원 정도로 고가의 시계인 만큼, 좋은 기능들이 넘쳐날거다.


'왜 이렇게 시계가 비싼 걸까?'
‘러너들은 왜, 어떤 점 때문에 가민 시계를 찾는 걸까?'


이 시계를 최대한 잘 써보고 싶다. 그래서 이 시계가 가진 기능을 공부하고 실제로도 적용해보려고 한다.


최근 가민으로 기록 저장 중!

사하라 사막 마라톤 대회 날까지 약 3주가 남았다.


이번 사막 마라톤 도전을 위해 배터리 성능이 우수하고 GPS가 가능한 아웃도어 시계가 필요했다. 주변 러닝 고수분들로부터 가민 시계가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었는데, 정말 감사하고 운 좋게도 가민코리아와 연락이 닿았다. 그리고 간단한 미팅 후에 무려 태양광 충전까지 가능한 시계(Fenix 7 Pro)를 대여받을 수 있었다. 태양광 충전이 가능하다니 사막 마라톤에 딱이다…!


당시 담당자 분과 미팅을 하면서 가민이 가진 진정성 높은 철학과 고객 지향적인 마인드에 감동 먹었던 기억이 있다. 그리고 시계를 제공받는 대신 나도 무언가를 해줘야되지 않을까 고민했었는데, 담당자님께서 별도 조건 없이 무사히 사막 마라톤을 완주하고 돌아오라고 하셨다. 안전하게 최선을 다해서 도전하고 돌아오면 된다고. 그리고 너무 힘들면 꼭 완주안해도 괜찮으니까 안전이 우선이라고 하셨다. 담당자 분의 말씀을 들으며 마음이 뭉클해졌다. 순수하게 나의 사하라 사막 마라톤 도전을 진심으로 응원해주는 느낌을 받았다.


이 날부터 나는 가민이라는 브랜드의 팬이 된 것 같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가민 시계를 공부하면서 느낀 한 가지는, ‘와, 이 브랜드 참 친절하네.’ 였다.

그 이유는 가민 홈페이지와 가민 유튜브 채널에 각 시계 모델에 대한 사용 설명이 굉장히 상세하고 친절하게 되어있었기 때문이다. 보통 제품을 사면 제품 설명서에 간단하게 가이드가 나와있고 상세한 설명은 찾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았다. 그런데 가민의 경우에는 사용자들 후기 외에도 브랜드 자체적으로 채널을 운영하면서 시계 활용법을 친절히 알려주는 영상들이 많아 인상 깊었다.

또 가민 홈페이지에 모델별 상세 설명서를 볼 수 있는데, 무려 86페이지였다. 대박.

오늘 다 보기엔 글렀군 ㅎㅎ 힘들게 구글링할 필요 없이 이 설명서 하나로 Fenix 7 pro를 정복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

가민 홈페이지에 가면 모델별 설명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가민 Fenix 7 Pro가 가진 기능은 정말 많다. 

그 중에서도 가장 기억에 남는 기능 11가지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미친 성능의 배터리 (스마트 모드로 태양광 충전 시 최대 22일, 배터리 절약 모드 시 최대 6개월)
2.태양광 충전 가능
3.방수 기능 (수심 100미터까지 가능)
4.운동에 필요한 모든 지표 확인 가능 (심박수, 케이던스, VO2 Max, HRV, 달리기 페이스 등)
5.라이트 기능 (밝기 3단계 + 빨간 라이트 가능)
6.실시간 체력 기능
7.정확한 GPS
8.코스 기능
9.라이브 트래킹 기능
10.거의 모든 종류의 운동 측정 가능
11.바디 배터리 기능

상세하게 하나씩 살펴보자면,


1.미친 성능의 배터리

이 시계는 한번 충전하면 일반 스마트 워치 모드로 사용 시 18일 동안 사용 가능하다. 거기에 태양광 충전을 하면 22일간 사용이 가능하다. 더 놀라운 건, 배터리 절약 모드로 사용 시 태양광 충전까지 고려했을 때 최대 6개월 동안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대박.


이전에 애플 워치를 썼었는데 이틀에 한번 정도 배터리 충전을 했던 기억이 있다. 그래서 스마트 워치는 원래 다 배터리 수명이 짧나보다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다. 3주 이상 지속되는 배터리 성능은 나에게 그야말로 신세계였다.

배터리 관련 상세 내용


2.태양광 충전 가능

결정적으로 이 시계가 사막에 딱이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그 이유는 태양광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햇볕이 쨍쨍한 사막보다 태양광 충전이 유리한 곳은 이 세상 어디에도 없다. 사막을 뛰는 과정에서 배터리를 충전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므로, 태양광 충전 기능은 그야말로 나같은 사람들한텐 천국이다.


3.방수 기능

시계 방수 기능에 익숙하지 않은 쫄보라 아직 시계 찬 채로 물에 들어가보지 못했다. ㅎㅎ 이거 차고 샤워는 물론이고 수영장이나 수심 100미터 이내의 바다에도 들어가도 된다고 한다. 참고로 이 모델은 스쿠버 다이빙 용은 아니라서 너무 깊이 들어가지는 않도록 하는 게 좋을 것 같다. 아무튼 일반 물놀이는 모두 가능!

수심 100미터까지 가능! 좋은 의미로 충격적 ㅎㅎ


4.운동에 필요한 모든 지표 확인 가능 

(심박수, 케이던스, VO2 Max, HRV, 달리기 페이스 등)

운동할 때 실시간으로 주요 지표 체크!

가민 시계를 차기 전에는 러닝할 때 내 페이스가 어떤지, 심박수는 어떤지, 체력은 얼만큰 남아있는지 전혀 신경쓰지 못했다. 근데 이 시계를 사용하면서 마라톤을 할 때나 평소 러닝 훈련을 할 때 내 적정 페이스를 단번에 찾을 수 있었다. 나는 보니까 6분 30초 페이스로 뛰면 굉장히 편안하고 오래 달릴 수 있더라. 최근 처음 도전한 풀코스 대회에서도 이 속도로 대부분 유지하면서 달렸다. 마지막엔 힘들어서 7분대로 페이스 느려졌지만 ㅎ

그 외에 심박수나 케이던스 등 운동에 필요한 지표들을 보여주니까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다는 게 굉장히 편했다. 아직 내 최대 심박수를 제대로 재보지 못했는데 조만간 한번 재봐야겠다.


아 참고로, 한글 모드 당연히 지원되는데 나는 영어 공부할 겸 기본 설정을 영어로 해놨다.ㅎㅎ 오해 없길!


5.라이트 기능

간단하지만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어두운 곳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고 밝기가 3단계 조절이 가능하다.

또한 빨간색 불빛 기능도 있다. 이건 아마 야간 산행에서 내 위치를 알릴 용이나 아니면 흰색 불빛이 너무 부담스러울 때 켜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4월에 곧 나가는 사막 마라톤은 6일간 250km를 걷거나 달리는 마라톤인데, 그 중 하루는 80km가 넘는 거리를 통과해야한다. 일명 롱데이. 이 날 깜깜한 밤에도 계속 길을 가야하는데 혹시 헤드램프가 망가지더라도 가민 라이트 기능이 있으니 조금 안심이 된다.


6.실시간 체력 기능

어떤 기능이 있나 살펴보다 실시간 체력 기능이라는 걸 알게 됐다. 이 기능은 내가 운동을 할 때 실시간으로 체력이 어느 정도 남아있는지 추정해주는 기능이다. 정확한 추정을 위해서는 약 2~3주 동안의 데이터가 쌓여야하는데, 평소 심박수와 같은 지표와 더불어 수면 중 데이터도 중요하다고 한다. 이 기능을 잘 활용해보고 싶다면 정확한 측정을 위해 잘 때도 꼭 시계를 차고 잘 것!


데이터가 별로 쌓이지 않았던 시기였을 때 마라톤을 가민 시계를 차고 풀마라톤을 뛴 적이 있었다. 궁금해서 이 기능도 같이 써봤는데 처음 시작은 99% 체력이 남아있다가 완주 후 체력이 1%가 되어있었다. ㅋㅋㅋ

실제 체감 상으론 1% 보단 좀 더 남아있었던 느낌적인 느낌이었다! 한 5%…?ㅎㅎㅎ

내 데이터를 점점 더 쌓아나가면서 생각보다 내가 강한 사람이란걸 가민에게 인식시켜줘야겠다!

당시 인스타 스토리 올렸던 내용 캡쳐해봤어용


7.정확한 GPS

가민 시계가 유명한 이유 중 하나라고 하는데, 가민은 GPS 신호가 정확한 걸로 오래 전부터 유명했다고 한다. 여러 GPS 신호를 교차로 잡는 기술을 통해 정확도를 높였다고 한다. GPS에서 측면에서 탑이라 볼 수 있다.

사막에서 길을 잃어도 이 친구 덕분에 약간 마음이 놓이는 느낌. 그래도 정신줄 잘 잡아서 길은 잃지 말아야지.ㅎㅎ


8.코스 기능

이 기능도 정말 똑똑하고 참신하다고 느꼈다. 코스 기능은 다른 사람들이 저장해놓은 코스를 내가 선택해서 네비게이션 용도로 쓸 수 있는 기능이다. 내가 직접 만들수도 있다고도 한다. 나는 최근 가민에서 만들어놓은 한양도성길 17K 코스를 이용해봤다. 이 기능을 켜면 핸드폰으로 지도를 찾지 않아도 가민이 길을 그때 그때 안내해준다. 잘못된 길로 들어서면 알림이 울린다.

매번 핸드폰으로 지도 찾아가면서 가는게 귀찮고 어려웠는데 이 기능을 켜니까 훨씬 훈련이 편리해졌다. 이 기능도 강력 추천한다.

한양도성길 너무 이뻐요. 강추합니다!
원하는 코스 선택 가능!


9.라이브 트래킹 기능

이 기능은 하이킹이나 외진 곳을 갈 때 안전을 지켜주는 용도로 많이 쓰인다고 한다. 내가 가는 길을 가민 앱에 실시간 저장할 수 있는데, 혹시 위험한 상황이 생겼을 때 주변한테 내 위치를 바로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대처가 가능하다.


10.거의 모든 종류의 운동 측정 가능

나는 지금 사하라 사막 마라톤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러닝, 하이킹, 트레이드밀, 트레일 러닝 기능을 위주로 사용하고 있지만.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운동 종류가 매우 매우 많다. 피트니스, 댄스, 철인 경기, 싸이클링, 골프, 수영, 걷기, 줄넘기, 클라이밍, 낚시, 승마, 요가 등등등. 웬만한 종류는 다 있는 느낌.

어떤 유튜브 영상에서는 골프칠 때 이 시계가 매우 유용하다고도 하더라.

기회가 된다면 시간될 때 다른 종류의 운동 기능도 사용해봐야지.

웨이트 + 천국의 계단 한 날에도 사용해봤다!


11.바디 배터리 기능

이것도 신기하면서 유용한 기능이다. 어떻게 내 바디 배터리를 측정하는 거지? 정말 신기하다.

처음에는 오로지 시계 하나로 내 바디 배터리를 측정한다는 거 자체가 신기해서, 과연 이 기능이 정확할까? 믿어도 되는 걸까? 하는 의심도 약간 있었다. ㅎㅎ 설명서를 읽어보니 사용자의 심박수 변이, 스트레스 수준, 수면의 질, 활동 데이터를 분석해서 바디 배터리를 측정한다고 한다. 마치 자동차 연료량을 표시하듯이! 신기방기 ㅎㅎ 잘 때 시계 차는 걸 습관화해서 바디 배터리 측정도 잘해봐야겠다.

설명서 내용

이렇게 기억에 남는 가민 Fenix 7 Pro 시계의 주요 기능 11가지를 정리해보았다.


기능들을 공부하면서 느낀 건, 쓸데없는 기능이 거의 없는 느낌? 

진짜 필요한 기능을 정성스럽게 잘 만들어놓은 느낌이었다. 왜 운동 고수들이 가민 시계를 좋아하는지 알 것 같다.


이번 기회에 한번 이 고퀄리티 시계 뽕을 뽑아봐야겠다. 사막 마라톤 진짜 얼마 안남았다. 으아. 파이팅!!


이전 23화 큰일이다. 식량만 넣었을 뿐인데 가방이 꽉 차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