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 후 사막을 달리다 | EP21. MDS 마라톤 준비(항공,숙소)
6일간 252km를 뛰는 사막 마라톤 대회.
오늘은 MDS(Marathon Des Sables)를 준비중인 사람들을 위한 비행기/숙소 예약 방법을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레이스를 위한 나의 일정은 아래와 같았다.
4/9(화) 새벽 비행기 타고 출발, 마드리드 1박 경유
4/10(수) 모로코 마라케시 도착
4/11(목) 오전 MDS 셔틀타고 마라케시 > 와르자자트 이동
4/12(금) 오전 MDS 셔틀타고 와르자자트 > 사막 이동
4/12(금) ~ 4/13(토) 공식 일정 시작 - 장비 검사 및 레이스 전 휴식
4/14(일) ~ 4/20(토) 레이스 250km
4/21(일) 휴식 및 갈라쇼
4/22(월) 오전 셔틀타고 마라케시로 이동
4/11(목) 오전에 셔틀버스 타는 일정이 있었기 때문에 최소 하루 일찍 도착하는 일정으로 짰다. 혹시나 중간에 펑크가 나더라도 이상 없도록 하루 정도는 여유롭게 먼저 출발하는 것을 권장한다. 평소에 실행하는 거나 여행하는 것을 보면 MBTI P 같으면서도, 이럴 때는 J가 맞는 것 같기도.ㅎㅎ 약속 시간에 늦는 걸 특히나 싫어함!
비행기 예약은 스카이스캐너를 통해 했다. 해외 여행갈때마다 스카이스캐너를 이용한다. 최저가를 비교해주기 때문에 편리하다. 참고로 스카이 스캐너는 크롬 incognito 버전으로 들어가서 검색하라는 말이 많다. 구글 로그인된 상태로 여러번 들어가서 검색하면 쿠키 값 기반으로 수요가 높다고 판단해서 비행기 가격을 올란다나 뭐라나. 진짜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나는 혹시 모르니 쿠키 값 안남도록 incognito 버전으로 들어가긴 한다.ㅎㅎ
서울 > 모로코 비행기는 편도 총 81만원으로 예약했다. 돌아올 때 비행기표는 미리 끊지 않았다. 여행 루트를 하나도 안짠 상태였기 때문에 일단 가서 생각하자고 생각.
서울 - 스페인 마드리드 65만원 (카타르 항공)
스페인 마드리드 - 모로코 마라케시 (Ryanair 라이언 에어) 16만원 (110유로)
한번에 모로코로 가지 않고 마드리드에 1박 경유한 이유는 도착 시간이랑 가격이 애매해서였다. 애매하게 도착해서 아깝게 1박 비용까지 내느니, 비용 아껴서 차라리 마드리드 1박 하면서 맛있는거 한끼 먹자! 하는 마인드였달까. 참고로 나는 마드리드까지 가는 항공, 마드리드에서 모로코로 가는 항공을 각각 끊었다. 그래야 시간이랑 경비가 더 나한테 맞았기 때문이다. 스카이스캐너를 통해 나와있는 출발, 도착 시간이 애매하면 나처럼 항공 사이트에 직접 들어가서 원하는 시간대에 예약하는 방법도 있다. 귀찮으면 그냥 스카이 스캐너로 한번에 예약하는 것도 방법!^^
참고로 돌아오는 비행기는 한참 뒤 예약했다.
레이스가 끝난 뒤 여행 계획을 좀 짜고 나서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서울행으로 끊었다. 언제 돌아올지 아직 계획이 안잡혔다면 일단 편도로 끊고 이후 여행 계획이 잡히면 별도로 돌아오는 비행기를 끊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모로코에 또 언제 갈지 모르니 이왕 사막 마라톤을 나가시는 분들은 모로코 - 스페인 - 포르투갈 여행을 하고 돌아오시길 강력히 추천드린다. 나는 이 세 나라를 여행하는데 약 한달을 투자했다. 모로코 1주일, 스페인 2주일, 포르투갈 1주일!
이번 여정 동안에는 99% 호스텔을 이용했다. 가격이 싼 게 가장 큰 이유였고, 더불어 여행하면서 친구를 쉽게 사귀려면 무조건 호스텔을 가는 걸 추천한다. 함께 어울리기에 최적의 공간이 호스텔이기 때문이다.
나는 여행 내내 아고다 사이트를 통해 숙소를 예약했다. 가격이 최저인지는 모르겠지만 예약이 워낙 편리하고 사이트가 직관적으로 되어있다. 외국인 여행객들 보니까 부킹닷컴도 많이 이용하는 것 같다.
내가 이용했던 마드리드,모로코 숙소는 다음과 같다.
내가 숙소를 선택할 때 후기를 많이 보는데 특히 중요시 하는 건 1.친절한지?, 2.빈대 없고 깔끔한지?, 3.가성비 좋은지?, 4. 주변 돌아다니기에 위치가 편리한지? 이 네 가지다.
친절도, 위생, 가격, 편리한 교통.
웬만하면 이 네가지 다 갖춰지면 좋고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최대한 갖춰진 차선책을 택하는 편이다.
https://www.agoda.com/ko-kr/hostelfly-madrid-airport/hotel/madrid-es.html?ds=TaXmEhQ9J66%2BV2XU
- 1박 가격: 약 6만원
마드리드 호스텔 가격은 사악한 편이다. 다른 나라를 여행할 때 호스텔이 보통 2~3만원 사이, 비싸면 4만원 정도인데 마드리드 물가는 비싼 편이다.
이 숙소는 강추한다! 시설 깔끔하고 좋았다. 이 호스텔에서 만난 친구와 함께 저녁도 먹고 짧지만 좋은 추억을 쌓았다. 경유할 때 들리면 좋을 숙소이다.
https://www.agoda.com/ko-kr/el-boussouni-hostel/hotel/marrakech-ma.html?ds=TaXmEhQ9J66%2BV2XU
1박 가격: 2~3만원 사이
배낭여행에 익숙한 여행객이라면 이 숙소를 추천한다. 개인적으로 나는 좋았다. 가성비 좋고 큰 애로사항이 없었던 곳. 일단 스태프가 굉장히 친절했다. 그리고 짐을 자물쇠 있는 공간에 넣어놓을 수 있었다. 그리고 근처에 맛집이 있다. 단점은 시내와 거리가 있는데 택시 잡기가 조금 어렵다. 그리고 동네 한가운데라 밤에 혼자 다니면 무섭다. 수건 안준다. 근데 수건은 대부분 호스텔이 안준다. 미리 코인 모양으로 된 수건 챙겨오면 좋을 듯 하다.
밤에 핸드폰 데이터를 충전하러 근처 슈퍼마켓에 나갈 일이 있었는데 유셰프라는 직원이 같이 가줬다. 덕분에 주변 밤 풍경을 구경할 수 있었다. 친절한 직원 덕분에 이 호스텔에 대한 기억이 좋다.
아래 영상에 이 호스텔과 직원 유셰프가 출연한다. 궁금하신 분들은 한번 보시길!
https://www.youtube.com/watch?v=1z2LoQGUFA8
https://www.agoda.com/ko-kr/hotel-hicham-h48543641/hotel/ouarzazate-ma.html?ds=TaXmEhQ9J66%2BV2XU
- 가격: 약 2.5만원
현지 모텔 느낌이다. 추천! 직원분이 영어를 못하시긴 하는데 종이에 정보 적으면 바로 입실 가능해서 소통에 큰 문제는 없다. 그리고 친절하시다.
방은 1인실 방인데 화장실 깔끔하고, 침대도 널찍하다. 방열쇠가 있어 안전하다.
수건도 준다. 드라이기는 따로 없다.
이 숙소가 더 궁금하다면 아래 영상 마지막 부분을 참고하면 된다.
https://www.youtube.com/watch?v=hIfGnLugwK0
+ 추가 꿀팁!
혹시 이곳에 머물게 된다면 주변 식당도 한 곳 추천한다. 우연히 찾은 식당인데 직원이 너무나 친절하고 유쾌해서 내 최고의 기억 중 하나를 선사해준 곳이다. (직원이랑 음식 기다릴 때 푸시업 대결도 함). 물론 음식도 맛있다!!
바로 앞에 광장이 있어 해질녘에 특히나 경치가 아름답다. 우아르자자트에 가게 되면 꼭 이 식당 들려보시길 추천한다. 행복한 추억 하나 쌓을 수 있을 것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77sffLQ1iVs
이번 글은 모로코 사막 마라톤 대회를 위한 비행기 예약/숙소를 알아보았다. 많은 분들이 사막 마라톤을 도전하는 그날이 오기를 바라며! 오늘 글은 이만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