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창호 Jul 07. 2021

라떼에게 식빵은 추억이고 여행의 기억이다.

라떼의 고교시절엔 지금처럼 수업이 많지 않았다. 방과 후엔 친구들과 어울려 농구를 하는 날도 꽤 있었다. 운동 후엔 허기를 달래려고 함께 빵집에 들리곤 했는데, 다들 식빵에 설탕으로도 만족해했다. 그땐 그랬다.


어느 날 어머니가 토스터기라는 新문물을 집으로 들이셨다. 빵이 구워지면 철컥하는 소리와 함께 스스로 빵을 내뱉는 동작도 신기했고 노릇노릇하게 구워진 식빵의 고소함은 또 다른 새로운 세상이었다. 그땐 그랬다. 


“컨티넨탈? 아메리칸?” 회사 선배들을 따라 처음 외국으로 출장을 가게 되었을 때 미국과 유럽의 조식 스타일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금은 훨씬 새로운 메뉴들이 많아졌지만 그땐 그랬다.) 라떼는 지금과 다르게 다들 '메이드 인 USA'에 대한 동경심이 더 컸고, '캘리포니아 드리밍♬'을 부르고 꿈꾸던 시절이었다. 선배들을 따라 조식은 당연하게 아메리칸 스타일을 선택했다. “역시 식빵이나 베이컨이나 노릇하게 잘 구워져야 맛나지” 그 정도로 만족했다. 그땐 그랬다.


오래전 남쪽 유럽의 도시들을 여행할 기회가 있었다. 주로 종일 대중교통과 뚜벅이 모드로 도시의 속살들을 탐색하는 여행들이었다. 매일매일이 에너지 소모가 큰 일정의 연속이니 늘 아침은 든든히 챙겨야 했다. 컨베이어형 토스터 롤러에 여러 장의 식빵을 올려서 정성스럽게 구웠고 그 위에 다양한 잼과 버터 그리고 햄과 치즈를 올렸다. 빵 하나를 짚고 내 바로 뒷 순서에 기다려주셨던 분들의 친절한 미소가 생각난다. 그땐 여행을 격렬한 노동처럼 했던 듯하다. 그땐  그랬다.

성심당 순우유식빵은 물 한 방울 없이 100% 우유로만 반죽해서 만든 진짜 순 우유식빵이다. 우유처럼 촉촉하고 부드럽다.


요즘은 식빵을 먹을 수 있는 기회가 전처럼 많지는 않은 듯하다. 호밀이나 다양한 곡물로 만든 건강빵이나 갓 구워 나온 크로와상같은 식사빵의 선택지가 훨씬 넓어져 식빵이 눈에 잘 들어오지 않기도 하고, 또 지금은 그렇게 라떼의 시절처럼 열심히 여행을 하지 않아서이기도 한 듯하다. 


그렇지만, 가끔은 여러 장의 식빵을 올려서 구워내던 여행지 숙소의 롤러 토스터가 그립기도 하다. 다시 여행을 갈 수 있게 되면 오랜만에 노릇하게 식빵을 굽고 그위에 고메이 버터와 잼을 올려봐야겠다. 흠흠, 마음은 벌써 고소해졌다.

작가의 이전글 여행지에서 맛본 딸기잼의 맛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