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AI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카카오AI리포트] 10호를 내며

카카오 정책지원파트

10호. 2018년 새로운 해의 시작과 함께 <카카오 AI리포트>의 발행 호수가 한 자릿수를 넘겼습니다.  

한 해를 맞을 때 누구나 자신만의 새해 계획을 구상(構想)하듯, 카카오도 2018년 AI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AI부문을 총괄하는 김병학 님(AI부문 총괄 부사장)에게 기술, 인사 부문 총괄인 황성현 님(인사부문 총괄 부사장)에게 인재 채용과 관련된 카카오의 전략을 상술해달라는 요청을 드렸습니다. 이 두 글과 더불어 카카오 알고리즘 윤리 헌장의 해제가 이번 호에 담겼습니다. 국내 기업이 알고리즘 윤리 규범을 발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카카오의 인공지능 연구소인 카카오브레인에서 이번 호부터 지면의 일부를 맡아주기로 했습니다. 첫 번째로 두 개의 글을 이번 호에 보냈습니다. AI 기술 이야기인 ‘카카오브레인이 찾아낸 단어 간 유사도 파악 방법’은 ‘Brain’s Pick’이란 제목하에 게재됐습니다. 소설이나 영화 등 대중문화 속 AI 기술 이야기는 ‘AI in pop-culture’란 제목으로 연재됩니다. 이번 호에서는 ‘꿀벌 드론’의 이야기를 소개했습니다.


‘AI & Mobility’ 두 번째 편에서는 AI와 교통 간 원활한 결합을 위해 필요한 정책과 제도에 대한 논의를 다뤘습니다. AI 기술이 실제 접목되어 서비스 개선에 두드러진 결과로 연결된 사례는 담당자들이 직접 기술해 주었습니다.


작년 12월에 열린 신경정보처리시스템 학회(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NIPS) 참관기와 올해 AI 주요 학회 소개는 AI 학회 세미나 섹션에 넣었습니다. 함께 머리를 맞대고 AI를 공부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AI스터디 모임 몇 곳을 정리했습니다. 이번 호부터 게재된 글과 관련한 문의에 대해 답변을 제공하는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AI리포트에 묻다’라는 꼭지입니다. 카카오미니의 초기 반응 음성에 여성 목소리가 쓰인 이유를 독자 분이 물어오셨고, 이를 카카오 실무진에게 전달해 받은 답변을 게재했습니다. 이번 호의 콘텐츠가 귀한 시간을 할애하신 독자분들께 도움이 되길 희망합니다.


[카카오 AI 리포트] Vol. 10 (2018년 1월 호) 는 다음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2018 Kakao AI - 윤리, 기술, 그리고 채용

01. 김대원 : 카카오 알고리즘 윤리 헌장의 해제

02. 김병학 : 카카오 AI 기술의 3대 발전 방향

03. 황성현 : 카카오의 AI 인재 영입 전략


[2] Kakao Brain section - 두 단어의 거리 그리고 꿀벌 드론

04. 이수경 이주진 임성빈 : Brain's Pick - 단어 간 유사도 파악 방법

05. 이수경 : AI in pop-culture - 꿀벌 드론


[3] AI&Mobility - AI 그리고 우리 이동의 맥락, 두 번째 이야기

06. 조창현 : AI 그리고 온디맨드 교통정책

07. 김현명 : 교통분야 AI 기술 개발의 현황과 과제

08. 윤지상 김성진 권영주 : 카카오내비 예측의 정확성 그리고 AI


[4] AI event - 2018 AI 세미나 살펴보기

09. 윤재삼 양정석 신종주 : NIPS에서 발견한 AI 트렌드

10. 정수헌 양원철 : 2018년 주요 AI 이벤트


[5] information

11. 국내 머신러닝 스터디 소개


[카카오 AI 리포트] Vol. 10 전체글 다운받기

매거진의 이전글 카카오 알고리즘 윤리 헌장의 해제(解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