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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O2O스타트업이 구현하고자 하는 사회적 가치

[O2O-24] 한국의 O2O 스타트업을 총망라하다-3편: 사회적 가치

200개의 한국 O2O 스타트업 분석 기획의 세 번째 글입니다. 1편에서는 한국 O2O 스타트업이 제공하고자 하는 핵심 서비스2편에서는 한국 O2O 스타트업에 투자한 투자자들의 현황을 분석한 결과를 담았습니다.


3번째 글에서는 한국의 O2O 스타트업이 구현하고자 하는 사회적 가치를 살펴봤습니다. O2O 스타트업이 제공하고자 하는 사회적 가치 분석은 각 조사 대상이 기술한 슬로건에서 활용된 표현을 근거로 유추하는 방식으로 이뤄졌습니다. 즉, O2O 스타트업들이 기재한 슬로건에 쓰인 단어의 빈출도로 O2O들이 주로 구현하고자 하는 사회적 가치가 무엇인지를 살펴본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띄어쓰기를 기준으로 말뭉치의 빈도를 조사했습니다. 조사 대상 중 슬로건을 기재하지 않은 23개 기업을 제외한 177개 기업의 슬로건을 한 데 묶어서, 슬로건에 활용된 말뭉치 별 빈도를 살펴봤습니다. 분석 결과, 띄어쓰기를 기준으로 구분된 문자의 수는 총 7,662개였습니다. 1,825개의 말뭉치가 한 번 혹은 복수로 활용됐습니다. 활용 빈도값을 기준으로 각 단어 별 위상을 단어의 크기로 표현하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활용 빈도를 기준으로 국내 O2O 스타트업 슬로건에서 각 말뭉치가 많이 쓰인 정도를 표현한 이미지


한 눈에 봐도, 무슨 말뭉치가 많이 쓰였는 지는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세부적으로 들여다 보기 위해, 가장 많은 빈도가 쓰인 말뭉치 상위 10개를 내림차순해 봤습니다.


O2O 스타트업의 슬로건에 많이 쓰인 말뭉치 상위 10위


위 결과는 국내의 O2O 스타트업이 '서비스', '플랫폼', 그리고 무엇인가를 '제공'하는 주체로서 스스로를 강조하고 싶어함을 방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O2O  스타트업이 스스로를 플랫폼으로서 포지셔닝(positioning) 하려는 성향이 짙음을 위 결과는 시사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O2O 스타트업들은 O2O와 모바일라는 단어의 잦은 사용을 통해, 시장과 고객 그리고 자신을 잇는 방식이 O2O이며, 이를 위한 매개체가 모바일이라는 것 역시 역설하고 있음을 위 결과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말뭉치 2개를 기준으로 한 상위 10위


연이은 두 개의 말뭉치 묶음의 상위 순위는 O2O 스타트업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가치에 대해 보다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슬로건 차원에서 드러난 결과만으로 볼 때는 '예약 서비스'. 상품 혹은 서비스의 정보를 한 데 묶어 손쉬운 비교 및 선택을 가능하게 하는 '큐레이션 서비스', 상품 혹은 서비스의 거래를 주선하는 '중개 서비스' 가 한국의 O2O 스타트업이 사회에 제공하고자 하는 주된 가치라고 추정될 수 있습니다.


형태소 분석에 이어, 각 슬로건 단위로 O2O 스타트업이 구현하고자 하는 사회적 가치를 정리해 본 결과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슬로건은 "내 손안의 세탁소"과 같은 이용 편의성이란 하나의 가치만을 부각하는 문구와 "합리적인 가격으로, 원하는 운동을, 원하는 곳에서"처럼 가격 합리성, 장소 편의, 시간 편의와 같이 복수의 가치를 담은 것으로 구별될 수 있습니다. 이 분석에서는 가치를 모두 한데 포괄하는 방향을 선택했다. 슬로건만으로 해당 업체가 구현하고자 하는 가치가 명확하게 이해가 되지 않을 때는 해당 업체가 기술해 놓은 서비스 설명을 참고 자료로 활용했습니다. 


분석 결과, 137개의 가치가 도출됐습니다. 빈도 측면에서 높은 순위의 가치로 정리하면 스타트업이 구현하고자 하는 사회적 가치는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있다. 고품질의 상품(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매개하는 참신한 서비스. 확인된 14개의 사회적 가치는 빈도를 기준으로 한 내림차순으로 아래처럼 정리했습니다. 


O2O 스타트업의 슬로건을 통해 자사가 구현한다고 밝힌 사회적 가치


앞서 두 편(1편: 한국 O2O 스타트업이 제공하고자 하는 핵심 서비스2편: 한국 O2O 스타트업에 투자한 투자자들의 현황을 분석한 결과)을 포함하여, 이번 글까지 세 편의 분석 글에 활용된 원자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원자료의 취합 및 정리는 카카오 정책지원팀에서 진행했습니다. 카카오 정책지원팀은 아래 자료가 유관된 연구 혹은 분석을 하는 데 유의한 참고 자료로서 활용되길 고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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