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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채널당 연 2,550만원 매출 증가에 기여"

한국재정학회, 소신상인 대상 톡채널 메시지 제공 프로젝트 경제 효과 측정

카카오, 소상공인에게 30만원 상당의 톡 채널 메시지 발송금 지원

한국재정학회에서 톡채널 메시지 제공 프로젝트 경제 효과 측정

22년 8월부터 약 5만 명에게 채널 메시지 발송 지원 


카카오는 2022년 8월부터 약 1년 2개월에 걸쳐 우리나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소신상인 프로젝트[각주 1]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소신상인 프로젝트는 소상공인의 사업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바람에 약 30만원 상당의 톡 채널 메시지 발송금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현재까지 약 5만 명에게 채널 메시지 발송금을 지급했습니다. 


<그림 1> 경산시 하양꿈바우시장의 카카오톡 채널 및 홍보 QR 이미지. 출처: https://youtu.be/Wq7j-y03zXw


“카카오의 소신상인 프로젝트는 소상공인들에게 얼마나 경제적 도움이 되었을까?”


카카오는 한국재정학회에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진행된 톡 채널을 통한 메시지 지원 활동의 경제적 효과 연구를 의뢰했습니다. 소신상인 프로젝트가 창출한 사회적 가치를 면밀히 측정하기 위해서입니다. 한국재정학회 연구진은 채널 메시지에 대한 가격 지불 의사[각주 2]와 매출액 증가액을, 제공된 톡 채널의 사회적 가치 계산을 위한 ‘핵심 지표’로 삼았습니다. 


연구진은 2023년 8월 29일부터 9월 4일(1차), 그리고 9월 6일부터 7일(2차)까지 두 차례에 걸쳐 소상공인들의 설문 조사 답변을 수집했으며[각주 3]937명의 답변을 분석을 위한 표본 데이터로 추려냈습니다. 이어 연구진은 수익가치평가법[각주 4]을 활용하여 채널 메시지에 대한 소상공인의 지불 의사와 채널 메시지 사용에 따른 매출액(증감량)을 분석했습니다. 결과는 <표 1>과 같습니다. 


<표 1>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


"프로젝트가 소신상인 1인당 2,550만원의 매출 신장에 기여"


채널 메시지 1회에 대한 지불 의사는 2만 3,000원인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지원 규모로 소상공인이 발송할 수 있는 채널 메시지는 75회였습니다[각주 5]. 1회당 지불 의사와 메시지의 발송 가능 횟수(75회)를 곱하면, 소상공인 프로젝트로 제공된 톡 채널 메시지의 채널당 사회적 가치는 평균 172.5만원으로 계산됐습니다.


채널 메시지 1회가 기여한 매출액 증가 상승분은 평균 34만원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기에, 채널 메시지 발송 가능 횟수(75회)을 곱해서, 이번 프로젝트 하에서 지원된 톡 채널 메시지가 창출할 수 있는 매출 기여도(2,550만원 상당)를 구할 수 있었습니다.


<그림 2> 2023년 6월 지역 축제인 경산자인 단오제에 설치된 부스에서 채널 메시지 이용 관련 안내를 받는 상인들(왼쪽), 하양꿈바우시장 홍보 목적으로 제작된 팸플릿(오른쪽)

설문에 답변한 소상공인의 73.7%(937명 중 691명)가 소신상인 프로젝트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 대하여 ‘매우 만족한다', ‘만족한다' 등의 답변을 하였으며[각주 6], 83.7%(937명 중 785명)는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를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발송할 생각이 있으신가요?’라는 질문에 ‘매우 그렇다', 혹은 ‘그렇다'라고 답변하였습니다[각주 7].


아래는 연구 책임자인 한양대학교 경제금융대학 전영준 교수(전 한국재정학회장)의 총평입니다.


“카카오의 소신상인 프로젝트가 창출한 사회적 가치는 상당히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지불의사, 매출액 등 다양한 수치는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의 사회적 기여 효과가 클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며, 소상공인의 (채널 메시지를 통한) 온라인 마케팅 활용도가 높다는 시사점을 준다.”


연구진은 “본 연구는 채널 메시지를 이용하지 않은 소상공인, 그리고 추가적인 채널 메시지 이용에 따른 한계 매출[각주 8] 및 한계효용 체감[각주 9]을 고려하지 못 했다는 점에서 부족한 부분이 존재한다"고 연구의 한계를 덧붙였습니다. [끝]


<각주> 

[1] 카카오가 파트너 동반성장을 목적으로 다양한 사업, 교육, 지원 혜택을 제공하는 사회적 공헌 사업. 본 연구의 대상인 소상공인 지원 혜택은 연 매출 10억 원 이하 개인 혹은 법인 사업자 대상으로 카카오톡 채널로 고객들에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도록 30만원 상당 메시지 발송 지원금을 1회에 한하여 지원함. 자세한 내용은 링크 참조.

[2] 고객이 제품 혹은 서비스에 대하여 기꺼이 지불하고자 하는 최대 가격을 뜻함. 경제학에서 특정 서비스 및 상품에 대한 소비자 후생을 계량하기 위한 지표로 활용됨. 소비자가 지불할 수 있는 비용의 규모는 해당 서비스 및 상품이 사회적으로 만들어 낸 경제적 가치로 간주됨. 

[3] 설문 조사는 아래와 같이 총 6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음

Q1. 카카오 소신상인 지원 혜택을 통하여 채널 메시지 발송 비용을 지원받았으며, 채널 메시지를 발송하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Q2. 카카오 채널 메시지 1회 발송(1회 발송 메시지 200통 기준)에 대해서 본인 업체서 사용한다면 얼마의 가격을 지불할 의사가 있으신가요?

Q3. 카카오 채널 메시지 1회 발송(1회 발송 메시지 200통 기준)을 하면 경험적으로 본인 업체 매출이 얼마 증가하셨나요? 

Q4. 카카오 채널 메시지 1회 발송(1회 발송 메시지 200통 기준)을 하면 경험적으로 본인 업체 영업이익(매출액에서 원가를 뺀 차이)이 얼마나 증가하셨나요?

Q5. 소신상인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Q6. 카카오 채널 메시지를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발송할 생각이 있으신가요? 

[4] 기업 가치 평가에 쓰이는 현금흐름할인법에 기반한 방법론. 소상공인과 같이 (재무제표 기반) 가치 평가가 어려운 대상의 경우 설문 조사를 통한 예상 현금흐름을 개별 파악 및 분석함

[5] 현재 1회당 평균 200통에 이르는 채널 메시지의 가치가 회당 20원(타겟 메시지 기준)으로 총 4,000원(200통 x 20원)

[6] 답변은 ‘매우 만족한다', ‘만족한다', ‘보통이다', ‘불만족한다', ‘매우 불만족한다' 등으로 구성됨

[7] 답변은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매우 그렇지 않다' 등으로 구성됨

[8] 채널메시지를 수신하는 소비자들이 동일하다면, 발송하는 빈도가 높아질수록, 기존 구매 등의 영향에 따라 1회 채널메시지 발송시 매출액이 감소하는 것을 뜻함

[9] 각주 8에 따라 소상공인의 채널메시지 지불의사 역시 감소하는 것을 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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