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뱅크 Plus Jan 10. 2023

화면 너머의,
<mini 티머니 충전> 디자인

프로덕트 디자이너 Cookie

당신이 몰랐던, 화면 너머의 디자인

카카오뱅크 디자이너의 애정이 듬뿍 묻어나는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문제의 해결과정은 물론, 앱 화면 너머의 디자이너의 생각과 고민, 어려움, 성장, 뿌듯했던 순간들을 담았습니다. 디자이너만 알 수 있는 숨은 디테일과 고민의 흔적을 발견해 보세요.


mini와 함께 티머니 충전을, Cookie.h



이제 카카오뱅크 mini에서 티머니를 무료로 충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출시 이후 너무 편해서 눈물 난다는 고백을 받고 있는 이 서비스. 프로덕트 디자인팀 Cookie의 작품입니다. 오직 행복해하는 사용자만을 생각하며 본인이 할 수 있는 건 다 시도해본다는 그녀. 앞으로 편리한 기능들을 추가해 mini 고객들의 눈물샘을 더 짜고 싶다고 말합니다.




INTERVIEW

Cookie.h
카카오뱅크 <mini 티머니> 담당 디자이너




입사 전부터 mini 서비스를 하고 싶어 했다고 들었어요. 특별한 이유가 있었나요?

청소년이라는 특수한 고객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라 다른 시각에서 고민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았어요. 실제로 이전에 경험했던 핀테크 서비스는 매출에 초점을 맞췄다면 mini는 보다 트랜잭션 관점에서 서비스를 바라볼 수 있었죠. 입사 후 처음 담당한 프로젝트다 보니 가장 애착도 가고요.



mini 사용자는 청소년 층이라 신경 써야 하는 부분도 달랐을 것 같아요.

확실히 사용자의 반응이 빠르고 솔직했어요. mini 고객들은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면 편리하게 잘 사용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불편한 지점에 대해서도 빠르게 반응하거든요. 그래서 사용성에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실제로 앱 리뷰를 보면 정말 사용하기 편하다는 반응들이 많더라고요! 특히 사용성을 위해 더 고민했던 부분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앱 안에서 고객의 동선을 최대한 줄이고 싶었어요. 그래서 초반에 전체적인 UX플로우를 설계하는데 많은 고민이 필요했어요. 1) NFC태깅 및 전체 여정을 최소한으로 줄이기 2) 최초 진입 시 mini카드 등록 과정을 하나의 씬에서 끝내기. 


이 두 가지는 시간이 들더라도 꼭 해결해야 할 저의 목표로 삼았어요. 이를 동료 개발자, 기획자를 설득해서 서비스에 반영시키는 것도 저의 역할이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보다 선명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동료들을 설득하는 과정도 궁금해요. 어떻게 디자이너의 생각을 서비스에 반영할 수 있나요?
우선 개발자를 바로 찾아가서 같이 이야기하며 해결 방법을 찾는 편이에요. 이후 빠르게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동료 개발자, 기획자에게 보여주며 설득했어요.



바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공유하다니! 듣기만 해도 속도감이 느껴지는 것 같아요.
확실히 텍스트보다는 화면을 만들어 보여드리니 서로의 이해도를 확인할 수 있었고 개발 작업을 진행하기도 보다 수월했습니다.

또 화면을 보며 디자이너, 개발자, 기획자가 서로 열변을 토하는데 어느 순간 모두가 '고객의 사용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구나'라는 분위기가 느껴질 때가 있어요. 이런 분위기 속에서 작업할 때 왠지 모를 뿌듯함과 확신이 생기기도 합니다.



사용자가 알아줬으면 하는 프로덕트 속 숨겨진 포인트가 있는지도 궁금해요.

mini 카드마다 움직이는 캐릭터들은 제가 프레임 한 장 한 장 그린 거예요. 누가 시킨 작업도 아닌데 mini 사용자들이 좋아할 것 같다는 생각에 개인적인 욕심으로 추가했던 작업입니다. 제가 할 수 있는 건 다 하려고 노력하는 편이에요.




정말 사용자를 생각하는 마음이 서비스에 묻어나는 것 같아요. 그렇다면 가장 기분 좋았던 사용자들의 반응은 무엇이었나요?

서비스 오픈 후에는 저뿐만 아니라 팀 동료들 모두 출근해서 SNS에 카카오뱅크를 검색하는 일로 하루를 시작했어요 서로 발견한 반응들을 단체방에 공유하기도 했고요. 


특히 개인적으로 가장 기분이 좋았던 건 “진짜 너무 편해서 눈물이 나온다"는 반응이었어요. mini 고객들은 잔액을 충전했고 저는 뿌듯함을 충전했네요. 앞으로 더 열심히 해서 mini 고객들의 눈물샘을 더 짜보고 싶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행복한 순간만 있을 순 없죠. 힘들었던 순간이 있었는지도 궁금합니다.

NFC 태깅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간혹 잔액 충전이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서비스 배포 후에도 계속해서 CS건과 실패화면에 대한 데이터 추이를 팀원들과 지켜보며 이슈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어요. 


이 과정에서 고객들이 카드를 너무 빠르게 터치하면서 충전이 실패하는 케이스가 많다는 것을 발견했고 더 자세한 가이드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전의 다양한 경력이 있지만 Cookie가 이번 mini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디자이너로서 한 단계 더 성장했다고 느낀 순간이 있었을 것 같아요.
큰 임팩트가 있는 서비스를 론칭해보니 제가 지금까지 느꼈던 것과는 사뭇 다른 성장을 경험할 수 있었어요. 티머니와의 제휴를 통해 mini 고객들에게 정말 필요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페인 포인트를 빠르게 해결했고, 이를 통해 상상도 못 했던 데이터 숫자를 확인할 수 있었거든요. 
 

타사에서 쉽게 시도할 수 없는 새로운 시장을 열어가는 일련의 과정 속에서 제가 기여한 점이 있다는 것이 가장 뿌듯했고, 개인적으로도 한층 더 성장할 수 있었던 경험이었습니다.



Special Thanks to. 가장 고마웠던 동료들에게.

mini 서비스의 사용자를 위해 솔직하게 또 뜨겁게 함께 논쟁했던 동료들에게 고마움을 전하고 싶어요. 이번 서비스를 잘 오픈할 수 있었던 건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생각해 볼게요'가 아닌 '시도해 볼게요'라고 행동으로 옮겼던 동료들 덕분이에요.

이전 01화 지금 이 공고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