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무슨 부귀영화를 얻겠다고 유튜브를 시작했는지 모르겠어요.”
퍼스널 브랜딩 모임에서 유튜브를 활용해 어느 정도 구독자를 늘리고 수익화 기준을 달성한 분이 이런 고민을 털어놨다. 아직 ‘성공’이라 말하긴 이른 단계였지만, 주변 지인들 중 일부가 본인을 뒷담화한다는 소문이 들려왔다는 것이다. 본인이 유튜브만 시작하지 않았다면 그런 소리를 듣지 않았을 거라며, 괜히 일을 벌인 것 같다고 자책했다.
이런 일은 의외로 흔하다. 퍼스널 브랜딩을 하다 보면, 어느 정도 눈에 띄기 시작한 시점부터 뜬소문과 험담이 뒤따른다. 심지어 믿었던 지인이 그런 말을 했다는 걸 알게 되면 배신감은 배로 느껴진다. 하지만 꼭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퍼스널 브랜딩을 했기 때문에 지인들이 변한 게 아니다. 원래 그런 사람들이 당신이 성장하는 순간 가면을 벗고 본모습을 드러낸 것뿐이다. 미국의 사업가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팀 페리스(Tim Ferris)는 《타이탄의 도구들》에서 이렇게 말했다
“어떤 말이나 행동을 해도 항상 기분 나빠하는 사람들이 10%는 존재한다. 그러니 너무 감정적으로 반응하지 말고 수학적 확률처럼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받아들여라.”
직장에 다니며 꾸준히 투자 공부를 해 오던 한정수 대표는 코로나 시기 집중적인 주식과 비트코인 투자로 20대에 35억 원을 벌며 경제적 자유를 이뤘다. 그는 잘된 사람이 나락으로 가는 모습을 보며 위안을 삼는 이들이 전체의 10% 정도는 존재한다고 말한다. 자신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에도 그런 사람들이 약 10%는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우리 주변에는 늘 우리를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10%가 있다. 그들이 눈에 보이지 않는다면 가면을 쓰고 있는 것일 뿐이다. 그리고 이 가면을 벗기는 건 우리의 실패가 아니라 우리의 성장에 있다. 나 역시 비슷한 일을 겪었다. 아직 모두에게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는 위치는 아니지만, 내 이름으로 책을 내고, 방송에 출연하면서 나에 대한 험담을 하는 지인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10%의 법칙을 알게 된 이후로는 이 상황을 불행이 아니라 다행으로 받아들이게 됐다. 내가 생각하는 성공의 지점에 도달하기 전에 이런 지인들을 미리 파악하고 걸러 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니 말이다.
심리학에서는 이런 현상을 ‘크랩 멘탈리티(Crab Mentality)’라고 부른다. 크랩 멘탈리티란, 쉽게 말해 ‘내가 얻지 못하면 너도 얻으면 안 돼!’라는 심리다. 양동이에 담긴 게들은 하나가 탈출하려 하면 나머지가 끌어내리는 행동을 보이는데, 이 모습에서 유래한 개념이다. 인간 사회에서도 누군가가 앞서 나가려 하면 질투, 분노, 열등감으로 발목을 잡으려는 사람들이 생긴다.
퍼스널 브랜딩을 통해 성장할 때, 혹은 그렇게 보이기 시작할 때 우리는 반드시라고 말해도 좋을 만큼 이 10%를 마주하게 된다. 이때 그들의 험담에 움츠린다면 다시 양동이 안으로 스스로 돌아가는 게와 같다. 빌보드가 선정 한 21세기 최고의 아티스트 중 한 명인 핏불(Pitbull)도 이런 말을 했다.
“사람들의 미움을 받지 않고 있다면 당신은 제대로 하고 있는 게 아니다.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 이야기하게 만들어야 한다. 왜냐하면 결국 그들은 당신처럼 되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단 하나다. 움츠리지 않고, ‘드디어 10%를 확인했다.’라는 안도감과 ‘나는 성장하고 있다.’라는 자신감을 동시에 갖는 것. 10%의 따가운 시선은 불행이 아니다. 그것은 행운이며, 성장하고 있다는 가장 확실한 증거다.
위축되지 말자. 오히려 이 순간을 즐기면서 더 큰 무대를 향해 자신 있게 나아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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