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TTE의 법칙
스타벅스의 LATTE
Listen: 고객의 불만을 경청하라
Acknowledge: 문제와 상황을 인정하라
Take action: 문제 해결을 위한 조치를 취하라
Thank: 고객에게 감사를 표하라
Explain: 문제가 발생한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라
* 영어의 첫 글자만 따면 LATTE가 된다
1. 매리어트 호텔의 LEARN
Listen: 경청하라
Empathize: 공감하라
Apologize: 사과하라
Respond: 조치하라
Notify: (조치한 상황을) 알려라
2. 더 브로드무어 리조트의 HEART
Hear: 경청하라
Empathize: 공감하라
Apologize: 사과하라
Respond: 조치하라
Take Action: 행동을 취하라
Follow up: (조치한 상황을) 알리고 마무리하라
* 정확하게는 HEARTF이다.
3. 고객 서비스 컨설턴트인 마이카 솔로몬의 AWARE
Acknowledge: 상황을 인정하고 사과하라
Widen: 상황을 넓게 보고 문제 해결 과정에 고객을 참여시켜라
Agree: 고객이 동의한 해결책을 명확히 설명하라
Resolve: 약속한 해결책대로 조치하라
Evaluate: 발생한 문제를 면밀히 평가/기록하고 교훈점을 찾아라
참조문헌: Micah Solomon, Thanks A Latte: How To Fix A Customer Service Failure, Per Starbucks, Marriott And Me, 2017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