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월요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무 Sep 14. 2021

9월 13일 월요일

이사를 가야 하는 걸까

1. 이사

어제 오랜만에 남편과 한강을 걸었다. 한강을 걸으면서 이대로 가다간 벼락 거지가 될 수도 있겠다는 말을 주고받았다. 집 앞에 새로 생긴 오피스텔이 분양을 시작할 때도, 주변에 친구들이 집을 사서 이사를 갈 때도, 아직 살 동네를 정하지 못했다는 핑계로, 딱히 자가에 대한 욕심이 없다는 핑계로 외면해왔던 내 집 마련의 꿈이거늘.


우리가 그동안 남의 집을 전전하면서도 (그러니까 전세) 별다른 위기의식을 느끼지 못한 가장 큰 이유는 집주인 복이 컸다. 처음 서울에서 6평짜리 원룸을 구하던 날, 첫 신혼집으로 이사 가던 날, 그리고 우리의 세 번째 집인 지금 이 낡은 아파트에 들어오던 날도. 늘 마음 한편에 이 집을 내어주신 좋은 집주인 어르신들에 대한 감사함이 있었다. 그저 예민하게 굴며 몇 번이고 입주청소를 하는 신혼부부인 우리가 보기 드물게 깔끔한 세입자라고 좋아해 주셨던 분들. 하지만 이 엄청난 부동산 대란에 아마 곧 우리는 벼락 거지가 되겠지.


이사를 가야 할지 이제라도 모든 재테크를 부동산에 들이부어야 할지 갑자기 엄청난 고민에 빠졌다. 내가 사랑하는 연희동 단독주택엔 언제 가서 살 수 있는 건데! 왜! 왜 살고 싶은 곳에서 살 수 없는 건데!


2. 심리상담

작년 이맘때쯤부터 시작된 엄청난 우울감은 빠르면 보름에 한 번 늦어도 한 달에 한 번씩 나를 엄청난 무게로 짓누른다.


작년엔 휴직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이직을 했다. 올 초엔 이직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적응을 하려고 노력했다. 노력하고 있지만 유난히 적응이 안 되는 조직이라고 생각했다. 자신감도 자존감도 떨어지는 계절들을 보내다 보니 어느덧 가을. 게다가 얼마 전 의도하지 않은 개인사를 겪고 나니 우울감은 걷잡을 수 없는 범위로 커지기 시작했다. 어느 날은 아침부터 말 한마디가 하기 싫고, 어느 날은 눈물이 하염없이 나기도 하고. 그런 나를 보고 남편은 아무래도 상담을 받아보는 게 좋을 것 같다고 했다. 동의했다.


올해는 참 나에게 도전이 많은 해라고 그래서 여러 변화와 성과가 생기는 해라고 생각하고 잠에 든다. 아침에 일어나면 올해는 참 나에게 모진 해라는 생각을 하면서 잠을 깬다. 나도 어쩔 줄 모르겠는 변덕과 무기력한 우울감. 지금이라도 실마리를 찾고 마음의 무게를 가벼이 하면 되니까. 오늘은 그래도 좋은 날이었다.


3. 백신

지난주 금요일 백신을 맞았다. 화이자 1차. 겁이 나 뾰족한 주삿바늘도 못 바라본 채 앞에 붙은 여러 장의 안내문을 읽고 있었다.


힘 빼세요.

어깨 내리세요.

꾹꾹 누릅니다.

콕.


15분을 기다렸고 아무 이상 없이 집에 왔다. 컨디션 난조가 있긴 했지만 백신 맞기 며칠 전부터 안 좋았던 참이었다. 오히려 백신을 맞고 푹 자니 컨디션은 더 좋아졌다. 1차는 워낙 안 아프다고들 하지만 나는 정말로 주삿바늘이 들어가는 통증도 없던 터라 철없게 “주사 맞은 거 맞나?”라는 농담이 절로 나올 지경이었다. 2차는 대체 얼마나 아플까.

매거진의 이전글 9월 6일 월요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