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무 May 12. 2023

내가 진짜 진심으로 원하는 것을 딱 하나만 선택하기

말 만하지 말자

Bing Image Creator 저택의 설계도면 by 김영무


작년에 회사를 그만두었을 때, 드디어 글을 쓸 수 있다는 기대에 부풀었던 적이 있습니다. 일 년이 지난 지금 돌이켜 생각해 보면 조금 허무한 부분이 있죠. 아니, 왜 회사를 그만두어야만 글을 쓸 수 있을 거라 생각했지? 글을 그렇게 쓰고 싶었다면 퇴근 후 또는 새벽에 일어나서라도 써야 했던 거 아닌가? 물론, 회사일의 스트레스와, 세 아이를 양육하는 것, 거기에 맞벌이를 하니 충분한 집안일을 돕는 것까지 하고 나면 퇴근해서는 쉬기 바빴다고 변명을 하겠습니다.


저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말로만 성공을 말하면서 실제로 아무런 액션도 취하고 있지 않다는 걸 새삼 느낍니다. 내가 만약 피아노를 잘 치면 좋겠다고 진심으로 생각한다면 하루에 1시간이라도 피아노 연습을 해야 합니다.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수록 더 잘 치겠죠? 내가 만약 요리를 잘하고 싶다면 하루에 한 번 이상의 요리를 공부하고 준비해야만 합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런저런 것들을 원한다고 말하면서 실제로는 아무런 행동도, 연습도 하지 않는 것을 보나요? 작가가 되고 싶지만 글을 쓰지 않는 사람들. 건강하고 싶지만 한 번도 뛰지 않는 사람들. 영어를 잘하고 싶지만 공부하지 않는 사람들. 어쩌면 사람들은 힘든 노력 없이 멋진 타이틀만 바라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노력이란 건 힘든 거니까요. 너무 바쁘니까요.


우리는 지금 어디론가 가고 있습니다. 인생은 그런 거죠. 가만히 있지는 못합니다. 시간은 무조건 흐르기 때문에 우리도 더불어 어디론가 흘러가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길로, 어떤 방향으로 가고 있나요? 내가 원하는 방향이 맞나요? 아니면 이대로는 안될 거 같은데…라고 생각하면서도 그냥 흘러가고 있나요? 어떻게 방향을 전환할 수 있죠? 


오직 나 자신만이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상황이 벌어지는 대로 흘러가면 현실에 먹힐 뿐입니다. 지금까지 벌어진 것들에 대해 내가 책임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내가 스스로 거기에서 벗어나기 위한 결정을 내리고 전환을 해야 합니다. 내 상사나, 내 배우자나, 내 친구나, 사회나, 국가나, 현재의 경제상황이 나를 이끄는 것이 아니라 오직 내가 상황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인생은 선택의 연속입니다. 그 선택이 나를 만들어가죠. 매 순간 내가 선택한 것을 하는 동안, 동일한 시간만큼 다른 것을 할 기회를 잃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많은 것을 원하기에, 너무 다양한 것에 손을 대고 관심을 기울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얇게 나의 시간을 발라버리면, 결국 이룰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더욱 작은 분야로 집중해야 더 큰 변화를, 더 큰 영향력을 내 인생에 끼칠 수 있습니다.


진짜 생산성이 높다는 것은, 내가 할 수 있는 수많은 것들을 내려놓고, 내가 해야만 하는 한 두 가지의 일에 집중하는 겁니다. 내가 소비하는 시간의 기회비용을 인정하고 가장 중요한 일에 집중해야 한다는 거죠. 그러니 성공이라는 것은, 어떤 분야라 해도 결국 나의 시간과 노력의 집중을 통해서만 달성할 수 있습니다. 긴급한 일에만 쫓겨 다닐 것이 아니라, 나의 우선순위에 의한 일만 쫓아가야 한다는 말이죠.


오늘 오후에,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을 생각해 보고 그 한 가지 일에 도움이 되는 것에만 내 소중한 시간을 투자했으면 좋겠습니다. 내가 SNS를 소비하는 것이 1순위로 도움이 된다면 해도 됩니다. 내가 유튜브를 보는 것이 1순위로 도움이 된다면 해도 됩니다. 한 번쯤 해보고 싶은 일, 잘하면 멋질 거 같은 일, 이런 거 모두 멀리 치워버리세요. 


내가 진심인 그 한 가지에 집중해야 그렇게 쌓인 스킬이 결국 나를 변화시킬 수 있을 겁니다. 저도 오후 시간과 저녁시간을 더 집중해서 몰입할 수 있도록 멀리하고 버려야 할 것들부터 치워야겠네요. 그리고 더 이상 뭐를 하고 싶다는 말을 하지 않겠습니다. 대신 진짜 그걸 하고 싶다면 바로 내 시간을 투자하는 사람으로 변하고 싶습니다.


나는 행복한 사람입니다.  

당신도 그러하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49살에 글쓰기 시작한 지 1년. 228개의 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