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욱 Jul 09. 2020

닭가슴살이 질린다면? 다이어트 추천 소고기 부위 3가지

우둔살 / 홍두깨살 / 부챗살

<다이어트>를 하면서 가장 많이 먹는 음식 중 하나가 바로 닭가슴살이다. 그만큼 닭가슴살은 다이어트 음식의 대명사로 알려져 있다. 사람들이 <다이어트>할 때 닭가슴살을 먹는 이유 중 하나는 훌륭한 가성비에 있다.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 100G에 단백질이 약 25G 정도 들어있다. 지방의 함량은 거의 없는 수준이다. 하지만 지난번 글에서 언급했듯이, <다이어트>를 하거나 근육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단백질원을 섭취해 주어야 한다. 


https://brunch.co.kr/@khl9805/96


그 첫 번째 대안이 바로 소고기이다. 소고기는 비싸다는 인식이 있기 때문에 멀리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다이어트>에 적합한 부위들은 지방이 적고 가격 또한 생각보다 비싸지 않다. 다음 세 가지 부위가 추천할만한 소고기의 부위들이다.


1. 우둔살(TOP ROUND)

출처 - PIXABY 무료 이미지

의 엉덩이 안쪽 부위인 우둔(Inside round)에 있는 살이다. 한자로는 소() 엉덩이()에 붙은 살코기라는 의미이다. 우둔살은 지방이 적은 요리에 적합한 부위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예로부터 불고기, 육포, 장조림 등에 우둔살을 사용했다. 100G당 약 140 Kcal의 열량을 가지고 있으며, 단백질은 약 22G을 함유하고 있다. 소고기라서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많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1KG에 20,000원 이하로 구입이 가능하다. 먹기 좋은 형태로 썰어서 판매하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적당히 잘라서 에어프라이어에 돌리면 된다. 해동시킨 우둔살을 에어프라이어에 200도로 15~20분가량 돌리면 적당히 맛있게 조리가 된다. 


2. 홍두깨살(EYE ROUND)

말레이시아 마트에서 구입한 홍두깨살

지방이 없는 홍두깨살도 <다이어트> 시 먹기 적합한 소고기이다. 현재 말레이시아 환율에 의하면 홍두깨살 100g에 한국 돈으로 약 1,600이다. 한국에서 사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은 가격이다. 직장인이 한 끼 식단으로 구성하기 적절한 수준이다. 홍두깨살은 우둔의 옆쪽에 길게 붙어 있으며, 모양이 꼭 원통 모양이다. 이 모양새가 마치 옛날 옷감을 다듬질할 때 사용하던 홍두깨 방망이 모양과 비슷하다고 하여 홍두깨살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홍두깨살 역시 장조림, 산적, 육회 등 지방이 적은 요리에 사용된다. 홍두깨 살도 마찬가지로 에어프라이어에 15~20분 정도 돌려서 먹으면 된다. 다만 내가 사 온 홍두깨살은 얇게 슬라이스 된 형태로 나오므로 조리 시간을 조금 줄여서 먹는다.


3. 부챗살(OYSTER BLADE)

말레이시아 마트에서 구입한 부챗살

부챗살은 소의 앞다리 위쪽 부분(CHUCK), 즉 어깨뼈 바깥쪽 하단에 있는 부채 모양의 부위이다. 부챗살은 소 한 마리 당 800G 정도 생산된다. 썰어 놓은 형태가 꼭 깃털 부채와 비슷하다. 한국에서는 부챗살을 '낙엽살'이라고도 부르기도 한다. 우둔살과 홍두깨살 만큼은 아니지만 부챗살도 지방이 적은 부위에 속한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 기간에 한 번씩 섭취해도 나쁘지 않다. 육즙이 풍부하고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다. 연한 육질 때문에 부챗살은 스테이크로도 먹는다. <다이어트> 기간에 연인과 외식할 때 스테이크를 골라야 한다면 부챗살이 좋은 선택이 될 수가 있다. 그게 아니라면 마트에서 사 온 부챗살을 역시 에어프라이어에 15~20분 간 돌려서 먹으면 된다. 고기 자체가 갖고 있는 육향이 풍부하므로 소금만 찍어 먹어도 맛있게 먹을 수 있다. 가격은 이 곳 말레이시아에서는 100G당 약 1,200원으로 한국보다는 다소 저렴하다. 한국에서도 물론 100g에 2,000원 이하로 구입할 수 있다.


소고기로 구성한 도시락




https://brunch.co.kr/magazine/dietssapgosu




https://brunch.co.kr/brunchbook/10dieters


이전 04화 하루 1분 이 운동이 직장인 365일 복근 유지의 비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