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욱 Jul 17. 2020

3개월에 14KG 감량한 운동 유튜버의 다이어트 노하우

다이어트 고수를 만나다. 8편 은총 님.

"하지만 목표를 설정하고 정말 열심히 3달 동안 죽어라 한다고 생각하고 다이어트를 해서 성공한다면 자신의 인생에서 정말 큰 전환점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이어트는 외모만 바뀌는 게 아니라 나의 정신, 나의 생활패턴을 모두 건강하게 바꿔줍니다 파이팅!"


출처 : 은총 님 개인 소장


성함, 나이, 직업 간략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35세 전직 성악가였던 프리랜서 트레이너 겸 유튜버 최은총입니다. 

(은총 님 Instagram : classicbody_chong)


1. 유산소 운동할 때 선호하는 기구는?

(1). 사이클

(2). 러닝머신


1-1. 위 운동을 선호하는 이유는?

사이클은 앉아있기 때문에 전신을 움직인다는 느낌이 부족하고 속도도 일정하게 유지하기 힘들기 때문에 러닝머신을 선호합니다 다만 전 통풍이 있어서 발바닥에 통풍이 올 때는 사이클을 타고 있어요~!


1-2. 이 외에도 특별히 본인이 선호하는 유산소가 있다면?

가장 베스트라고 생각하는 건 계단 오르기입니다! 고강도 걷기라고 생각합니다. 하체운동도 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해요!


1-3.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초보자 분들에게 가장 추천하는 유산소 운동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유산소도 물론 좋지만 일단은 <다이어트>는 기본적으로 식단이 80% 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식단만 잘 맞춰주시면 유산소 없이도 웨이트와 식단으로도 충분히 <다이어트>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다이어트> 식단 구성 시 선호하는 단백질은?

(1). 닭가슴살

(2). 소고기


2-1. 위 음식을 선호하는 이유는?

소고기, 연어, 틸라피아 등등 다양하게 먹는 게 좋지만 닭가슴살이 역시 가성비가 가장 좋기 때문에 하나만 먹으라면 닭가슴살인 거 같습니다. 


2-2. 이 외에도 특별히 본인이 선호하는 단백질 공급원이 있다면?

틸라피아가 먹기도 좋고 맛도 있고 <다이어트>도 잘되는 거 같습니다. 가격이 좀 비싼 거 빼곤 최고인 거 같아요!


3. 운동과 식단 중 몸을 만들 때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1). 운동

(2). 식단

(3). 운동 5 : 식단 5


3-1. 그렇게 생각하는 구체적인 이유는?

운동을 열심히 해도 식단이 받쳐주지 않으면 지방은 안 빠지는 거 같습니다. 물론 운동을 하루에 6시간 이상씩 하면 많이 먹어도 빠지겠지만 대부분 일반인들은 운동시간이 길어봐야 2시간 정도라서 식단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2. 이 외에도 특별히 본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Ex. 멘털, 휴식 등등)

꾸준함입니다. 운동도 식단도 꾸준히 3개월만 지키면 누구나 <다이어트>는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달만 참고 열심히 해보세요! 정신력이 중요합니다.


4. 아침과 저녁 중 선호하는 운동 시간대는?

(1). 아침

(2). 저녁


4-1. 위에서 선택한 시간대를 선호하는 이유는?

사실 저는 저녁에 주로 하다가 이번 시즌은 오전에 운동하고 있습니다. 어떤 시간이 좋다기보다 자신의 라이프 패턴에 맞춰서 운동할 수 있는 시간에 운동을 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5. <다이어트> 시 치팅데이의 필요성은?

(1). 필요하다.

(2). 불필요하다.


5-1. 위 질문의 답변에 대한 구체적인 이유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 치팅은 체지방률이 최소한 7프로 이하인 분들에게 필요한 것이지 10프로 넘는 분들은 일단 꾸준하게 같은 <다이어트> 식단과 운동으로 빼야 합니다. 치팅한다 하고 결국 못 참고 양껏 먹어서 <다이어트>를 못하는 분들이 많으시거든요 ㅠㅠ


5-2. 치팅데이를  갖는다면 주 몇 회를 선호하시나요?

체지방이 낮다는 가정하에 2~3주 정도에 하루정도 탄수화물 위주로 많이 드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이어트>가 길어지다 보면 근육에 글리코겐과 수분 보유량이 줄어드는데 이때 탄수화물을 섭취하게 되면 근육이 커지면서 스킨은 얇아지게 되거든요. 하지만 말했듯이 체지방률이 10프로 이상인 분들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선수분들 같은 경우는 깨끗한 탄수화물 흰밥이나 떡 원래 먹던 탄수화물을 많이 먹는데 저는 피자 햄버거 등등 먹으면 다음날 더 컨디션이 좋더라고요!


6. <다이어트> 식단 구성 시 선호하는 탄수화물 종류는?

(1). 고구마

(2). 밥 종류(쌀밥 or 현미)


6-1. 위 음식을 선호하는 이유는?

탄수화물도 다양하게 먹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총량을 정해서 그 안에서 만 먹는다면 가공되지 않은 깨끗한 탄수화물은 다 좋다고 생각합니다.


6-2. 이 외에도 특별히 본인이 선호하는 탄수화물은?

오트밀 흰밥 가끔 과일 여러 가지를 먹으면 좋다고 생각해요~


7. <다이어트> 식단 구성 시 야채를 즐겨 드시나요?

(1). 즐겨 먹는다.

(2). 잘 안 먹는다.


7-1. 즐겨 드신다면 어떤 야채를 얼마나 드시나요?

한팩에 양상추 샐러드 파는 걸 먹습니다. 잘 먹어야 하는데 귀찮아서 잘 안 먹게 돼서 그렇게라도 먹습니다.


8. 본인이 선호하는 운동 부위는?

(1). 상체 운동

(2). 하체 운동


8-1. 이유는?

사실 전 피지크 선수라 상체를 더 중점적으로 운동하거든요 ㅠㅠ 하지만 운동을 하면 할수록 하체가 좋아야 그에 맞는 상체도 생긴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대부분 일반인 분들도 하체를 싫어하는데 하체를 열심히 해야 몸도 더 건강해진다고 생각해서 하체를 선호해야 된다고 골랐습니다. 


*피지크 종목 : Men's Physique 종목은 무릎 위 다리가 가려지는 보드숏 경기복을 착용한다. 전체적인 상체 근육 발달과  자연스러운 무대 연출을 심사하는 종목.

출처 : 은총 님 개인 소장(가운데 은총 님 Physique 대회 1위)


8-2. 지금의 은총님의 몸이 있기까지 가장 큰 도움이 되었던 웨이트 동작은 무엇이었나요?

전 등이 좋다고들 많이 해주시는데 그래서 전 풀업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맨몸 운동이 잘되야 웨이트도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9. <다이어트> 시 선호하는 운동 순서는?

(1). 웨이트 운동 후 유산소

(2). 유산소 운동 후 웨이트


9-1. 위 질문의 답변에 대한 이유는?

근육과 상관없이 살을 빼는 거만 목적이라면 공복 유산소를 먼저 하는 게 좋지만 근육량을 유지하려면 웨이트 후 유산소가 웨이트 운동에 방해도 안되고 좋다고 생각합니다!


10. <다이어트>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말해 주세요.

(1). <다이어트>는 한 번 해보면 다음부터는 쉽다.

(2). 매번 하면 할수록 어려운 것 같다.


10-1. 위 질문의 답변에 대한 이유는?

전 오히려 아무것도 모를 때 첫 <다이어트> 때 가장 <다이어트>를 열심히 한 거 같아요 ㅎㅎ 오히려 <다이어트>를 하면 할수록 요령과 꼼수가 생겨서 더 힘든 거 같습니다! 그래도 한번 해보면 다음부터는 어느 정도 해야 빠지는 걸 알기 때문에 막막하진 않아서 편해요!


11. <다이어트> 기간에 본인이 가장 사랑하는 고칼로리 음식이 앞에 있다면?

(1). 일단 먹고 고강도 유산소로 뺀다.

(2). 절제하고 식단을 먹는다.


11-1. 위 답변에 대한 이유는?

저는 그런 음식이 있다면 딱 한입만 먹습니다. 사실 그 정도는 살이 지진 않거든요 ㅋㅋ 그래도 자주 그런 일이 있으면 안 되겠죠? 정말 먹고 싶다면 맛만 보는 건 괜찮습니다 ㅎㅎ


12. 본인이 생각했을 때,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일까요?

목표가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회 준비나 바디 프로필을 예약하시고 준비하면 목표가 생기기 때문에 그거에 맞춰서 준비를 하게 됩니다. 그런데 목표 없이 그냥 살 빼야지 하고 <다이어트>를 하면 어느 순간 내가 왜 하고 있지 내일부터 다음 주부터 해야지라는 생각이 자꾸 들게 되더라고요!


13. 제일 많은 체중 감량을 했을 때, 시작 시점부터 몇 KG까지 감량을 해 보셨나요?(Ex. 6개월 만에 10KG 감량)

첫 대회 때 3개월 만에 178cm 82kg에서 68kg까지 뺐습니다.


14. 기억에 남는 본인의 <다이어트> 에피소드 하나 부탁드려요!

정말 여러 가지 일들이 있지만 웨이트 운동을 오래 했지만 <다이어트>를 제대로 해 본 적은 없었거든요. 첫 대회를 준비하면서 정말 열심히 운동과 식단 유산소로 다이어트를 하고 첫 대회에 나가자마자 1등을 할 때 너무 좋아서 눈물이 나더라고요 노력을 보상받은 거 같아서요 ㅎㅎ 그때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그때부터 유튜브도 시작하게 되었고요~

https://www.youtube.com/channel/UClLvzm-pJlhBh2wj8bmTcQw


15. 끝으로 <다이어트>에 매번 실패하는 사람들을 위해 본인만의 <다이어트> 팁을 하나만 적어주세요!(식단, 운동, 정신적인 측면, 등 어느 것이든 상관없습니다.^^)

아까 위에도 말씀드렸지만 <다이어트>라는 게 정말 쉬운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목표를 설정하고 정말 열심히 3달 동안 죽어라 한다고 생각하고 <다이어트>를 해서 성공한다면 자신의 인생에서 정말 큰 전환점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랬고요. 뭐든지 할 수 있을 거 같다는 자신감부터 외모에서 오는 자신감, 주변 사람들의 시선 모든 게 변합니다. 정말 힘들고 어려운 일이지만 정말 독하게 한 번만 해보세요! <다이어트>는 외모만 바뀌는 게 아니라 나의 정신, 나의 생활패턴을 모두 건강하게 바꿔줍니다 파이팅! 


출처 : 은총 님 개인 소장




https://brunch.co.kr/magazine/dietssapgosu




https://brunch.co.kr/brunchbook/10dieters


메인 Photo : 최민구 작가님 작품

이전 17화 다이어트에 성공한 디자이너의 김연아식 멘탈 관리 비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