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꿈을, 그리고 그 꿈을 이룰 용기를, 응원합니다!
어떤 일을 할 때 그 전의 준비기간에 그 솜사탕 같고 뭉게구름 같고 그 몽글몽글한 그런 느낌이 참 좋다. 무지개 같고 유니콘 같고 온 세상이 오색찬란하게 보이는 그런 순간. 뭔가 다 잘 될 것만 같고 좋은 일만 일어날 것 같고 인생이 탄탄대로로 펼쳐지고 꽃길만 걸을 것 같은 그런 느낌!
그런 기대감이 너무너무 크면 현실이 나의 기대감을 채워주지 못할 때 엄청난 상실감을 느낀다. 내 인생의 스토리. 실제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이 충분히 행복하고 감사해야 할 만큼, 어느 누군가에게는 평생을 간절히 원했을 수도 있는 그런 상황인데도 나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이유로 행복한 기억으로 남지 못했다.
이것저것 해보려고 해도 풍선처럼 부풀어 오른 마음을 채우기엔 역부족이었다. 그렇게 점점 나의 솜사탕은 녹아내려 찐득한 설탕 덩어리가 되었다. 갑자기 내 기대치만큼 내가 행복하게 '느끼지' 않는다는 이유로 역시 현실은 시궁창이구나 하면서 어둠 속으로 파고 들어간다.
공허함 허탈함 상실감. 나는 대체 무엇을 잃었나? 나는 왜 이렇게 허망해할까?
하지만 현실은 똑같았다. 실제는 똑같았다. 세상은 원래대로 돌아가는데, 내가 녹아있는 설탕을 본 게 아니라 솜사탕을 본 것. 어두운 면 보다 밝고 빛나는 것들을 본 것. 내가 가는 길은 1년 4계절 똑같았는데 봄에는 꽃을 여름에는 푸른 나무를 가을에는 단풍을 겨울에는 소복한 눈을 본 것이다. 이제 와서 봄에 나온 벌레들을 보고 여름에 뜨거운 온도를 느끼고 가을에 척박한 길을 겨울에 더러워진 눈이 보인다고 해서 이전에 내가 보기로 선택한 아름다움이 사라지는 것도 아니니까.
하루는 너무너무 감사함에 마음이 꽉 채워질 때도 있었고, 하루는 이게 맞는 건가 나는 여기까지 밖에 안되나 하는 마음에 조금 실망을 느꼈다. 내가 이제까지 해온 것들을 보며 스스로 뿌듯하다가도, 다른 사람들은 뭐하나 요즘에는 뭐가 유행인가 하는 마음에 무의식적으로 비교를 하기도 했다. 어느 날은 의욕이 넘쳐서 촘촘하게 인생계획을 세우고 나를 선언하다가도, 어느 날은 열심히 살아서 뭐하나 오늘도 하루 종일 일했는데 일단 좀 눕자 하면서 잠만 쏟아질 때도 있었다.
아무튼 지금의 상태는 나의 기대감을 채우기 위해 노력하고 실천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내가 꿈꿔왔던 이상이 나의 현실이 되게, 그렇게 만들어가는 과정에 있다.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내가 바라는 상황이 무엇인지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알아갈 것이다. 나는 나를 사랑하고 나는 오늘 행복하기로 선택할 것이다. 내가 할 수 있는 만큼 하고 싶은 만큼 언제나 최선을 다할 것이다. 내 모습에 최선을 다했음을 알기에 만족하고, 내가 원하는 나의 모습으로 우아한 하루를 보낼 것이다.
내가 원하는 이상적인 나의 모습으로 행동하고 말할 것이다. 내가 느끼고 싶은 대로 느끼고, 내가 받아들이고 싶은 대로 받아들이고, 내가 결정하고 선택하는 삶을 살 것이다. 타인에게 의존하지 않고, 내가 나를 위해 무엇을 할지를 정확히 아는 사람이다. 다른 사람과 비교할 것 없이, 다른 사람을 깎아내릴 필요 없이, 상대를 위해 나를 낮출 필요도 없이, 나는 나대로 소중한 사람이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타인이 아닌 나 자신을 위해 실천한다면 이 세상 전부의 의미가 있다. 나의 이상을, 나의 노력과 그 가치를 알아주는 곳이 분명히 있다. 내가 뭔가를 해낸다면, 내가 운이 좋아서가 아니라 내가 수십 번 실패해도 다시 도전했기 때문이다. 이 방법이 안되면 다른 방법으로, 한 곳이 안되면 다른 곳으로, 한 사람에게 거절당하면 다른 사람에게, 지금이 안되면 나중에라도.
스스로의 중심을 잘 잡고 앞으로 나아가다 보면 어느 순간, 내가 원하는 이상향의 모습에 이미 가까워져 있을 것이다.
글쓰기로 우주정복을 꿈꾸는 브런치 작가들이 모여 팀라이트가 되었습니다.
팀라이트 매거진에는 매월 한 가지 주제를 선정하여 각양각색 이야기를 작가님들의 다른 시선과 색깔로 담아 갑니다. 이번 달 주제는 <줄타기(이상과 현실)>입니다.
▶ 팀라이트 글쓰기 클래스 & 공저출판 정보
▶ 매주 금요일 오전 8시! 따뜻한 작가님들의 레터를 받아보고 싶다면
▶ 팀라이트와 소통하기 원한다면
▶ 팀라이트 작가님들의 다양한 글을 모아보고 싶다면
▶놀면 뭐쓰니, 인사이트 나이트 오픈 채팅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