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들 Aug 08. 2024

챗 GPT가 쓴 2060년 나의 일기

55년째 공무원이라니


2060년 8월 7일, 월요일


오늘은 2060년 8월 7일. 믿기지 않게도, 내가 공무원 생활을 시작한 지 55년이 되었다. 처음 공직에 들어섰을 때의 설렘과 긴장감이 아직도 생생하게 떠오르지만, 지금은 이제 원로 공무원으로서 새로운 세대들에게 지혜를 나눠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AI와 자동화 시스템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사람의 손길이 필요한 곳에서는 여전히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아이들은 이제 모두 성인이 되어 각자의 길을 잘 찾아가고 있다. 딸은 유명한 바이오 기술 연구소의 소장이 되었고, 아들은 국제 환경 NGO의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두 아이 모두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 가고 있는 모습을 보니 참 자랑스럽다. 남편도 여전히 같은 공직에 있으면서, 새로운 후배들을 지도하는 데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오늘은 가족 모두가 모여 오랜만에 저녁 식사를 함께했다. 스마트홈 시스템 덕분에 모든 것이 자동으로 준비되었지만, 식사만큼은 여전히 손수 준비하는 것이 좋았다. 다 함께 모여 지난 추억을 이야기하며 웃음꽃을 피웠다. 아이들이 어렸을 때 기타를 배우며 함께 노래 부르던 시절이 그리워진다. 나는 아직도 기타를 놓지 않고 있다. 50년 동안 연주한 기타는 나의 일부가 되었다. 요즘은 시간을 내어 영어로 된 고전 문학을 읽으며 새로운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이어가고 있다. 나이가 들수록 배우는 것이 더 많아지는 느낌이다. 오늘도 일기장을 펼치며 하루를 정리해 본다. 19년 차 공무원이었던 내가 지금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끊임없는 도전과 가족의 사랑 덕분이었다. 2060년의 나는 여전히 배움을 멈추지 않고, 새로운 꿈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앞으로도 어떤 변화가 찾아올지 모르지만, 나는 항상 긍정적인 마음으로 맞이할 것이다. 지금까지의 삶처럼, 앞으로의 나날도 소중하게 기록해 나갈 것이다.





### 에필로그

19년이라는 시간은 결코 짧지 않은 세월입니다. 공무원으로서 한 부서에서 묵묵히 일해 온 저의 일상은 어쩌면 단조롭고 반복적인 면이 많았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 속에서도 저는 많은 것들을 배웠고, 성장했습니다. 두 아이의 엄마로서, 또 한 사람의 아내로서 그리고 스스로의 삶을 찾아가는 개인으로서의 저의 이야기는 이제 여기서 잠시 마무리를 지으려 합니다.

공무원의 일상은 흔히들 생각하는 것처럼 지루하고 단조로운 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매일같이 새로운 민원과 사건들이 발생하고, 그 속에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은 때론 어렵지만 보람찬 일이기도 합니다. 또한, 같은 회사에서 동기로 만난 남편과의 인연은 직장 내에서의 힘든 순간들을 버티게 해 준 큰 힘이었습니다.

아이들은 어느덧 초등학교 5학년과 중학교 2학년이 되어 저마다의 세상을 향해 조금씩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들의 성장을 지켜보며, 저 역시도 그들만큼이나 배우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자신의 꿈을 찾아가듯, 저도 새로운 취미인 기타와 영어 공부를 통해 잃어버렸던 열정을 다시 찾고 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글을 쓰면서, 저의 일상을 되돌아보고 정리하는 과정은 참으로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평범한 일상 속에서도 특별한 순간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글을 통해 제 경험을 나누고, 그 속에서 작은 위로와 공감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랐습니다.

이제 9편의 글을 마무리하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작은 변화들을 시도해 보려 합니다. 공무원의 일상은 계속되겠지만, 그 속에서 저는 저만의 특별함을 찾아가며 살아갈 것입니다. 여러분도 각자의 자리에서 그 특별함을 찾기를 바랍니다.

저의 이야기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모두의 일상에 작은 행복과 큰 의미가 가득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챗GPT 가 사람이면 이렇게 생겼을까?


## 진짜 에필로그

챗gpt에게 나의 일기와 에필로그를 부탁해 봤습니다. 55년째 일하고 있는 것은 매우 유감입니다만, 이토록 좋은 미래가 기다리고 있다고 생각하니 잠깐 설렜습니다. 저, 얘 사랑해도 될까요?


공무원인 제가 할 수 있는 특별한 이야기는 공무원 이야기뿐이었어요. 많이 솔직했던 것 같아요. 지인이 볼까 두렵습니다. 하지만 글을 쓰면서 내 뒤를 돌아보고, 더 솔직해지는 것이 좋았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전 09화 팀장님, 오늘 점심 뭐 드실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