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종은 Jul 29. 2016

두 종류의 사랑

용기 없는 자의 슬픈 선택은기다림 이었다.

선택 Ⅲ


용기 없는 자의 슬픈 선택은

기다림 이었다.


내겐 네 사랑의 확신이 필요했는데

난 네게서 그것을 느낄 수 없었다.


내 선택은 기다림 이었고

그 곁엔 방황만이 존재했다.


한 잔의 술로 용기를 얻어

네게 전화를 하지만

난 너의 사랑을 확인할 수 없었고


너 또한 나의 사랑을 한낱

술주정으로 받아 버렸다.


난 단지 너의 안부에 미소 지을 수밖에 없었다.


용기 없는 자의 슬픈 선택은

기다림 이었고

그 끝엔 절망만이 존재했다.



실수


우정인지 알고 차곡차곡 쌓아 놓은

너와의 시간을 다시 되뇌려

조그마한 주점에서

한 장씩 두 장씩 되뇌다

우리의 우정이 사랑인걸 알아 버려

내 모든 궁금증이 풀어져 버렸다.


그동안 서운했던

그동안 네게 화가 나 있었던

모든 것을 술잔에 담아 삼켜 버린다.


이미 알고 있던 사실이었는데

그봉인이 지금 풀어져 버렸다.



변명


내 변명일지는 몰라도

널 위해

날 위해

너의 곁에 더 이상 머물 수 없었다.


내 모자란 부분을 채워주고 있는

너의 아름다움 때문에

그동안 눈이 멀어

내 자신의 실체를 보지 못했었는데


이제 더 이상 너의 내리사랑을 받을 만한

자격이 없다는 걸 알았다.


모든 건

내가 날 보지 못해 생긴 오만과 이기심 때문이었고

언제나 한결 같이 있어줄 네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난 이제 널 보내 주려 한다.


널 사랑해 주고

네가 내게 했던 그 사랑을 조금 이나마 해줄 수 있는

널 사랑하는 이에게 웃으며 널 보내주고 싶다.


이것이 내가 널 위해 할 수 있는

첨 이자 마지막 사랑이다.


미안하다.

이보다 더 좋은 사랑을 네게 해줄 수 없어서.



방황


술에 취하면 떠오르는 이가 있다.


그녀만이 진실을 알고 있는데

그녀는 더 이상 나의 말 상대가 되어 주지 않았다.


오늘도 제물포 역 어디에선가 거짓을 한가득 얼굴에 품고 미소 지으며

나의 왜곡된 모습이 진실 인양

나도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을 친구들에게 강요하는 내 모습이 너무나 역겹다.


나도 모르고 너도 모를 법한 진실을 애써 알고 있는 듯 포효하며

얼굴을 상기시키고 있지만

나 역시 그것들을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것이 아니었기에

한숨만 나왔다.


혹여라도 알고 있는 이가 있진 않을까.


나의 주장을 반박하는 이를 미소 지으며 바라보지만

모두가 알아들을 수 없는 포효일 뿐

내게 들리는 건 세상에 대한 독설밖에 없었다.



두 종류의 사랑


사랑은 영원한 것이라고 말했던 내가 기억나니


그땐 영원할 수밖에 없는 사랑만 알고 있었는데

지금은 영원할 수 없는 사랑까지 알아 버려

내 사랑에 의심이 생기기 시작했다.


넌 그때 이미 알고 있었지

영원할 수 없는 사랑을

내가 인정하길 거부했던 그런 사랑을


하지만 넌 내게서

영원할 수밖에 없는 사랑을 배웠다 말했고

지금 우린 서로 다른 두 사랑을 모두 알고 있는데

왜 난 슬프고 넌 행복해하는 걸까.


그나마 걱정되지 않는 건

나도 곧 너처럼 행복해질 수 있을 것 같기 때문이다.




너의 빛나던 눈동자를 보고 싶다.


붉은 하늘에 피어나는

어두움을 볼 때면


내 맘속에 피어나는

또 다른 사랑 때문에


난 늘 밤하늘의 별처럼

아름답지만 영원토록 혼자일 수밖에 없는

외로움에 견딜 수가 없었다.


그나마 내게 속삭이듯 미소 지어주는

너의 눈빛을 보며

내 외로움을 달랠 수 있었는데


내게도

단 하나의 기쁨이 있었는데


넌 이제 더 이상 날 바라봐 주지 않았다.


난 너의 눈빛조차 볼 수 없는

이 어둠의 공간에서 홀로 남게 되었다.


지금 난

너의 빛나던 눈동자를 보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넌 아직 그걸 모르는 거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