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 명상 예순여섯 스푼
이 신경의 모습을 기억해 두면 좋겠다.
내 몸에도 있고 여러분들 몸에도 있다.
이것은 당신의 심장, 폐, 간, 위, 장 등 모든 부분에 관여하고 있다.
당신이 의식하고 있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이 신경계가 작동해 제 기능을 발휘하도록 한다.
이 신경계의 이름은 미주신경(vagus nerve)이다
미주 신경은 뇌와 신체를 연결하는 10개의 뇌신경 중에서 가장 복잡하게 연결이 되어 있어서
미주신경이라고 이름 지었다.
(Vagus는 라틴어로 방랑자를 의미하며 이 신경의 경로와 길이가 매우 복잡해서 그렇다.)
미주신경은 신체에서 자극받은 것을 뇌로 전달하기도 하고 뇌의 감각을 신체로 전달하기도 한다.
이 신경계는 자율신경계 중 부교감신경계를 담당한다.
스트레스받았을 때 미주신경이 활성화되어 심박수를 안정화시키거나 다른 장기의 움직임들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을 때 미주신경이 제대로 된 활동을 하지 못하게 되면
혈관이 갑자기 확장이 되고 뇌로 가는 혈류량이 줄어들어서 갑자기 실신하게 된다
이를 미주신경성 실신이라고 한다.
미주 신경은 우리의 마음과 몸이 얼마나 연결되어 있는지 보여주는 사례이다.
스트레스로 인해서 저기 저렇게나 많은 장기들이 순식간에 영향을 주고받는다.
그렇기에 스트레스와 나의 의식을 관리하는 것이 몸 전체를 관장하는 것과 다름없다.
우리는 몸마음이다.
우울, 불안, 뇌전증 등의 질환에서 미주신경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고 판단되면
미주신경 자극술 (Vagus Nerve Stimulation, VNS)을 시행한다.
간단하게 미주신경에 전기자극을 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미주신경자극을 이용해 알코올중독, 심장병 등 여러 개의 질환에서 효과가 날 수 있다며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효과는 많이 밝혀지고 있으나, 위해성에 대해선 완벽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우리 인체에 수술을 하고 전기 자극을 한다는 것이 부담이 될 수 있다.
목소리 변화, 만성적인 기침 등 부작용도 따를 수 있다.
우리는 전기로 굳이 미주신경을 자극하지 않더라도 미주신경을 강화할 수 있다.
내 글을 꾸준히 읽어오신 독자라면 알겠지만, 명상과 호흡이 미주신경을 강화할 수 있다.
미주 신경을 자극하는 호흡은 간단하다.
1. 눈을 감고 조용히 앉는다.
2. 숫자 4까지 세며 숨을 들이 마쉰다.
3. 숫자 4까지 세며 숨을 내쉰다. 그리고 1을 세며 숨을 멈춘다.
4. 5분 동안 반복한다.
이 간단한 호흡법으로 인해 우리의 미주신경을 자극해서 스트레스 완화뿐만 아니라 화와 불안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호흡은 매우 간단한 것이고, 자동적으로 되는 것이라 그 소중함을 모를 수 있다.
하지만 그 한 번에 호흡 안에 인체의 모든 것을 담고 있다.
한 번의 호흡이 모여 수 백번의 호흡이 되고 하루의 호흡이 되어 여러분들의 몸을 바꿔나간다.
그래서 한 번의 호흡만 딱 바뀌면
그 순간을 기점으로 순간의 마음이 바뀌고, 하루가 바뀌고 일주일이 바뀌고 인생이 바뀔 수 있는 것이다.
그러니 지금 하고 있는 호흡이 중요하고
매 순간의 호흡이 중요한 것이다.
미주신경 호흡을 통해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여러분의 마음 건강, 몸 건강을 되찾길 진심으로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