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병섭 Sep 23. 2022

맘이 가난한 밤이야

아이와 나의 바다. 아이유.

https://youtu.be/TqIAndOnd74



지금부터 내가 아이와 나의 바다라는 노래를 소개해 줄게 이 노래는 내가 한 연예인의 추천 노래로 처음 듣게 됐어. 처음엔 멜로디가 좋아서 들었는데 가사를 보니깐 내가 공감할 수 있는 가사도 있었고 혼자서 여러 해석과 생각을 할 수 있는 가사여서 골라봤어.      


1. 문학 표현 분석     

이 노래에 “맘이 가난한 밤이야”라는 가사가 있는데 이 가사는 의인법을 사용하였어 의인법이란 사람이 아닌 것을 사람처럼 비유하는 이제 이 가사의 상황을 보면 “맘이 가난한 밤이야.” 앞부분 가사에 “그러나 시간이 지나도 아물지 않는 일들이 있지 내가 날 온전히 사랑하지 못해서”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 가사를 보면 스스로가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있지 않은 것 같아 그래서 자기 자신을 사랑하지 못하는 사랑이라는 감정을 “맘이 가난한 밤이야”라고 표현한 것 같아. 그리고 바로 다음 가사를 보면 “거울 속에 마주친 얼굴이 어색해서 습관처럼 눈을 감아”라고 하는데 이 가사를 보면 확실히 자기 자신을 외면하고 사랑하고 있는 것 같지 않은 행동을 하고 있어       

이제 다른 가사를 보면 “파도가 되어 어디로든 달려가고 싶어”이 부분은 은유법을 사용하였어 은유법이란 ‘A는 B이다’의 형태로 하는 비유 방법이야 이 가사의 상황과 의미를 보면 지금까지는 나를 외면하고 자신을 스스로 사랑하지 못했는데 파도를 이용해 앞으로 나아가 더 이상 나를 외면하지 않고 나에게 달려가겠다는 뜻이 있는 것 같아.      


2. 문학 감상 표현     

이 노래는 아이유 20대의 시절을 한 번에 담은 곡이야 1절은 20대 초반, 2절은 20대 중반, 3절은 20대 후반으로 5분 16초 안에 자신의 이야기를 다 담았어. 작사가인 아이유가 직접 밝히기를 아이유는 20대 초반은 자기 자신에게 만족을 못 하고 자신을 많이 질책하고, 미워하고, 어느 정도의 자기 혐오가 있는 사람이었다고 해. 그러다가 20대 중반에 ‘아예 더 어렸을 때의 나는 그러지 않았는데, 나에 대해서 깔끔하게 인정했는데, 왜 20대 초반의 나는 그렇게 됐을까?’라는 고찰을 하면서 마음이 되게 편해지고 그러면서 ‘내 안에 광활한 바다가 있었던 그때로 돌아갈래!’를 외치고, 3절에서는 비로소 돌아가는 이야기의 가사라고 해. 자신을 온전히 사랑하지 못해 맘이 가난했던 20대 초반과 처음으로 나에게 대답할 수 있게 된 20대 중반 또다시 헤맬지라도 돌아오는 길을 알게 된 20대 후반을 각각 표현했어.      


내가 이 노래를 들으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구절이 있는데 바로 이 부분이야 ‘아이는 그렇게 오랜

시간 겨우 내가 되려고 아팠던 걸까’라는 가사인데 지금 당장 나는 성인은 아니지만 나도 2년 후에는 성인이 되고 스스로 해결해야 할 나이가 오는데 나의 미래를 생각하고 지금의 나를 보니 학교에서 친구들 사이에서 떠돌지 않기 위해 노력했던 나의 모습과 나중에 취업하기 위해 자격증을 따면서 힘들어하고 고통 받는 모습을 보니 나중에 나는 성인 되었을 때 그저 그런 회사에 들어가 지금과 별반 다르지 않을 것 같은 삶을 살 것 같은데 지금이 나는 무엇을 위해 이렇게 어린 나이에 여러 가지 시도도 해보지 않고 벌써 진로를 정해서 살아왔는지 생각을 하게 되어서 이 가사를 듣는 순간 갑자기 기분이 우울해 지면서 눈물이 날 것 같았어.     


이 노래에서 나와 비슷한 경험을 고르자면 아이유의 20대 초반을 담은 1절이 가장 지금 나의 상황과 비슷한 것 같아. 1절의 내용을 보면 온전히 자기 자신을 사랑하지 못해 맘이 가난했던 모습을 글로 썼는데 이 모습이 지금의 내 모습과 굉장히 비슷하다고 느꼈어. 지금에 나는 내 미래에 대한 확신도 없고 요즘 의욕도 없고 인간관계는 점점 지쳐만 가고 자꾸 나를 남과 비교해서 스스로에게 상처를 줬고 스트레스도 요즘 급격히 많이 받고 있어서 점점 힘들고 자신에게 온전히 빠져들어 나를 돌아본 적이 없는 것 같아 나도 어서 나 자신을 믿고 사랑해줘서 아이유처럼 길을 잃어버려도 다시 찾아 돌아갈 수 있는 성숙한 사람이 되어서 단단한 사람이 되면 좋겠어.     


나는 이 노래를 10년 후의 나에게 추천해 주고 싶어 이유는 그때쯤이면 나는 20대 후반이 돼 있고 나름 인생의 쓴맛과 단맛을 느껴 봤을 텐데 이 노래의 1절, 2절, 3절은 스스로가 성장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어서 지금의 나보다 이 노래의 의미를 더욱더 잘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을 것 같았고 이 노래를 진심으로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서 골랐어. 또 10년 후 나뿐만 아니라 나 자신을 온전히 사랑하지 못했던 사람이나 자신을 회피하지 않고 자신과 마주 보며 소통하기 위해 노력했던 사람이나 또다시 내가 나를 사랑하지 못하더라도 다시 돌아갈 길을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 노래를 들어볼 수 있도록 추천해 주고 싶어.


이렇게 내가 지금까지 아이와 나의 바다라는 노래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주었는데 너도 한 번 들으면서 자신의 경험과 비교해서 노래를 더욱더 깊이 이해하면서 들어봤으면 좋겠어 나도 이렇게까지 한 노래에 대해 자세히 생각해 본 적이 없는데 이번에 이 기회를 통해 내가 원래도 좋아했던 노래를 더욱더 좋아하게 되고 깊이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어.

이전 21화 드라이플라워는 마른꽃일까 시든꽃일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