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런치북 27세 클럽 03화

THE 27 CLUB. 제시 벨빈

by 블랙홀

미국의 음악가. 당시 미국에서 전설의 R&B 가수로 불렸다.

1932년 텍사스 주 샌안토니오에서 태어나, 5살 때 로스앤젤레스로 이주했다.


어린 시절부터 교회에서 노래를 불렀고, 10대에 합창단 리더가 되었으며 지역 두왑 씬에 매료되었다.

우연한 기회에 두왑을 듣고 노래에 빠져들었으며 20대에 "Earth Angel"을 작곡하여 큰 히트를 쳤다.


오랫동안 이 노래의 원곡자가 누구인가의 논쟁이 있었지만, 다른 사람이 완성하기를 바라는 습관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Three Dots and a Dash라는 그룹에 활동하던 빅 제이 맥클리의 밴드에 합류했다가 1953년에 맥클리 밴드를 떠나 절친인 마빈 필립스와 함께 "Dream Girl"을 재녹음했다.

공동 명의로 발매된 노래는 예전에 녹음했던 노래보다 더 많은 판매를 기록했고, R&B 차트에서 2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음악적 능력이 무척 뛰어난 음악가였지만, 사업적인 방식은 상당히 무심했다고 한다.

다른 음악가들은 명백하게 보호된 저작권으로 수백만을 벌었지만, 벨빈은 남들과는 다르게 빨리 현금을 마련하기 위한 방법으로만 곡을 녹음했고, 가끔씩 다른 사람에게 100달러로 완전히 음악을 판매하기도 했다.

그 덕분에 벨빈이 작곡하거나 부른 노래가 많았지만, 실제로 돈을 받은 곡은 거의 없었다.

1956년에 모던 레코드와 계약을 맺었고, 다른 음악가와의 작업을 했다.

가명으로 다른 레이블에서도 곡을 녹음하기도 했단다.


1960년 2월 6일, 제시 벨빈은 아내 조 앤과 함께 아칸소주 리틀록에서 열린 공연에서 첫 번째 통합 공연을 펼친 뒤 텍사스주 댈러스에서의 공연을 위해, 이른 아침 운전사인 친구 찰스 포드가 잘못된 차선으로 방향을 틀어 다가오는 차와 정면으로 부딪혔다.

제시 벤빈의 Cadillac 탑승자 3명이 모두 사망했다.


https://youtu.be/kYRlOjJrjG0?t=6

CatsPjamas1의 유툽에서 펌


사망 당시 27세였으며 이미 로스앤젤레스 R&B 현장의 핵심 인물로 자리 잡았으며 새로운 RCA 레코드 계약과 훨씬 더 많은 청중을 확보하려는 현실적인 야망을 가지고 있었다.


벨빈은 부드러운 테너 목소리를 완벽하게 제어하고 대사를 프레이징하는 데 있어서 아름답고 절제된 재능을 보여주었고, 1952년에서 1959년 사이에 녹음된 벨빈의 유산을 하루 동안 감상한다면, 이 사람은 운명이 닥칠 때까지 위대한 경력을 쌓을 수 있었던 엄청난 자질을 갖춘 예술가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두왑 : 1930~1940년대 유행한 리듬 앤 블루스음악


keyword
이전 02화THE 27 CLUB. 로버트 존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