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클라 Klarblau Jun 04. 2024

순간의 생각을 나누고 싶다

일상을 다 적어놓으면 엄청난 에세이집이 저절로 생길거야

브런치를 시작한 이유는,  생각을 나누고 싶어서였어요.  

(올해 초 브런치의 첫 고백 : 왜 내 이야기로 글을 쓰려고 하는가 (brunch.co.kr) )


그저 나만 보는 일기장에 내 속을 고백하거나 정리하는 차원이 아니라,

"나는 이런 걸 이렇게 생각하는데, 너는 어떻게 생각해?" 라고 묻고

다른 사람의 생각도 듣고 그걸 나도 또 생각하고 그런 생각의 교류를 조금은 하고 싶었어요.



오프라인으로 만나게 되는 분들과도 어느정도 나눌 수 있지만,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있고,

책으로도 영화로도 간접교류를 할 수 있지만, 딱 지금 내 상황에 대한 이야기에도 제약이 있고...



그리고 무엇보다도

저의 일상은 (적어도 제가 생각하기엔) 신기하고 재밌는데, 그 기쁨을 나누고 싶고

거기서 종종 생기는 의문도 나누고 싶고,

나는 이런 사람이라고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고 제 지인들에게도 알려줘보고 싶고,

근데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또 어머나 세상에 그런 생각치 못한 관점에 놀라울 때도 많거든요.




저를 아는 분들에게 뉴스레터를 발행해볼까 하는 생각도 했었는데 

그럼 너무 비밀스런 느낌도 들고...

그리고

뉴스레터는 발행하면 수정 못한다는 두려움이 있었어서 그 동안 다른 SNS로 도망다녔던 것 같아요.


그런데 

브런치에 글을 써 가다보니 글 쓰기가 점점 부담이 되더라고요. 

주욱 써 내려가는 시간보다 

퇴고에 더 시간이 들고, 수정이 더 힘든 시간이 되니 말이죠.



퇴고부담 외에도

이 공간이 뭔가 글 쓰는 저를 진지하게 해 주는 공간이예요. (그게 브런치의 장점이기도 하죠.)

그 덕분에

한동안 저의 글쓰는 태도가 자리잡혔다가 얼마전부터는 브런치스토리에 접속하는 빈도수가 낮아지는 저를 발견했어요. 안 그래도 그 동안 써 왔던 글 내용들이 좀 진지한데, 여기 분위기도 진지해서 제가 더 진지해지고 있더라고요. 점점 글 쓰는 것이 진정한 작가의 고통의 시간이 되어가면서 글을 자주 안 올리게 되고, 다른일을 먼저 하게 되고 있어요. 

그렇게 

제 기록용으로 브런치를 활용하려던 소재들은 초안으로 쌓여만가고, 뒷순위로 밀리고, 인스타그램으로 넘어가기도 하면서 브런치에 지금까지 매거진에 올리는 것들이 점점 또 부담스러워지더라고요.





그래서

오늘부터는 매일의 생각들을 일기처럼 매일, 좀 더 가볍게 

그 날 그 날 일어난 일들을 언급하며 제 생각을 주루룩 써 내려가볼까 합니다!


그것들을 모아모아 주1회 발행 계획이지만, 필받으면 중간중간 발행할 수도 있어요. 

 

문체도

저의 다른 매거진을 보시면

음... 진지함을 좀 느끼실 수 있을텐데

여기 이 브런치북에서는 덜 진지하게!  ~~했다 체가 아니라 ~~했어요 체로 해 보려고 해요.



여러분~~

저를 아시는 분은 인사해주시고,

모르는 분들은 오늘부터 저를 알아가 주세요!


어제부터 시작하려고 했는데

시작은 어제 했지만 

이제 올려요... 


공식적으로는 6월 3일에 시작한것으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