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다 김 Mar 23. 2019

미국 요가 선생의 따뜻한 이야기

당신의 body image는 어떤가요?

여러분이 잘 알다시피 최근 요가는 영화, TV, 잡지 등에 웰빙의 상징으로 등장하는 수백억 달러의 비즈니스 시장이다. 그렇지만 각종 미디어에서 보이는 요가 속의 뷰티는 완벽한 체중, 인종, 나이, 성별 등으로 많이 왜곡되어 있는 게 사실이다. 이런 사회적 통념으로 인해 미국에서 17살의 학생이 요가 잡지 표지 모델에 매료되어 자신도 그런 몸을 만들고 싶은 욕망에 몸을 유연하게 하고 살을 빼고자 하루에 몇 시간 동안 핫요가(Hot Yoga) 수업을 듣고 음식을 굶다시피 하며 수련했다고 한다. 그러다 그 학생이 그만 쓰러져 병원에 실려갔고 안타깝게도 끝내 죽었다는 기사를 읽은 적이 있다. 예쁜 겉모습과 멋진 포즈를 만드는데 초점을 두고 요가를 선택했다 원하지 않은 결과를 맞이하게 된 것이다. 결코 핫 요가 때문에 이런 불행이 초래된 것은 아니고, 비현실적인 바디 이미지를 보여주는 미디어가 미치는 영향력이 상상 이상으로 강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한 예이다.


그럼, 요가가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우선 생리학적인 면에서 보면 요가는 호르몬의 발란스를 맞춰주고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효가가 있다. 요가는 바깥에서 보이는 몸의 형태보다는 몸의 기능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몸의 어느 한 부분보다는 몸 전체(Whole Body)에 관심을 둔다. 그것이 다른 운동과 차별된다고 볼 수 있는데, 몸의 형태를 바꿔서 외적으로 보이는 Shape보다는 몸에 대한 시각, 의식을 바꾸는 것이다.




바디 이미지라는 말은 긍정적인 의미든 부정적인 의미 든 간에 요즘 미디어에 자주 등장하는 말 중에 하나다.  

자신의 몸에 대한 이미지를 떠올려 보라는 말을 들었을 때 당신은 어떤 느낌을 받나요? 자신의 몸이 사랑스럽고(Love) 가치 있으며(Value) 아주 만족스럽다고 느껴지나요, 아님 부끄럽고 (Shame), 바꾸고 싶으며, 불만 가득한가요?

내가 요가 학생들에게 body image에 대한 정의를 물었을 때 학생들이 " 거울을 봤을 때 자신의 몸에서 느껴지는 감정"이라고 답을 했다. 그 말에 크게 공감한다. 우리는 거울을 보며 자신의 몸에 대해 판단을 하는데  '음, 이 정도면 괜찮아.. 멋있어.. 눈도 초롱초롱, 코는 오뚝하군, 턱은 V라인에 허리는 잘록하고 엉덩이는 사과 같은 게 맘에 들어.. 이 정도면 충분해!!' 하기보다는 '얼굴 턱선이 사각 진 게 맘에 안 들고 배 나온 게 시선이 가고, 엉덩이가 조금만 더 컸으면, 허벅지에 근육이 더 붙었으면, 손이 너무 안 예뻐, 팔뚝살이 덜렁거려, 눈이 작아, 이마가 좁아, 코가 낮아, 다리가 짧아, 허리가 굵어, 목이 두꺼워...' 등의 셀 수 없이 많은 부정적인 바디 이미지로 자신의 몸을 바라본다.


사실 바디 이미지라 함은 자신이 갖고 있는 관념(Perception)에 의해 정의되는 신체 자체(Physical self)에 대한 생각(thoughts), 감정(Feeling)등을 일컫는다 하겠다. 즉, 자신이 스스로 만들어 낸 (Create) 마음 작용이며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어떻게 보는가와 관련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이런 감정들은 자신의(Individual) 어렸을 때 경험, 친구 관계, 부모의 태도, 환경 요소(environmental factor), 내 감정과 무드등의 내적 요소 등에 영향을 받으며 충분히 긍정적일 수도 부정적일 수도 있다. 또한 우리가 갖는 바디 이미지는 나이, 사이즈, 피부 색깔 , 섹시한가 등 많은 요소를 잣대로 하여  자신의 몸을 판단하기도 한다. 만약 당신이 자신의 몸에 대해 부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다면 그것은 학업, 취업, 작업 능률, 관계 만족도, 심지어는 삶의 질(Quality of Life)을 떨어뜨리며, 또한 정신건강에도 심각하게 영향을 미쳐 섭식장애(Eating disorder), 낮은 자존감(Low self - esteem), 과체중(Obesity) 그리고 심하면 우울증(Dipression)으로 이어진다.




다음은 자신의 바디 이미지를 단정 짓는 네 가지 요소이다.


첫째, 자신의 고정관념에 의해 자신의 몸을 판단한다.

그러나 이것은 실제로 자신이 어떤 모습 인가와 일치하지 않는다. 예를 들면 자신의 체중이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늘 너무 뚱뚱하다고(overweight) 생각하는 것 등이다.

예를 들어 보자.

미국 아니 전 세계적 유명인사인 오프라 윈프리(Oprha Winfrey)를 들 수 있는데 어느 날 그녀는 자신의  TV 프로그램에 게스트로 출연한  Byron Katie(바이런 케이티)와 가진 인터뷰에서 자신이 체중 때문에 얼마나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가를 실토하는 것을 보여줬다. 바이런 케이티는 "Thousand names for joy."" Loving what is"를 출간한 작가이자 유명한 네 가지 질문으로 삶의 문제를 해결하고 평화로운 삶을 되찾는 방법을 창안해 낸 영적 지도자(Spiritual Innovator)이다.

올해 76세의 바이런 케이티


그녀가 창안한 네 가지 질문이란,

(1), Is it true? (그게 사실이니?) Yes, No로 대답한다. (만약 답이 No라면 3번 질문으로 간다.)

(2), Can you absolutely know that it’s true? ( 그게 사실인지 확실하게 알 수 있나요?)

           Yes, No로 대답한다.

(3),  How do you react, what happens, when you believe that thought?

       (그 생각을 믿을 때 당신은 어떻게 반응하나요?)

(4), Who would you be without the thought? (그 생각이 없다면 당신은 누구일까요?)


오프라는 자신이 과체중이라는 것이 사실이라 답했고 자신의 옷 사이즈가 현재 14에서 10으로 줄어들기를 바란다고 답했다.(이해를 돕기 위해 필자는 사이즈 0이나 2를 입는다. 오프라가 얼마나 큰 몸인지 이해가 되는가? ) 자신이 너무 뚱뚱하다는 생각을 할 때마다 "어제 뭘 먹었지? 어제 그걸 먹지 말았어야 했는데.. 어제 먹은 칼로리가 얼마지? 내일은 뭘 먹고 마셔야 하나? 샴페인은 될까, 음료는 뭘 마시지? 3주 후에 있는 파티에서는 뭘 먹어야 하나? "등등으로 어마어마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음을 호소했다. 케이티는 오프라의 몸이 비대(Large)하다는 생각이 사실인지, 확실하게 알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질문을 하자 오프라는 자신의 몸이 큰 게 사실 아니냐며 반문하고 계속적인 핑계를 대다 마침내 자신이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 자신의 몸이 뚱뚱하다고 생각하고 있음을 알아차린다. 세 번째 질문으로 넘어가 자신이 뚱뚱하다는 생각을 믿을 때 자신은 걱정되고 짜증 나며 자신의 몸이 싫어짐을 느낀다고 고백한다.

그렇다!!

자신의 몸을 뚱뚱하다고 믿으면 희망이 없어져(Hopeless) 아이러니하게도 더 많이 먹게 되고 그런 자신을 더 싫어하게 되는 악순환의 고리를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그 생각이 없어진다면 어떻겠는가에 대해 자신은 더 이상 아침에 옷장을 열어 많은 옷들을 보며 어떻게 하면 덜 뚱뚱해 보이는 옷을 입을까? 하는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되어 편안할 것이며, 몸에 쏟는 에너지를 다른 창조적인 일에 더 많이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 답한다. 마침내 몸은 그대로인데 자신의 바디 이미지에 대한 생각이 바뀜으로써 고통 속에서 평화로움으로 전이되는  모든 게 마음 작용이라는 것을 알아차린 것이다.


둘째, 자신의 몸에 대한 느낌이 바디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다. 이것은 자신의 몸의 형태, 몸무게, 그리고 각각 신체 부분에 만족하는가 불만족하는가와 관련이 있다.

미국 브라운 대학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 A study by Brown University) 정상체중을 (Normal- Weight)을 가진 여자 대학생들 중 75% 가 자신의 체중과 외모에 대해 항상(All the time), 그리고 아주 빈번하게(Frequently)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찬가지로 남자 대학생 50%도 늘 자신의 외모와 체중에 관심을 두고 있다고 답을 했다. 이것은 자신의 독특하고 유니크한 외모에 대한 감사보다는 사회에서 영향받은 외모에 대한 고정관념에 휩싸여 부정적인 생각과 습관, 행동 패턴 등을 낳게 되어 언제나 채워지지 않고 충족되지 못한 삶을 살게 되는 것이다.


셋째, 몸에 대한 생각이 바디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다. 이런 생각은 자신의 갖고 싶은 몸무게와 몸의 형태를 만들어내는데 영향을 미친다.


넷째, 어떤 바디이미지를 가졌는가는 자신의 행동을 규정짓게 한다. 만약 어떤 사람이 자신의 몸을 못마땅하게 생각한다면 자신의 외모에 부정적인 감정이 있으므로 자신을 사랑하지 못하고 분리되게 된다.


요가를 가르치면서 학생들이 자신의 바디 이미지에 매우 민감하고 부정적인 생각으로 불편함을 느끼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여자 몸은 이래야 하고,  남자 몸은 이래야 한다, 장애인에 대한 편견, 성적 호감도 등등..

그러므로 요가 선생으로서 가볍게 얘기하는 내 몸의 바디 이미지에 대한 부정적 말이나 의견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요가 선생들은 바깥으로 보이는 바디이미지를 위해 요가를 해야 한다고 권하기보다는(요가하면 살이 빠져요. 요가하면 예뻐져요. 요가하면 피부가 좋아져요. 등등) 내 몸이 잘 기능하고 있음에 감사하며, 이 몸을 잘 가꾸고 보존하는 것이 결국은 신성과 만나는 Temple을 잘 가꾸는 것이라고  학생들을 이해시켜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몸을 사랑하고 바디 이미지를 높이는 10가지 방법들을 제시해 본다.


첫째, 자신의 몸을 전체로 본다.

우리 몸을 한 부분, 부분으로 보지 말고 전체를 봄으로써 당신의 아름다움(Beauty)이 피부보다 훨씬 더 깊숙한 곳에서 나온다는 것을 알아차리고 영혼이 빛나게 한다.


둘째, 남과 비교하는 것을 멈춘다.

우리 인간은 지구라는 큰 퍼즐의 한 조각(One piece)으로 태어나 각자의 모양과 역할이 다양하다. 어느 누구도 같은 모양과 이미지를 갖고 태어나지 않는다. 미디어에 나오는 조작되고 꾸며진 모델이나 연예인들과 끊임없이 비교한다면 당연히 당신이 스페셜(Special)하다는 것을 잊어버리게 될 것이다.


셋째, 내 몸이 잘 기능하고 있다는 것에 감사하라.

당신의 몸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루를 시작한다면 불안감의 많은 부분이 사라질 것이다. 몸이 건강하다면 미래가 뭐 그리 걱정이겠는가? 당신 몸으로 인해 많은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에 감사를 표하라.  


넷째, 에너지와 활력을 위해 운동하라.

우리 몸은 움직이도록 만들어졌다. 그러므로 단순히 에너지를 태우기 위해 움직이지 말고 에너지를 얻고 튼튼한(Strong) 몸을 만들기 위해 움직여라. 만약 당신이 운동을 즐겁게 한다면 좀 더 많이 움직일 것이고 당신 몸과의 관계가 좋아질 것이다.  


다섯째, 당신 몸을 존중하라.

당신 몸을 나이스하고 사랑스러운 마음으로 대한다. 항상 깨끗하고(Clean), 수분을 많이 섭취하며(Hydrated), 피부를 촉촉하게(Moistureized) 만들어 늘 기분 좋게 한다. 그리고 언제나 자신의 언어를 살펴서 무의식적으로 자신이나 남에게 부정적인 말을 하고 있지 않은지 살핀다.


여섯째, 건강한 음식을 먹는다.

우리들은 정크푸드나 인스턴트 푸드를 먹으면서 "가끔 먹는데  무슨 일이 있겠어?  오늘은 바쁘니 간단하게 먹자.. "하면서 건강치 못한 음식 앞에서 합리화를 하곤 한다. 언제나 자신이 뭘 먹고 있는지를 의식하며 천천히 음식 맛을 음미하며 맛있게 먹는다.


일곱째, 좀 더 자주 웃는다.

웃음은 고통을 멈추게 하고 불안감을 낮춰줄 뿐만 아니라 자신이 웃음으로써 스스로 기분이 좋아짐을 느낀다.


여덟째, 자기가 가진 옷 중에서 가장 좋은 옷을 입는다.

옷을 입는 스타일은 각자가 모두 다르다. 좋고 비싼 옷을 입으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가진 옷 중에서 가장 멋진 옷을 입으라는 말이다. 신의 사이즈나 브랜드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 청바지 하나를 입더라도 자기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것을 골라 입는다. 몸의 체형이 변하더라도 자신을 가장 기분 좋게 하는 옷을 입는다.


아홉째, 항상 긍정적인 사람들과 어울린다.

 드라마를 즐겨 보는 사람들, 험담을 하고 부정적인 얘기를 일삼는 사람들과는 멀리하고 좋은 영향력을 끼치고 나를 up 시키는 사람들과 어울리도록 한다.


열째, 자신에게 힘(Power)을 주는 구절을 반복하며 암송한다.

당신의 마음이 정원이라면 부정적인 생각은 잡초와 같다. 우리는 잡초를 뽑아야 할 뿐 아니라 거기에 아름다운 꽃씨를 심어야 한다. 끊임없이 부정적인 생각으로 마음이 경주를 할 때 잠깐 심호흡을 한 뒤" 나는 아름답고(I'm beautiful!), 강하며(Powerful), 사랑으로 가득 찼어."를 되뇌여 본다.    

 

  



  


   



작가의 이전글 미국 요가 선생의 따뜻한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