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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ian Goodman Gallery

by 동그라미

Marian Goodman Gallery


이번 시간에 소개할 갤러리는 Marian Goodman Gallery이다. 이곳은 1977년 설립되어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현대미술 갤러리 중 하나로, 뉴욕을 시작으로 파리, 그리고 런던에 공간을 운영하고 있다. 이 갤러리는 특히 개념미술과 미니멀리즘, 그리고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주요 현대 작가들을 지원하며, 국제적인 예술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갤러리전경.png Marian Goodman Gallery 전경 (SOURCE: Marian Goodman Gallery)


현대미술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갤러리스트 중 한 명으로 평가받는 창업자 Marian Goodman(1928-2023). 그녀는 미국과 유럽의 예술 시장을 연결하며, 독창적인 미술가들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데 평생을 바쳤다. 2024년 아트바젤에서 벽에 붙인 바나나로 국내에서도 큰 주목을 받았던 Maurizio Cattelan와 더불어 Gerhard Richter, Marcel Broodthaers, Christian Boltanski 등의 유럽 현대미술 작가들을 미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소개한 인물로 잘 알려져 있다.


Marian Goodman_인물사진.jpg Marian Goodman (SOURCE: The New York Times)


Marian Goodman의 미술 경력은 1960년대에 시작되었다. 그녀는 ‘Multiples, Inc.’라는 회사를 설립해 한정판 아트 에디션을 제작하고 판매하는 비즈니스를 운영했다. 이 과정에서 ‘Joseph Beuys’, ‘Sol LeWitt’) 등 당시 아방가르드 예술가들과 협업하며, 유럽 현대미술에 대한 깊은 이해를 쌓았다. 이 당시 그녀는 유럽에서 발전한 개념미술과 서사적인 작품 세계에 주목했고, 이를 미국 시장에 소개해야 한다는 확신을 가졌다. 이러한 철학을 바탕으로, 1977년 뉴욕에 자신의 이름을 딴 Marian Goodman Gallery를 설립했다.


gerhard richter_gerhard richter archiv.png Gerhard Richter (SOURCE: Gerhard Richter Archiv)


Marian Goodman이 가장 큰 업적을 남긴 부분은 독일과 프랑스 현대미술 작가들을 미국 시장에 소개한 것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Gerhard Richter는 그녀가 미국에 데뷔시킨 대표적인 작가다. Richter는 사진과 회화를 융합한 독창적인 스타일로 유럽에서는 이미 높은 평가를 받고 있었지만, 미국에서는 아직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 Goodman은 그의 작품을 미국 컬렉터들과 미술 기관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렸고, 이를 통해 Richter는 국제적인 명성을 얻게 되었다. Gehard Richter 외에도 Arman, Dan Flavin, Solewitt, Roy Lichtenstein, Claes Oldenburg, Robert Rauschenberg, James Rosenquist, Ed Ruscha, Andy Warhol, Tom Wesselmann 등 현대미술의 큰 발자취를 남긴 작가들과 함께 전시를 진행했다.


Julie Mehretu


이 갤러리를 거쳐간 많은 작가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다소 젊은 편에 속하면서도 시장에서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국내에는 알려지지 않은 작가를 고민해 봤을 때 모든 조건에 부합하는 작가는 ‘Julie Mehretu’였다.


줄리머레투 작가사진.png (SOURCE: Britannica)


Julie Mehretu는 현대미술에서 가장 중요한 추상화가 중 한 명이다. 그녀의 작품은 단순한 회화가 아니라, 건축적 구조, 도시 지도, 역사적 사건, 정치적 움직임을 시각적으로 재구성하는 작업이다. 거대한 캔버스 위에 여러 겹의 선과 색을 쌓아 올리며, 그녀는 세계의 변화와 혼란, 그리고 사회적 저항을 하나의 추상적 풍경으로 표현한다.


Mural, 2010. Acrylic, Inc and Silica on Canvas, 82 x 23 feet. Goldman Sachs Manhattan Headquarters.png Mural, 2010. Acrylic, Inc and Silica on Canvas, 82 x 23 feet (SOURCE: Medium)


Mehretu의 작품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다층적인 구조이다. 그녀는 먼저 건축 도면, 도시 지도, 위성 이미지 등의 패턴을 바탕으로 기본 레이어를 형성한다. 그 위에 연필, 먹, 스프레이 페인트 등을 사용해 선과 색을 겹쳐 나가며, 이러한 과정은 그녀의 작업을 하나의 시간이 압축된 공간으로 만든다. 그녀의 회화는 도시의 스카이라인과 금융 네트워크, 시위가 벌어진 광장, 국경과 이주 경로를 연상시키는 구조를 띤다. 이를 통해 권력의 흐름과 문명의 변화, 사회적 불안정성을 시각적으로 탐구한다. Mehretu의 작품을 바라보면 마치 한 도시의 항공 지도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된다.


congress.png Congress, 2003, ink and acrylic on canvas, 182.88x243.84cm (SOURCE: THE BROAD)


Mehretu는 자신의 개인적 경험을 바탕으로 현대 사회의 이주 문제를 주요한 주제로 삼는다. 그녀는 1970년 에티오피아에서 태어났지만, 어린 시절 정치적 혼란을 피해 가족과 함께 미국으로 이주했다. 이러한 경험은 그녀의 작품 속에서 국경과 권력 구조의 변화를 기록하는 방식으로 드러난다. 그녀의 작업에는 아랍의 봄, Black Lives Matter 운동, 팬데믹 이후의 세계 등 사회적 저항과 혁명의 흔적이 담겨 있다. 하지만 Mehretu는 직접적인 이미지나 구체적인 장면을 그리지 않는다. 대신, 붓질과 선이 얽히고 중첩되며, 정치적 움직임과 사회적 변화를 암시하는 추상적인 풍경이 만들어진다.


DISSIDENT SCORE.png Dissident Score, 2019-2021, ink and acrylic on canvas, 274.3x304.8cm (SOURCE: White Cube)


대표적인 작품 "Dissident Score" 시리즈에서는 세계 곳곳에서 벌어진 정치적 항쟁을 반영했다. 구체적인 인물이나 사건은 등장하지 않지만, 혼돈 속에서 질서를 찾아가는 듯한 역동적인 구성이 당시의 분위기를 전달한다. Mehretu의 그림은 단순한 미술 작품이 아니라, 시대를 기록하는 일종의 시각적 아카이브라 할 수 있다.


Howl, eon.jpg HOWL, eon(I,II), 2017, ink and acrylic on canvas, eah panel 823x975.4cm (SOURCE: SFMOMA)


Mehretu의 작품은 특정한 사건이나 공간을 단일한 시점에서 묘사하지 않는다. 그녀는 과거와 현재를 하나의 화면 안에서 중첩시키며, 시간과 공간이 붕괴하는 순간을 표현한다. 예를 들어, 그녀의 대표작 "HOWL, eon (I, II)" (2017)은 현대 사회에서 축적되는 이미지와 정보를 다층적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뉴스, 시위 장면, 항공 지도 같은 요소들이 추상적인 형태로 변형되며, 이 모든 것들이 하나의 거대한 시각적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Mehretu는 단순한 미적 탐구를 넘어,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의 혼란과 변화를 시각적으로 풀어내고 있다.


줄리머레투 작업사진.png (SOURCE: VOGUE)


Mehretu는 흑인 여성 작가로서 National Gallery of Art 최초의 단독전을 열었다. 또한 그녀의 작품은 Guggenheim, MoMA, Tate Modern 등 세계적인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으며, 2차 시장에서도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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