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붱 Jun 15. 2020

유튜브 채널 운영 한 달 실적 보고(2)

대주주님께 보고 드립니다. (5.13 ~ 6.13)

<분석기간 : 2020.05.13 ~ 2020.06.13>

[이달부터 유튜브 데이터 집계 날짜에 맞춰 분석기간 조정함]



1) 노출수(64%) 증가에도 불구하고 노출 클릭률 (5.4%) 감소 

2) 조회수 전달 (1.2천) 대비 (1.5천)으로 소폭(약 20%) 상승에 그침


==> 1,2번 항목으로 미루어보아 시청자 1명당 영상 재생 횟수가 줄어들었음을 추측함


3) 순 시청자 수 (715명)으로 전달 (538명) 대비 약 30% 상승



4) 시청시간 85.1시간으로 전달 대비 70% 상승 

5) 평균 시청 지속시간 3.18시간으로 전달 대비 39% 상승


==> 3,4,5번의 항목으로 미루어보아 영상을 클릭 & 재생한 시청자 1명의 평균 시청 지속시간은 전달 대비 상승했음을 확인 



6) 앞서 밝혔듯 순 시청자 수는 전달 대비 30% 상승했으나 시청 자당 평균 조회수는 전달 대비 5% 감소

7) 구독자의 시청시간 대비 구독하지 않은 사람의 시청시간이 10.8% 높음



8) 트래픽 소스 유형의 변화 


- 기존 : 외부로부터의 유입이 전달 (30%)에 비해 12.1%로 약 17.9% 줄어듦

- 브런치로부터 유입되는 트랙픽 소스 비율이 전달 (69.1%) 대비 42.2%로 약 26.9% 줄어듦


==> 6,7,8번 항목을 미루어보아 기존 구독자(브런치를 통해 유튜브 채널을 구독해주신)의 영상 재생 횟수가 줄어들었음을 최종적으로 판단함



[발견된 문제점 및 발전사항]


1. 문제점 : 기존 구독자의 영상 재생 횟수가 줄어듦 

2. 발전사항 : 잠재 구독자(구독하지 않은 상태로 채널에 접근하여 영상을 재생하는 사람)의 증가 

 - 향후 브런치를 거치지 않고 오직 유튜브 내에서 채널에 접근하는 잠재 구독자를 확보하기 위한 신규 콘텐츠의 구상 및 실행 필요


[문제점에 대한 원인 분석]


1. 브런치에 영상의 대본 스크립트 전체를 공개했기 때문으로 판단


- [글 읽는 밤]을 브런치 상에서 [글]로써 전부 다 볼 수 있었기 때문에 굳이 영상까지 재생하지 않았을 것으로 판단 (마치 스포를 전부 다 당한 상태에서 영화관에 가 영화를 보는 느낌이었을 것 같음..이렇게 생각하니 나 같아도 굳이 유튜브까지 가서 영상 재생을 안 할 것 같다는 것을 뒤늦게 깨달음...)


- 실제로 영상의 대본을 브런치에 공개하지 않은 세 번째 밤의 경우 브런치 글 조회수 대비 유튜브 조회수가 74%로 준수함


- 그러나 영상 대본 전체를 브런치에 공개하기 시작한 네 번째 밤부터 브런치 글 조회수 대비 유튜브 영상의 조회수가 49%로 약 33% 급감


충분한 데이터가 집계되지 않은 6월달 업로드 영상은 표에서 제외시켰습니다. :)


[개선안]


1. 향후 브런치 내에 발행되는 [글 읽는 밤] 콘텐츠의 글에는 영상의 대본 전체를 공개하지 않고, 아래와 같은 예고편 형식의 소개글로 발행키로 결정



[사유]


1. 노출 클릭률의 감소와 평균 시청 지속시간의 감소는 유튜브 채널의 성장에 심각한 악영향을 초래할 수 있음


- 현재 [백수 라이터 코붱] 채널의 평균 시청 지속시간은 꾸준히 상승 중 [영상을 재생하면 끝까지 시청하는 자의 비율이 꾸준히 높다는 것을 추측 가능함]


- 문제는 노출 클릭률의 감소 


- 유튜브는 자체 알고리즘을 통해 해당 채널이 [좋은 채널]인지 [안 좋은 채널]인지를 판단하게 되는데 이때 가장 중요한 지표가 되는 것이 바로 [노출 클릭률]과 [평균 시청 지속시간] 임.


- 현재와 같이 업로드되는 영상들의 노출 클릭률이 낮게 지속될 시, 해당 채널은 [안 좋은 채널]로 인식되어 유튜브 내에서 제대로 된 푸시[노출]를 받지 못한 채 그대로 사장될 가능성이 높음



 2. [글 읽는 밤]은 단기성 프로젝트가 아닌 장기 프로젝트


- 글 읽는 밤은 한 두 달 반짝하고 끝내는 단기성 프로젝트가 아닌, 최소한 올해 말, 혹은 그 이상으로 이어가고 싶은 너무나 소중한 콘텐츠임. 


- 해당 채널을 장기적인 관점에서 꾸준히 운영해 나가기 위해서는 


1) 기존 구독자의 영상 클릭률을 높일 필요가 있음 -기존과 같이 영상의 대본 전체를 공개하지 않고 예고편 형식의 글로 대처

2) 잠재 구독자의 채널 유입 확보 및 구독까지 이어질 수 있는 신규 콘텐츠 개발 필요

  - [보는 것]에 익숙한 유튜브 내 잠재 구독자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신규 콘텐츠[책 보는 밤] 구상 중 (1~2주 이내 업로드 예정)





[마무리]


1. 채널은 지속적으로 성장 중 - 2020.06.15 기준 구독자수 94명 달성 

[전달 대비 약 40% 상승]


2. 시청자 1명당 평균 시청 지속시간 역시 꾸준히 상승 중 

[시청시간 : 전달 대비 약 70% 상승 / 평균 시청 지속시간 : 전달 대비 약 40% 상승]


3. 문제는 채널의 기존 구독자인 브런치 유저분들의 영상 재생 횟수의 정체 또는 줄어듦

[6/24부터 업로드되는 브런치 내 [글 읽는 밤] 시리즈의 글은 영상의 전체 대본이 아닌 <예고편> 형식이 될 예정]





지금까지 [글 읽는 밤]을 사랑해주시고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는 브런치 유저와 유튜브 유저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채널이 될 수 있도록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이번 주 금요일 (6/19) 밤 9시! 라이브 방송에서 만나요~ :D



매거진의 이전글 유튜브 채널 운영 한 달 실적 보고(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