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Sep 04. 2019

온몸이 욱씬, 바캉스증후군 탈출법

허리통증 도움되는 허리근력강화 운동


여름의 끝자락입니다. 달콤했던 휴가 기간 후 일터로 복귀하신 분들이 대부분이실 텐데요. 휴가동안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즐겼지만 왠지 더 피곤하고 온몸이 쑤시는 증상으로 저희 콕통증의학과를 찾는 환자가 늘었습니다.


휴가 기간 중 장시간 이동, 무거운 짐을 옮기는 등 평소보다 무리한 신체활동 후 일상에 복귀하게 되면 긴장이 풀림과 동시에 목과 어깨, 허리 등 온몸이 쑤시고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캉스증후군’, 허리통증 관리법


허리 근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무리한 경우 허리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짐을 무리해서 들거나, 여행지를 많이 걸어다녔거나 캠핑 등으로 야외 취침을 한 후 허리에 무리가 간 것이 원인이지요.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단순 허리 통증이라면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회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앉아서 보내는 분들은 특히 앉아있을 때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허리가 등받이에 딱 맞게 닿도록 의자 깊숙이 세워 앉는 습관은 척추 건강과 허리 근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잘 때에는 천장을 보고 바르게 누워 무릎 밑 베개를 받치면 허리에 부담을 덜어줍니다. 


이와 같은 생활습관 교정에도 허리통증 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시길 권해드립니다. 허리에 힘을 줄 때 묵직한 느낌이 있거나 다리 저림 등 증상이 있다면 허리디스크와 같은 척추 질환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온몸이 쑤시는 증상 외에도 무기력증 등은 휴가기간 중 균형이 깨진 생활패턴에 재적응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충분한 수면과 비타민 보충, 가벼운 스트레칭 등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콕마취통증의학과의원에서 준비한 

허리근력강화에 좋은 운동법으로 바캉스증후군 극복하기!



1/엎드린 자세에서 다리는 바깥쪽으로 길게 뻗는다.


2/엉덩이와 허벅지에 힘을 주면서, 손은 얼굴 옆에 위치 시키고 팔은 W모양을 만든다.


3/코끝이 살짝 매트에 닿을 정도로만 고개를 들고 겨드랑이 밑 쪽에 힘을 준다.


4/ 천천히 들어올린다.


5/턱은 당기고 등을 조인다.


6/ 이 자세를 5초씩 3세트 반복한다.






정확한 동작 소개와 자세한 설명을 원하시나요?

>>https://youtu.be/Ps7sHEEBRH0


허리는 본인이 맞는 질환에 대한 운동선택과 질환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중요하므로, 반드시 단계에 맞는 운동 처방으로 건강한 허리를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콕콕’ 통증을 시원하게 치료하는 콕통증의학과 대표원장 김환희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허리통증완화방법 효과적인 스트레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