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May 11. 2018

간단하게 따라 하는 허리디스크 운동 BEST 3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을 알아보자!


허리디스크가 찾아오면 통증과 불편함이 굉장히 커서 고통스러워하시는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허리 통증의 경우 신경이 연결되어 있는 부위들까지 통증이 발생하여 다리 저림, 골반 통증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엔 움직임에도 제약이 많은데요. 때문에 허리디스크는 발생하기 전 생활 습관과 스트레칭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허리디스크로 발전하기 전 허리 통증이 있을 때 이를 완화시킬 수 있는 운동을 하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어떤 운동들을 통해서 허리디스크를 예방할 수 있을지 알아볼까요? 


오늘은 콕통증클리닉에서 허리 아플 때 좋은 운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엎드려 상체 일으키기 


1) 배를 바닥에 대고 편하게 엎드려주세요. 

2) 골반을 바닥에 댄 채로 체중을 팔꿈치로 지지한 후 상체를 천천히 들어 올리며 숨을 내쉽니다. 10초간 자세를 유지한 후 시작 자세로 천천히 돌아오세요. (3회 반복) 

3) 골반을 바닥에 댄 채 고정시킨 다음, 두 팔을 쭉 뻗어 체중을 지탱하고 상체를 들어 올려주세요. 10초간 자세를 유지해주세요. (3회 반복) 



2. 팔다리 교차 들기 

1) 무릎을 꿇은 후 짐볼 위에서 엎드린 자세를 취합니다. 

2) 팔과 다리를 교차하며 수평이 되도록 들어 올립니다. 이때 팔다리는 쭉 펴도록 합니다. 

10초간 자세를 유지한 후에 시작 자세로 원위치해주세요. (양측을 번갈아 8~10회 반복) 



3. 무릎 당기기 


1) 바른 자세로 눕습니다.  

2) 한쪽 다리는 무릎을 펴서 고정시키고, 반대쪽 다리는 무릎을 구부려 숨을 내쉬며 가슴 쪽으로 당겨주세요. 

이때 고정시킨 다리가 들리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15초 유지/ 양측 각각 3회 반복) 




오늘 알려드린 운동은 허리디스크 운동에서 제일 중요한 코어운동의 일부인데요. 허리디스크의 운동 시 급성 증상과 만성증상에 따른 운동의 선택을 달리 해야 합니다. 현재의 증상이 급성인지 만성인지 정확한 진단이 선행되어야 하는 것 잊지 마세요!


 디스크가 급성일 경우 운동을 시행하다가 방사통 혹은 엉치통증이 나타나시면 중지하셔야 합니다. 또한, 허리디스크 운동은 항상 급성기가 끝난 이후 단계적으로 시행해야 한답니다. 초기 증상 때는 평소의 관리가 중요하므로, 오래 앉지 말고 자세 변경을 자주 해주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허리에 좋은 자세를 참고해주세요.



안정을 취하고, 운동을 해도 나아지지 않는 허리 통증에는 꼭 통증의학과를 방문해주셔야 합니다. 

허리디스크를 예방할 수 있는 운동을 꾸준히 실천해보는 건강한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