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보이는 것보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중요성
지역기업은 지역성장 (1)에서 필자는 다 된 밥만 보려는 관점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다음과 같이 언급을 했다.
경남 지역에만 수많은 중소기업들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김해만 해도 4만 여 개의 중소기업들이 있다.
이들 중에 정말 남들이 흉내 낼 수 없는 기술력을 지는 기업들도 많이 존재한다.
하지만 그 기업들이 쉽게 눈에 보이지 않는 까닭은 무엇일까?
심지어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기업들은 각종 전시와 언론을 통해서 다방면으로 홍보와 마케팅에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쉽게 인지되지 않는 것일까?
그것은 기업의 역량이 부족해서가 아니다. 그리고 지자체와 연구기관의 무능력이 아니다.
이유는 다른 곳에 있다. 문제라면 다된 밥만 보려 한다는 것이다.
만일 기업과 정부, 민간이 그 이유에 대해서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고 관점의 전환을 시도한다면, 성장에서 성장으로 이어지는 지속성의 해법을 찾을 것이다.
사실 이 글을 쓰게 된 이유는 내가 이 일을 하면서 얻었던 불편감 때문이다. 약 3년 이라는 기간동안 몇몇 기업을 대상으로 블로그 홍보를 하면서 부딪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맛보았는데, 간략하게 나열하자면 다음과 같다.
- 온라인 홍보 및 마케팅에 대한 열악한 지식과 인력 부족
- 잘못 알고 있는 온라인 홍보 방법들
- 트렌디해야 할 필요성은 느끼지만 기존의 전통적인 방법에 더 무게를 두는 현실
- 이질적인 기대감과 면밀하지 않은 판단
필자는 이와 관련하여 직접 책을 만들기도 하였다. 책 제목은 "제조중소기업을 위한 온라인 홍보 및 마케팅"이다.
무엇보다 가장 크게 느꼈던 불편감은 바로 이질적인 기대감과 면밀하지 않은 판단이다. 좀 더 쉽게 표현하자면, 과정보다 결과부터 기대하며,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홍보와 마케팅이라는 믿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런 마음 가짐을 가지게 되는 경우는 우리가 흔하게 접하는 바이럴 마케팅이라 불리는 소상공 중심과 소비재 중심의 블로그 홍보 및 마케팅에서 출발한다. 흔히 바이럴 마케팅에서 중요하게 언급되는 리뷰라는 것에 힘을 주어 홍보와 마케팅이 이루어지다보니 기업의 제품과 기업 이미지에 대한 홍보와 마케팅도 딱 그 정도로만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또한 곰곰이 생각해 보면, 눈에 얼른 보이는 것에 치중한 결과라 말하고 싶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딱 그 정도로만 생각해서 온라인 홍보와 마케팅을 준비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왜냐하면 기업은 소상공과 다르기 때문이다. 그리고 기업이 어떤 제품을 생산하느냐에 따라 홍보와 마케팅에 대한 방법도 달라져야만 한다.
그래서 눈에 보이는 것보다 눈에 보이지 않은 것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해야만 기업의 올바른 온라인 홍보 및 마케팅이 가능하다고 말해두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