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돌 나들이 Sep 18. 2020

세상을 위한 작은 움직임에

내가 행하고, 네가 응원하고, 하늘과 땅이 힘을 보탠다

나는 '사지(四知)'라는 단어를 아주 좋아한다. 이 단어는 '네 가지가 안다'는 뜻이다.



이 단어는 '두 사람만의 비밀이라도 어느 때고 반드시 남이 알게 됨을 이르는 말이다. 중국 후한(後漢)의 양진(楊震)이 형주 자사(荊州刺史)로 부임했을 때, 왕밀(王密)이 밤중에 찾아와서 당신과 나밖에는 아무도 알 사람이 없다 하며 금(金) 열 근을 바쳤을 때, 하늘이 알고 땅이 알고 내가 알고 자네가 안다 하며 받지 않았다는 데서 유래한다. ≪후한서≫의 <양진전(楊震傳)>에 나오는 말이다.(https://wordrow.kr 자료 참조)



속뜻은 세상에 비밀이 없음을 나타낸다. 



하지만 나는 이 단어를 약간 다른 뜻으로 사용한다. 그것은 결심한 것을 입밖으로 내면 말한 사람이 열심히 하고 그 결심을 들은 사람이 열심히 응원할 것이고 하늘과 땅이 힘을 보탤 것이라는 뜻으로 말이다. 왜냐하면 네 가지가 그 결심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알고 있으니 관심을 가질 것이고 잘 이루어지는지 살펴 보며 도와 줄 수 있다.



'말이 씨가 된다'와도 관련이 있고, 말이 가진 힘을 나타내기도 한다.



내가 '말이 씨가 된다'라는 속담이 사실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바로 내 자신의 경험 때문이다. 나는 결혼 전에 정말 작은 방에서 살았다. 몇 평인지는 잘 기억이 안 나지만 부엌이랍시고 정말 작아서 아무 것도 없는데 불을 켜면 바퀴벌레가 사사삭 움직이는 소리가 들리는 곳이었다. 가끔은 신발을 벗어 바퀴벌레를 잡기도 하던 그런 곳이다. 그곳에서 멀리 서 있는 원룸 아파트 건물을 보면서 저 아파트에 꼭 살아보리라 결심했었다.



결혼 전에 나는 외국인이나 연하와 결혼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왜 그런 생각을 했는지 모르지만 동갑도 무척 어른처럼 느껴져서 어려웠다. 어찌 되었든 결혼 전에 나의 결심은 그 원룸 아파트에서 살아보는 것과 연하나 외국인과 결혼하는 것이었고 이것을 말로 표현한 적도 많았다. 그런데 말의 힘이었는지 하늘과 땅이 도왔는지 이 두 가지가 다 실현되었다. 잠깐이지만 그 아파트에서 살았었고, 연하의 남자와 만나서 결혼을 하게 되었다.



'사지', 네 가지가 알고 도와 줄 것이나 바라는 것이 있다면 속으로 담고만 있지 말고 표현을 하는 것이 좋다. 그래서 병은 소문내라는 말도 있지 않은가. 



9월 14일, 오마이뉴스에서 카톡이 왔다. 내 기사가 정식 기사로 채택되었다는 반가운 내용이다. 바로 들어갔는데 제목을 보고 '앗!'했다. 이런. 내가 날마다 천변에 나가는 내용이다.


어쩌면 좋지? 솔직히 안 나간 날도 있는데. 하지만 기사를 고치는 대신 나는 이것을 좋은 기회로 받아들이기로 했다. 내 이름으로 나가는 기사의 제목이 '날마다' 천변에 나가는 것이다. 그러니 제목대로 난 날마다 천변에 나가기로 했다.



내 이름으로 나간 기사이므로 앞으로 가능한 날은 날마다 '쓰담걷기'를 할 생각이다. 피곤해서, 귀찮아서 라는 이유로 빼먹는 날이 없게 할 것이다.



말을 한 내가 지켜야 하고 들은 사람이 확인할 것이고 하늘과 땅이 지켜볼 것이다. 오마이뉴스 기사 덕분에 가끔씩 빼 먹던 천변 쓰담걷기는 날마다 하는 중요한 일과가 되었다.



'쓰담걷기'도 하다 보니 요령이 생겼다. 쓰레기를 보이는 대로 주우면 나중에 분리하기가 힘들다. 그래서 종류별로 줍기로 했다. 가장 먼저 주운 것은 쇠나 철로 된 것이었다. 아무래도 자원 재활용 측면에서 더 이익이 될 것 같아서였다. 이렇게 주운 쇠나 철은 아파트로 와서 분리 배출했다. 소주병도 하나 주웠다. 이건 가게에 가서 환불받을 생각이다. 지난 번에도 이렇게 모아서 천 원 넘게 환불 받은 적이 있다. 



       


▲ 쓰레기 봉투 옆에 놓은 부대 쓰레기 봉투가 넘칠 것 같아서 조금 옮겨 놓았다. ⓒ 김은숙


 


쓰레기를 줍는데 부대가 있어서 그 부대에 쓰레기를 담았다. 이 부대가 가득 차면 길 옆에 세워 놓았다. 그런데 이렇게 모아 놓기만 하는 것이 과연 잘하는 것인지 모르겠다. 그런데 들고 다니기엔 다소 무겁다. 다음엔 이걸 어찌해야 할까. 


       


▲ 쓰레기를 담아 놓은 부대 쓰레기 안에 쓰레기를 담아 놓은 꼴이다. ⓒ 김은숙


작가의 이전글 허위 과장 광고를 고발하는 유투버, '사망여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