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lness, 성공의 Golsen Key -16
시골 촌넘의 초등학교 시절은 산과 들이 모두 운동장이고 체육관이었다
비만한 동급생이 한명도 없는 비만 청정지역에서 운동이 생활이고 놀이기도 해서 특별이
운동할 필요가 없었다.
중학교 시절은 2주에 한번 만날까 말까한 체육 시간은 교사가 내준 축구공을 신나게 걷어
차거나 그늘에서 빈둥 거리며 시간을 보내곤 했던 그 시간은 수업이 아닌 휴식의 시간,
유희의 시간이었다
고등학교 시절은 체육 시간에 교련 수업을 하거나 다른 과목의 보충수업으로 활용되어
3년 동안 운동장을 한번도 돌아본적이 없었고 축구공을 만져보지도 못하고 졸업했다
학교에서 체육을, 운동하는 법을 제대로 배우지 못하고 우리는 세상으로 그냥 나와버렸다
그 결과 거리에는 고도 비만자들이 넘쳐나고 있다
학교에서 운동하는 법을 제대로 안 가르쳐 준 잘못으로 우리는 운동하는 방법을 잘 모른다
운동하는 것을 대단한 용기와 인내심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해서 겁을 내고 또 운동할 때는
무조건 열심히만 하려고 덤벼든다
숙명처럼 따라오는 운동의 고통과 지루함으로 금방 싫증을 내고 운동을 친구 만드는 것이 매우
어렵다며 친구 사귀기를 금방 포기한다
작심삼일에,
운동한다는 것은 근력이나 지구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고 있다.
신체적 아킬레스를 개선시키는 처방, 치료의 도구로 알고 있다
경기에 나서 타인과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신체의 단련 수단으로 알고 있다
이는 운동에 대하여 아주 일부만 아는 것이다.
어릴때부터 운동을 제대로 배워야 성장해서 사회 생활을 할 때 신체적 건강과 사회적 관계를
잘 관리하여 건강한 시민으로 자리잡을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학교 체육 수업은 중요한 과목도 아니고 배우는 것도 별로 없다며
등한시 하는게 문제다
미국의 한 고등학교에서 체육 수업의 편견을 날려 버린 좋은 사례가 있다
그들은 체육 시간에 둘씩 짝을 지어 주고 4쌍이 마주보는 스퀘어 댄스(square dance)를
신입생들부터 필수로 하게 했다
그 수업이 독특한 것은 운동 + 사교를 수업에 접목한 것이다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처음 몆 주간은 선생이 제공하는 대본에 따라 상대방과 대화를
시작한다
그리고 춤이 끝날때 마다 상대를 바꾸어 대화하고 춤을 추는 것이다.
나중에는 정해진 대본없이 자유롭게 대화하고 춤을 추게 했다
시험 평가는 운동의 성취능력을 평가한게 아니고 남여 학생이 15분동안 대화를 한 뒤
상대방에 대한 이야기 10가지를 얼마나 정확히 기억하는 지를 평가를 했다.
운동을 하면서 반 친구들과 대화를 통하여 사춘기 또래들의 관심 사항을 공유하는 수업은
한국실정에서 보면 매우 획기적인 프로그램이다
그 수업은 모든 학생들이 우호적인 환경속에서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과 대화하고 어울리는
연습 기회를 갖게 되어 대인 관계에 자심감을 키울수 있었다
스퀘어 댄스는 단순히 운동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마음에 변화를 유도하는 동기부여
프로그램에 가까울 정도였다
운동에 대한 부담을 떨쳐내고 함께하는 동료들의 관심사항에 귀 기울이며 운동하는 시간은
경쟁의 시간이 아닌 서로의 발전을 돕는 상생의 시간이 되었다
그래서 학생과 학부모들의 참여와 관심이 높아 성공적인 프로그램으로 정착되어 운영되고 있다
"운동은 개인의 성격 변화에도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