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상도 May 22. 2022

삶은 모순덩어리 일까?

어느 날 아침 문득, 정말이지 맹세코 아무런 계시나 암시도 없었는데 불현듯, 잠에서 깨어나는 순간 나는 이렇게 부르짖었다. "그래, 이렇게 살아가서는 안 돼! 내 인생에 나의 온 생애를 다 걸어야 해. 꼭 그래야만 해!


양귀자의 <모순> 첫 문장입니다. 첫 문장을 한참 동안 읽었습니다. 이전까지 살아오면서 나는 나의 온 생애를 걸었을까 하는 나의 반성이자, 안타까움이 내재돼 있었기 때문입니다.

운명, 선택, 모순이라는 추상적인 단어에서도 보면 삶이란 참으로 아이러니하기도 합니다. 이 소설의 주인공 안진진도 주변 인물도 어느 누구 하나 삶을 부정하지 않지만 나름 평범하게 살아가는 우리의 이야기입니다.   



1998년에 쓴 소설이지만 요즘 읽어도 삶의 공감이 너무나 와닿는 것이 많습니다. 주인공 안진진을 통해 모순이라는 굴레를 우리는 벗어날 수 있을까 하는 철학적 또는 인문학적 삶의 의미에서 되짚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글 속에 잔잔하게 묻어났던 구절구절마다 애잔하기도 하고 나의 동정심을 불러일으키도 합니다.

이 이야기가 단지 한 가족의 삶을 들여다보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현재의 우리에게 의문과 질문을 던져 주기에 생각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어머니와 이모, 아버지와 진모, 나영규와 김장우, 주리와 주혁 등 주변 인물을 통해 안진진은 시간이 지날수록 마음의 생채기를 벗어던지고자 노력합니다. 삶이란 것들이 때론 평범하지 않기에 용기를 내야 할 때가 있습니다. 배울 점이 많은 소설이었습니다. 꼭 추천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소설의 마지막 문장도 나의 가슴을 울립니다.

"인생은 탐구하면서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살아가면서 탐구하는 것이다. 실수는 되풀이된다. 그것이 인생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마음을 어루만지는 정신과 의사의 공감 에세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