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일 Mar 08. 2023

사람을 남기는 삶

2023 0305


#65


‘사람을 남기는 삶’


약간의 피곤함과 어지럼움이 엄습해 오는 아침,

나는 커피잔을 들어 마지막 남은 한 방울의 카페인 농축액을 들이켰다.


어지러웠던 지난밤들의 이야기들을 뒤로하고,

나는 아침햇살이 주는 묘한 생명력에 이끌리어,

삶의 의미와 살아간다는 것의 가치에 대해 어젯밤보다는 조금 더 깊게 생각해 보기로 했다.


지금 나에게 있어 가장 소중한 것은 무엇일까를 생각해 보았을 때, 

그것은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나를 사랑해 주고 지지해 주는 사람들,

내가 늘 함께하고 싶은, 또 긍휼의 마음을 가지게 되는 모든 이들.


그래서 나의 사랑하는 아내와 자라나는 아이들이 내겐 너무 소중하다.

그래서 나의 사랑하는 청년들, 청소년들과 때에 따라 곁에 있는 친구들이 너무 소중하다.


오늘 우연히 어떤 유튜버의 영상을 보았는데,

그 사람의 유튜브에 대한 철학은, ‘사람을 남기기 위해서 한다’라는 것이다.

돈을 목적으로 하면, AI 시대에 크리에이터로서 절대 살아남을 수 없다는 것이다.

반면 사람을 위해서 창작한다면, 그 사람은 그를 좋아하고 지지하는 사람들 때문에 AI를 이길 수 있고 지속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우리 인생의 싸움은, 

돈과 사람의 싸움이다. 


돈을 남기기 위해 살아갈 것인가

사람을 남기기 위해 사랑할 것인가


사람을 사람답게 만드는 것은 살아있는 것들에 대한 사랑이고

사람을 사람답지 못하게 만드는 것은 돈에 대한 사랑이다.


오늘따라 더 변치않는 그 사랑이 그립다.


#사람 #사랑 #돈 #가치 #크리에이터 

매거진의 이전글 여행과 지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