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일 Apr 13. 2023

‘점심은 마음에 불을 붙이는 일이다’

2023 0411


#102


‘점심은 마음에 불을 붙이는 일이다’


오래전부터 우리 인류는 하루에 두 끼만 먹었다.


아침, 그리고 저녁. 이렇게만 있었고,

원래 점심은 없었다.


이 세 단어의 어원을 살펴보면 그 이유를 금방 알 수 있다.

아침과 저녁이 순우리말인데 반해 ‘점심’ 은 한자말이다. 


문화재청에 따르면, 

'점심(點心)'은 마음에 점화(點火)한다는 뜻의 말로써, 허기가 져서 집중력이 떨어질 때 정신을 차릴 수 있게 마음에 불이 반짝 붙을 정도로 간단하게 먹는 것을 뜻하는 말이다.


그러니까 아침과 저녁, 이렇게 두 끼는 원래 먹던 끼니라 

우리말이 먼저 생겨 자리 잡고 있었고, 

점심은 나중에 생겨 아침과 저녁 사이 중간 어디쯤으로 자리 잡게 된 것이다.


원래 없었던 점심이지만, 그 역할은 상당히 중요했다.

‘마음에 불을 붙이는 일’이라고 표현하듯이, 

밖에 나가 일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시간이자 에너지원이었다.


요새 나는 점심을 제대로 먹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

마음을 불 붙여줄 제대로 된 식사가 필요하다. 


한 번이 아니라 여러 번의 점심이 필요하다.


나의 점심은,

누군가와 만나는 일이 될 수도 있고,

책이나 사람을 통해 어떤 이야기를 듣거나 

다양한 예술작품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나 영감을 얻는 일일 수도 있다.


내가 믿고 따르는 것들에 대한 

확신이 들만한 증거를 찾게 되는 일일 수 있고,

무엇보다 내가 충분히 사랑받고 있다는,

그럴만한 자격이 충분히 있다는 

‘Words of Confirmation’ 이 필요한 것일 수도 있겠다.


어쨌거나 나는 요즘 배고프다.

아침을 아무리 많이 먹어도,

저녁에 아무리 좋은 음식을 먹게 되더라도,


나에게는 여전히 

점심(點心)이 필요하다.

마음에 불이 필요하다. 


점심 같이 하실 분?

매거진의 이전글 ‘100번의 행복일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